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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PS는 신뢰의 위기에 직면하고 온라인 사무실은 세 가지 장애물을 넘어야합니다

영구원(09One) 2022. 7. 13. 01:00

(UNsplash의 이미지)

 "백만 단어의 소설을 편집했는데 문서가 WPS에 의해 차단되었습니다."

 

  많은 사람들의 일과 삶에 오랫동안 통합되어 온 오래된 사무용 소프트웨어 WPS가 장문의 불만으로 인해 웨이보에서 치욕스러운 방식으로 인기 검색어가 되었습니다.

 

  이 관계자는 재빨리 루머를 부인하고 사건의 새로운 반전이 일어났지만, 네티즌들의 뜨거운 논란은 끊이질 않고 있다. 로컬 파일 삭제 사건과 비교하여 WPS가 사용자 파일 정보를 탐지할 수 있는 권한이 있는지 여부, 규정을 위반하여 정보를 수집하는 온라인 오피스 소프트웨어의 암묵적 규칙, 사용자 개인 정보 보호가 제대로 되어 있는지 여부 등이 초점입니다. 외부 세계의.

 

  사용자는 불만을 가지고 있으며 플랫폼은 자연스럽게 소홀히 할 수 없습니다. 결국 이 귀중한 사용자 리소스는 상용화의 길에서 고군분투하는 Kingsoft Office와 동료들에게 정말 중요합니다. 데이터에 따르면 1분기 Kingsoft 오피스 매출의 성장률은 전년 대비 거의 90% 감소했으며 순이익과 총이익률은 모두 전년 대비 하락했습니다.

 

  물론 다른 관점에서 볼 때 온라인 오피스 소프트웨어의 정보 보안에 대한 외부 세계의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 것은 일상 업무와 생활에서 이러한 일련의 응용 프로그램의 위상과 중요성이 과거와 달라졌음을 반영하는 것이기도 합니다. 사용자 고정도의 증가는 상용화 전망에 큰 긍정적입니다.

 

  그러나 사용자를 만족시키는 것은 쉽지 않으며 플랫폼 이익과 사용자 권한의 모순 사이에서 균형을 잡는 것이 WPS의 테스트가 될 것입니다.

 

  폭발로 사용자의 로컬 파일이 삭제되었고, 의심의 목소리가 WPS를 익사시켰습니다.

 

  7월 11일 웨이보는 "Mitu는 돈을 벌고 싶어 한다"는 WPS 사용자를 온라인에 알리고 플랫폼에서 로컬 파일을 삭제했습니다. 이용자는 자신이 WPS에서 100만 단어 이상의 소설을 편집, 집필했지만 "파일에 금지된 내용이 포함되어 접근이 금지되어 있다"는 이유로 WPS에 의해 차단되었고, 포스팅 시간.

 

  이후 해당 사건은 웨이보 등 SNS를 통해 빠르게 퍼지며 많은 네티즌과 언론이 토론단에 합류했다. 이 중 일부 네티즌들은 시스템이 클라우드와 로컬 파일을 함께 삭제하기 전에 문서에서 민감한 정보를 검색할 수 있다고 추측했다.

 

  여론의 위기가 심화되자 Kingsoft Office와 WPS는 곧 사용자의 비난을 부인하는 공식 성명을 발표했습니다.

 

  WPS는 플랫폼이 법에 따라 사용자가 온라인 문서 위반 혐의를 공유하는 것을 금지하고 다른 사람이 링크에 액세스 하는 것을 금지한다고 공식적으로 설명했습니다. 동시에 WPS는 사용자 개인 정보 보호 및 사용자 경험에 대한 강조도 강조합니다.

 

  "30년 이상 동안 개발된 사무용 소프트웨어로서 WPS는 항상 사용자 경험과 사용자 개인 정보를 최우선으로 했으며 사용자의 로컬 파일 삭제에 대한 진술은 완전히 오해의 소지가 있습니다."

 

  이 논란이 된 사건의 반전은 공식 발표 이후 나왔다.

 

  7월 12일 오전 미투는 지미 안 뉴스와의 인터뷰에서 "미투는 6월 말 WPS에 의해 자신의 파일이 차단됐지만, 로컬 파일이 삭제됐다는 말은 하지 않았다"라고 말했다. 그러나 당사자는 또한 WPS와 통신할 때 상대방이 모니터링 시스템에 버그가 있음을 인정하고 7월 11일 공식 성명 위반으로 의심되는 온라인 문서가 아니라 취약점 복구를 강화하기로 약속했다고 강조했습니다.

