2021년 초 Xiaomi Group은 공식적으로 스마트 전기 자동차 사업의 설립을 발표했습니다. 같은 해 9월 1일 Xiaomi Automobile Co., Ltd.(이하 Xiaomi Automobile)가 등록 자본금 100억 위안으로 등록 및 설립되었으며 Lei Jun이 직접 CEO를 맡았습니다.
샤오미 오토가 설립된 지 1년이 넘었고 업계에서는 이에 대한 루머가 끊이지 않고 있습니다.
회사 팀의 초기 구성과 자동차 양산 시기부터 샤오미 오토가 내년 중순쯤 차를 만들 자격을 얻는다는 최근 소식까지. 이 과정에서 Xiaomi Auto는 자율 주행, 자동차 충전, 차량 제어 및 기타 기술과 관련된 다수의 특허와 Lidar 공급업체 Hesai Technology, 전원 배터리 공급업체를 포함한 소수의 공급망 제조업체 목록도 발표했습니다. Ningde Times, BYD 등
테슬라를 상대로 시작
최근 한 업계 관계자는 Jiwei.com에 다음과 같이 밝혔습니다. "Xiaomi Auto는 여러 국내 자동차 브랜드와 협력할 계획이며 가까운 시일 내에 공동으로 모델을 출시할 수 있습니다. 가격이 더 매력적이며 100,000 이하로 압박될 수 있습니다. 원."
테슬라(중국) 공식 홈페이지의 가격 정보에 따르면 현재 중국에서 판매되고 있는 모델 3의 최저가는 26만 5900위안(약 2억 5000만 원)으로, 제로백 가속도는 6.1초로 표준형이다. 같은 모델의 고성능 버전의 가격은 거의 35만 위안까지 올랐다.
두 가지를 비교하면 업계에서 떠도는 협력 모델을 '양배추 가격'이라고 할 수 있는데, 이 가격을 제시할 가능성은 샤오미 그룹의 공급망 장점과 결합될 수도 있다.
업계 관계자는 Jiwei.com에 다음과 같이 말했습니다. 마지막으로 자동차 산업 체인의 깊숙한 침투는 샤오미가 자동차를 만드는 데 중요한 원동력이 됩니다."
중국 국가 금융 증권의 통계에 따르면 2021년 9월 말 현재 샤오미는 스마트 운전 회사 17개, 스마트 전기 회사 13개, 스마트 조종석 회사 6개를 포함하여 스마트 자동차 분야에서 62개 회사에 투자했습니다. 했습니다 2021년에 만들어집니다. 22개 회사가 있습니다. 또한 샤오미의 투자는 파워 배터리와 라이더 분야에서도 나타났다.
"내가 정말로 10만 위안을 죽일 수 있다면 나는 반드시 샤오미를 살 것입니다." 위에서 언급한 업계 내부자들은 Jiwei.com과의 인터뷰에서 말했습니다. 상대방은 시장에 가성비 좋은 모델이 많이 나와 있지만 테슬라의 하드웨어에 견줄 수 있는 모델의 가격은 10만 위안 수준에 도달할 수 없다고 믿고 있다.
뿐만 아니라 상대방도 "테슬라는 중국 본토에 공장이 있고 본토에서 각종 신에너지차 보조금을 지급하고 있어 실제 사용자 가격은 홍콩, 대만, 일부 해외 국가보다 훨씬 낮다"라고 지적했다. "
"많은 국가와 지역에서 현지 브랜드의 이익과 시장 점유율을 보호하기 위해 수입 모델에 대해 높은 구매세를 지불해야 하기 때문에 Tesla 또는 기타 국내 자동차 브랜드에 관계없이 다른 국가 및 지역의 사용자는 실제로 지불해야 합니다. 높은 구매세. 가격은 다양합니다.”
Xiaomi에 익숙한 사용자는 매우 비용 효율적인 모델에 비용을 지불하지만 Xiaomi Auto의 경우 100억 대 돌파라는 목표는 분명히 그 이상입니다.
Xiaomi 자동차의 야망
올해 8월 11일 Lei Jun은 2022년 연례 연설에서 자율 주행이 자동차 산업에서 승리의 열쇠이므로 Xiaomi는 자율 주행을 스마트 전기 자동차의 첫 번째 획기적인 방향으로 삼을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현재 샤오미의 자율주행 1단계는 140대의 테스트 차량으로 계획돼 전국에서 순차적으로 테스트할 예정이며, 2024년 업계 1차 진영에 진입하는 것이 목표다.
레이쥔의 말대로 2024년까지 2년밖에 남지 않았다. 하지만 기존 자동차 업체와 신세력 모두 자율주행차 시장을 주목하고 있고, 각자 장단점이 있는 반면 아직 출시되지 않은 샤오미의 자신감은? Lei Jun은 Xiaomi를 이끌고 이 목표를 달성할 수 있습니까?
한 공급업체는 “현 단계에서 샤오미 자동차의 경우 추가 기능을 이야기하기는 이르다. 자동차 지표의 안전성과 신뢰성을 어떻게 기준에 맞추는가가 최우선 과제다. 차고, 이를 보장한다는 전제 하에 다른 기능들이 가산된다”라고 말했다.
자동차는 스마트폰과 달리 사용자의 안전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도구입니다. 그래서 레이쥔도 연설에서 "차를 만들 때는 경외심이 있어야 한다"라고 말했다.
경험이 전무한 샤오미에게는 이런 경외심을 깨닫기가 쉽지 않다.
앞서 언급한 공급업체들은 "이미 업계에서 자동차 회사가 휴대폰 브랜드의 지배자가 된 사례가 있고, 앞으로는 그 반대의 일이 일어날 수 있다. 형태는 다르지만 핵심은 같다. 지리(Geely)가 스마트폰을 인수한 것처럼 메이주도 의도가 있어야 하고 샤오미도 나름의 아이디어가 있어야 한다고 생각한다"라고 말했다.
"현재 관점에서 보면 자동차와 모바일 단말기의 통합은 업계의 주요 트렌드가 되었습니다. Xiaomi는 현재 자율주행 기술의 어려움을 극복하는 데 주력하고 있습니다. 자율주행 기술과 규제가 상대적으로 이상적으로 진화했다 차에 탄 사용자는 어디까지 운전을 할 수 있을까? - 시청각 엔터테인먼트와 온라인 소셜 네트워킹이 필수 불가결한 부분이 되었고, 이는 샤오미가 잘하는 분야로 돌아간다"라고 말했다.
소비자 가전 시장의 수요 약화 상황에서 휴대폰 브랜드는 기존 자동차 산업과 다른 리듬과 스타일로 시장에 진입했습니다. 거의 2년 간의 탐색 끝에 이러한 브랜드도 찾기 시작했음이 분명합니다. 그들만의 방식.
자동차와 이동 단말기의 통합이 가속화되는 추세에 따라 휴대전화 브랜드의 장점이 점차 부각되고 있습니다. 한편, 원가관리에 반영되고 있다. 현재 여러 신생 파워 카 기업의 수익성은 이상적이지 않다. 반면, 1차 휴대폰 브랜드는 공급망의 원가를 통제할 수 있는 비범한 능력을 가지고 있으며, 단기적으로는 수익을 내지 못하더라도 장기적 손실이라는 당혹스러운 상황을 피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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