 

  모든 당사자의 진술과 내부 정보가 계속 업데이트되고 있지만 한 가지는 확실합니다. 사용자는 WPS의 공식 응답을 구매하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해당 당사자로 "Mitu는 돈을 벌고 싶지 않습니다"가 나타나 WPS가 말했다. 삭제된 "로컬 파일 삭제" 이 불만 사항입니다.

 

  가장 직접적인 증거는 WPS 공식 Weibo의 댓글 영역에 나타납니다.

 

  맨 앞줄의 극찬 댓글에는 사용자들이 만장일치로 WPS 관행을 규탄했다. 많은 이용자들은 WPS가 데이터를 저장하는 플랫폼일 뿐, 불법인지 여부는 플랫폼이 판단하고 처리할 수 있는 사안이 아니라고 노골적으로 사용자 파일에 대한 시스템의 사설 점검에 불만을 표명했다. "(WPS를 지칭하는) 당신은 도구일 뿐인데 언제부터 법 집행관이 되었나"라는 직설적인 질문까지 던졌다.

 

  사건이 발생한 웨이보 외에도 지후, 두 반 등 주류 소셜 플랫폼을 읽으면서 비슷한 불만과 의혹이 쏟아지고 있어 마치 WPS를 완전히 잠기게 하려는 듯하다.

 

(사진출처=웨이보)

 

  가치 연구소(ID: jiazhiyanjiusuo)의 관점에서 이 단계에서 "Mitu는 단지 돈을 벌고 싶어"의 로컬 파일이 삭제되었는지 여부, WPS가 사용자 파일 정보를 감지할 수 있는 권한이 있는지 여부, 온라인 문제 사무용 소프트웨어에 의한 불법적인 정보 수집의 무언의 규칙과 사용자의 개인 정보 보호가 제대로 되어 있는지 여부와 같은 외부 세계의 초점입니다.

 

  WPS는 외부세계의 온라인 오피스 소프트웨어에 대한 다양한 불만이 집중된 이번 과녁이 되었다고 할 수 있다. 역시 비슷한 프라이버시와 보안 위기는 처음 등장한 적이 없고, WPS도 그렇지 않다. 비판을 받은 유일한 온라인 사무용 소프트웨어.

 

  2020년 초 온라인 비디오 소프트웨어 Zoom은 웹캠 하이재킹에 노출되어 사용자를 피싱 및 DOS 공격과 같은 스캔들에 노출시켰습니다. 시장에서 좋은 평가를 받고 있는 텐센트의 온라인 문서와 딩딩의 흑연 문서조차 정보 공개 문제로 의문을 제기한 바 있다.

 

  지난해 허난성 폭우 당시 네티즌 '만토'는 텐센트 문서에 작성된 구조자 명단을 활용해 유포됐다. 많은 열성적인 사람들과 갇힌 사람들의 자발적인 릴레이 이후, 문서는 24시간 만에 거의 300개 버전으로 업데이트되어 많은 재난 피해자들에게 도움을 줬고 Tencent 관계자들에게도 열렬히 홍보하고 칭찬했습니다.

 

  그러나 참사가 지나고 네티즌들의 주소와 연락처가 다수 포함된 이 온라인 문서는 뜨거운 감자가 됐다. 창시자인 "만토"도 플랫폼이 민감한 정보를 삭제할 수 있기를 희망한다고 밝혔습니다.

 

  물론 다른 관점에서 보면 온라인 오피스 소프트웨어의 정보 보안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 것은 과거와는 다른 일상 업무와 생활에서 이러한 일련의 응용 프로그램의 위상과 중요성을 반영하는 것이기도 합니다. 온라인 오피스 소프트웨어의 인기와 보급률이 지속적으로 높아짐에 따라 정보 보안 및 플랫폼 탐지 권한에 대한 분쟁은 증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WPS 뒤의 온라인 오피스 시장: 경쟁 심화 및 상용화 가속화

 

  실제로 WPS는 여전히 시장 점유율 측면에서 온라인 오피스 시장의 선두 주자 중 하나입니다.

 

  Kingsoft Office의 2021년 연례 보고서에 따르면 WPS 월간 활성 장치의 수는 5억 4,400만 개에 달합니다. 이우 싱크탱크가 최근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지난해 말 국내 온라인 오피스 이용자 수는 4억 3000만 명에 불과했다. 대부분의 사용자가 PC, 휴대폰, 태블릿 등 여러 장치를 동시에 사용하고 있음을 감안하더라도 WPS에 연결된 장치의 수는 여전히 매우 인상적입니다.

 

  사용자의 성장 뒤에는 온라인 오피스 시장의 확장과 지속적인 수요 증가가 있습니다. 이러한 경향은 전염병 발생 이후 점점 더 분명해졌습니다.

 

  iResearch의 통계에 따르면, 글로벌 협업 오피스 시장은 2024년에 481억 달러에 이를 것으로 예상되며, 향후 3년 동안 연평균 약 10%의 성장률을 보일 것으로 예상됩니다. iResearch의 데이터에 따르면 중국을 중심으로 중국의 협업 오피스 시장 규모는 2022-2023년에 전년 대비 10% 이상의 성장률을 유지할 것이며 시장 규모는 330억 1000만 위안에 이를 것으로 예상됩니다.

  그중 WPS로 대표되는 팀 협업 소프트웨어 트랙은 58%에 도달할 것으로 예상되는 가장 인상적인 성장률을 보이며 CCaaS, VaaS 및 CPaaS 하위 트랙을 훨씬 능가합니다. 사용자 성장 규모의 관점에서 볼 때 온라인 오피스 시장의 헤드 효과는 매우 분명하며 WPS, Graphite Documents 및 Tencent Documents와 같은 주류 플랫폼이 대부분의 신규 사용자를 흡수했습니다.

 

  사용자의 로컬 파일에 대한 부정적인 보고서를 삭제하는 WPS의 응답 속도와 문구로 판단할 때 Kingsoft Office는 사용자의 입소문을 매우 중요하게 생각합니다. 전염병 발생 후 온라인 오피스 사용자 규모는 급속한 성장의 물결을 경험했습니다. 특히 오프라인 사무실 리듬이 자주 흐트러지는 경우 문서 공유도 많은 직장 사람들에게 생명을 구하는 빨대가 되었습니다. WPS에게 이것은 성장의 기회이며 사용자는 WPS의 가장 소중한 자원이자 자산입니다.

 

  그러나 사용자의 증가가 수익과 이익의 증가를 의미하지는 않습니다. 킹소프트 오피스 등 선도적인 온라인 오피스 기업들은 오래전부터 수익성이 문제였으며, 상용화는 업계 전체를 괴롭히는 문제다.

 

  4월 29일 Kingsoft Office는 2022 회계연도 1분기 재무 보고서를 발표했습니다. 데이터에 따르면 1분기 Kingsoft의 사무실 매출은 8억 6,800만 달러로 전년 동기 대비 12.26% 증가했으며 성장률은 작년 1분기의 107.74%에서 거의 90% 감소했습니다. 이익 측면의 상황도 낙관적이지 않다. 1분기 순이익은 2억 5100만 위안으로 동기 대비 18.42% 감소했다. 또한 매출 총 이익률 86.53%도 지난해 같은 기간 89.74%에서 하락했다.

 

(사진출처=진산사무소 재무제표)

  물론 이런 고민을 하는 곳은 킹소프트 오피스와 WPS만이 아니다. 재무건전성과 트래픽 자원이 풍부한 딩딩(Dingding), 페이 슈(Feishu), 위챗(WeChat), 텐센트 다큐먼트(Tencent Documents), 텐센트 미팅(Tencent Meetings) 등 텐센트 기반 기업들도 상용화를 고민하고 있다.

 

  퀘스트 모바일의 통계에 따르면 지난해 딩톡의 월 생활비는 2억 2000만 명을 넘어섰고, 기업 위챗도 1억 명을 돌파에 가깝다. 이 데이터는 여전히 WPS와 비교하여 약간의 차이가 있지만 이미 매우 인상적입니다. 하지만 수익 창출 능력 면에서 이러한 헤드 플랫폼은 만만하고 어렵다고 할 수 있다.

 

  알리가 딩톡의 수익 데이터를 따로 공개하지는 않았지만, 지난해 잦은 조정으로 딩톡의 불안함은 여전하다.

 

  딩톡이 알리바바 클라우드 사업부와 합병해 '클라우드 네일 통합' 전략을 제안한 이후, 둘 사이의 통합 정도는 계속 심화됐다. 당시 알리바바의 계획은 알리바바 클라우드의 B 측 자원을 연결해 대기업 고객을 딩딩으로 늘리고 중소기업 의존도를 높이는 것이었다. 그러나 지난 몇 년 동안 DingTalk의 사용자 수가 점차 증가했지만 재무 보고서에는 수익이 과장되지 않았으며 DingTalk의 수익성은 여전히 ​​​​의심스럽습니다.

 

  얼마 전 일부 언론에서는 디톡 기본 버전이 10명 이상 요금이 부과될 것이라는 소문을 퍼뜨렸다. 공식 답변에 따르면 디톡 프로젝트 관리 기능이 새로운 기능에 대한 요금을 부과하는 대신 무료 체험판의 최대 인원을 10명으로 조정했다는 루머가 사실로 밝혀졌다. 그러나 이 개혁은 또한 상업화를 가속화하려는 Dingding의 결의를 보여줍니다.

 

  상용화에 걸림돌이 되고 사용자를 위한 경쟁이 날로 심화되고 있는 상황에서 모든 플랫폼은 사용자 유지율을 높이고 상용화 기반을 마련하기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여야 합니다. 딩딩도 그렇고 WPS도 그렇습니다. 플랫폼 이익과 사용자 권한 사이의 모순 사이에서 균형을 잡는 방법은 WPS와 그 동료들에게 시험이 될 것입니다.

 

  계속해서 기능이 추가되는데 WPS가 진정성 있게 사용자를 감동시킬 수 있을까요?

 

  자오 핀(Zhaopin)이 발표한 직장 데이터에 따르면 구직자의 최대 95%는 전염병을 고려하지 않고도 회사가 일주일에 하루 이상 재택근무를 허용하기를 원합니다. 또한 구직자의 57%는 회사가 정기적으로 재택근무를 구현하기를 원하고 구직자의 16%만이 회사가 재택근무 기회를 제공하는지 여부에 신경 쓰지 않는다고 말했습니다.

 

  가치 연구소(ID: jiazhiyanjiusuo)의 관점에서 위 데이터는 온라인 오피스 소프트웨어가 상용화 가능성이 부족하지 않음을 보여줍니다. WPS, Graphite Documents 및 Tencent Documents와 같은 협업 오피스 소프트웨어는 원격 온라인 오피스의 기반입니다. 즉, 이러한 소프트웨어는 수요가 높고 사용자 고정도가 높습니다.

(사진출처=자오핀 채용)

  그러나 온라인 오피스 플랫폼이 사용자를 만족시키기는 쉽지 않다. 위에서 언급한 정보 보안 및 상업화 외에도 기능은 온라인 사무용 소프트웨어에 대한 사용자 불만의 중요한 원인이기도 합니다.

 

  일반적으로 개인 정보 보호, 기능 최적화 및 상용화는 온라인 오피스 소프트웨어의 세 가지 주요 장애물입니다.

 

  처음 두 가지 장애물을 극복하면 플랫폼이 사용자 만족도와 유지율을 향상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으며 상업화의 세 번째 장애물도 극복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개인 정보 보호 문제는 복잡한 법적 규정을 포함하므로 여기에서 자세히 논의하지 않습니다. 기능 최적화는 탐구할 가치가 있는 문제입니다.

 

  웨이보, 지후 등 소셜 플랫폼을 보면 다자간 온라인 편집 정지, 파일 저장 실패 등의 민원이 자주 등장한다. 온라인 사무의 빈도가 증가함에 따라 사용자가 WPS와 같은 소프트웨어에 대한 요구 사항을 높이는 것이 합리적입니다.

 

  사용자의 요구에 응답하여 여러 헤드 플랫폼의 응답 방법은 유사합니다. 지속적으로 기능을 추가합니다.

 

  킹소프트 오피스는 지난해 디지털 오피스 플랫폼 론칭 이후 WPS와 킹소프트 콘퍼런스, 경차원 테이블, 로우 코드 플랫폼 등의 서비스를 점진적으로 오픈해 오픈 플랫폼으로 전환하는 추세다. 가치 연구소(ID: jiazhiyanjiusuo)는 또한 WPS 모바일 터미널에서 로컬 문서를 공유할 때 APP가 기본적으로 문서를 클라우드로 전송하는 것과 동일한 온라인 형식으로 문서를 기본적으로 전송한다는 사실을 발견했습니다.

 

  플랫폼이 개인 사무실 서비스 구독 비즈니스를 홍보하기 위해 사용자를 클라우드로 유도하기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음이 분명합니다. 2015년 WPS + 클라우드 오피스 전략의 출시가 Kingsoft Office가 완전한 상용화를 향해 나아가는 노드라면, 클라우드로의 개발을 가속화하는 것이 수익 한도를 돌파하는 최고의 설루션입니다.

 

  재무보고서 자료에 따르면 이 사업의 1분기 매출은 49%를 차지했으며 이는 WPS의 가장 중요한 매출 기둥이다. 사용자가 클라우드로 전환할 때만 WPS의 결합된 서비스가 더 많은 공간을 확보하고 수익 성장을 위한 더 많은 공간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사용자가 클라우드로 이동하도록 장려하기 위해 Kingsoft Office는 특히 기능 연구 및 개발에 많은 생각을 했습니다.

 

  재무 보고서 데이터에 따르면 2016년 이후 Kingsoft Office의 R&D 비용 비율은 계속 상승하여 2019년에 거의 40%에 도달했습니다. 지난 2년 동안 약간의 하락이 있었지만, 세일즈포스 등 국제 거물급의 원가구조에 매우 근접한 매출 사업비율을 크게 앞서고 있으며, 플랫폼이 기능을 중시하고 있음을 직접적으로 보여주고 있다. 연구 및 개발.

  Dingding과 기업 WeChat도 클라우드에 대한 유사한 개방성과 개발 경로를 선택하고 있다는 점은 주목할 가치가 있습니다.

  "클라우드 네일 통합" 전략 출시 후 Dingding의 PaaS 플랫폼의 위치는 점점 더 분명해졌으며 Ouwei 고객을 위해 개인적으로 기능과 응용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대신 사용자가 스스로 개발할 수 있는 개방형 플랫폼을 제공합니다. 재무 보고서 데이터에 따르면 2021년 말 현재 DingTalk는 240만 개의 로우 코드 응용 프로그램에 도달했으며 이미 다양한 산업 및 대기업 고객의 요구를 대부분 충족할 수 있습니다.

 

  개방형 기술 및 기능 업그레이드는 온라인 사무용 소프트웨어에 대한 기업과 직원의 요구 사항입니다. 이 두 가지 주제를 두고 WPS, DingTalk와 같은 플랫폼이 계속해서 치열하게 싸울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마지막으로

 

  2011년 7월 Lei Jun이 Kingsoft의 회장으로 복귀한다고 발표했을 때 외부 세계는 이 베테랑 거인의 발전에 큰 기대를 걸었습니다. 그 당시 Lei Jun과 그의 고위 경영진이 내린 첫 번째 중요한 결정은 모든 주변 비즈니스를 차단하고 사무실, 게임 및 Kingsoft Internet Security의 3가지 핵심 비즈니스에 집중하는 것이었습니다. 그 후 Lei Jun은 단독으로 여러 자회사의 분할 계획을 주도하고 Jinshan Office와 Xishanju를 자본 시장에 별도로 출시했습니다.

 

  현재 Lei Jun은 은퇴했으며 Kingsoft Software의 여러 자회사는 수년간의 탐색 끝에 완전히 다른 길을 걷기 시작했습니다.

 

  Cheetah Mobile은 타사보다 우수하고 여전히 해외 시장에서 어느 정도의 목소리를 가지고 있습니다. Xishanju는 게임 산업의 동풍을 타고 "Jianwang 3" 및 기타 인기 모델에 의존하여 꾸준히 돈을 유치합니다. Kingsoft Cloud는 클라우드 컴퓨팅 및 클라우드 스토리지 사업을 전문으로 하며, 새로운 시대를 맞이하여 실물경제의 디지털 업그레이드 시대에 부를 수확하고 있습니다.

 

  오히려 당시 가장 기대가 컸고 가장 강력한 사용자층을 확보한 것이 킹소프트 오피스였다. WPS는 한때 90%의 높은 시장 점유율을 차지했지만 상업화를 반복적으로 차단했고 지금은 전례 없는 신뢰의 위기에 직면했고 온라인 사무용 소프트웨어 업계 전체의 신뢰성에 대한 테스트를 받았습니다.

 

  물론 Kingsoft Office의 발전에는 도전과 위기가 없었습니다. 오늘날 사용자의 의심에 직면해 있지만 평판과 평판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지만 다른 관점에서는 플랫폼이 자체적으로 재검토하고 사용자 경험을 개선하도록 유도할 수도 있습니다.

 

  위에서 언급했듯이 온라인 사무용 소프트웨어는 사용자 기반이 매우 크고 상용화 가능성이 있어 직장에서 엄격한 수요가 되었습니다. WPS는 또한 사용자를 만족시키는 제품과 서비스를 먼저 제공한다면 사용자로부터 계속해서 돈을 벌 수 있는 기회를 갖습니다.

 

 

출처 : http://finance.sina.com.cn/tech/csj/2022-07-12/doc-imizirav3065948.shtm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