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샤오미가 Xuanjie O1 : 배터리 수명이 가장 큰 단점입니다.

영구원(09One) 2025. 5. 30. 22:00

 

샤오미 Mi 15S Pro, XuanJing O1 탑재, 1주일 전 출시

저자: IT타임스 기자 Sun Yonghui

하오 준후이와 쑨얀이 편집함

 

 

샤오미 그룹은 5월 27일 2025년 1분기 "성적표"를 제출했습니다.

 

재무 보고서에 따르면 샤오미의 총수익은 1,113억 위안으로 전년 대비 47.4% 증가했습니다. 조정 순이익은 107억 위안으로 처음으로 100억 위안을 돌파했으며, 전년 대비 64.5% 증가했습니다.

 

"중국 본토 스마트폰 시장 점유율은 18.8%로 10년 만에 1위를 차지했습니다." 재무 보고서에는 살펴볼 가치가 있는 두 가지 다른 데이터 세트가 있습니다. 하나는 스마트폰 시장 점유율이고, 다른 하나는 샤오미가 향후 5년간 핵심 기술 연구개발에 2,000억 위안을 추가로 투자하겠다는 발표입니다. 이 수치는 지난 5년간 연구개발 투자액인 1,020억 위안의 거의 두 배에 달합니다.

 

5월 22일 샤오미 15주년 기념 전략 신제품 출시 콘퍼런스에서 Xuanjie O1을 탑재한 Xiaomi 15S Pro와 Xiaomi Tablet 7 Ultra가 정식 출시되어 첫 번째 사용자를 맞이했습니다.

 

이제 일주일이 지났고, Xiaomi 15S Pro에 대한 시장 반응은 그다지 좋지 않습니다. 샤오미 JD 직영매장에서 이 휴대폰의 판매량은 공개되지 않았으며, 리뷰도 5,000여 개에 불과한 반면, 샤오미 태블릿 7 울트라의 판매량은 2,000여 개에 달합니다. 5,000~6,000위안대의 ​​화웨이 메이트 70 프로+와 비교하면, 샤오미의 '쉬 안지에 시리즈' 제품의 판매량은 그저 평범한 수준이라고 할 수 있다.

하지만 샤오미는 자체 개발한 칩을 탑재한 최초의 제품으로, 실행만 되고 눈에 띄는 단점이 없다면 '첫걸음'을 내디딘 것으로 볼 수 있다.

 

전직 직원들은 "팀의 성공이 곧 회사의 성공"이라고 말한다.

 

5월 23일 아침, 상하이에는 폭우가 내렸습니다. 푸둥 신구 진하이 로드에 있는 5G 미래센터 5호관에서 샤오미 직원들은 회사 창립 기념 기념품을 받기 위해 줄을 섰습니다. 기념품에는 문화 이야기책, 티셔츠 두 장, 밝은 노란색 스테인리스 컵이 들어 있었습니다.

 

 

 

 

 

오늘은 15주년 기념 전략적 신제품 출시 컨퍼런스의 둘째 날입니다. 쉬 안지에 O1의 탄생을 목격한 뤄지밍(가명)이 공식 사임했다. 떠나기 전에 그는 마지막 기념일 기념품을 받았습니다.

 

반도체 산업의 오랜 역사에서 모든 종사자는 파도 속의 "물방울"과 같아서 각자의 역할을 수행해 왔습니다.

 

3년 전, 그의 전 회사가 구조 조정을 거치면서 뤄지밍은 "3대 1 칩"의 혼란을 직접 경험했습니다. 그래서 그는 미(Mi) 팬으로서 칩 연구개발에 대한 관심을 가지고 막 칩 연구개발을 재개한 샤오미에 뛰어들어 상하이 쉬 안지에 테크놀로지(Shanghai Xuanjie Technology Co., Ltd., 이하 상하이 쉬 안지에)의 일원이 되었습니다.

 

 

"칩을 만드는 건 정말 어려운 일인데, 샤오미가 첫걸음을 내디뎠어요." 쉬안지에 O1 프로젝트에서 뤄지밍의 업무는 연구 개발입니다. 그는 IT타임스 기자에게 샤오미의 칩 연구 개발 전략이 "3단계"로 나뉜다 고 밝혔습니다 . 첫 번째 단계는 팀 빌딩에 집중하는 것입니다. 지금까지 개발된 칩은 단순히 '자체 연구의 성공'이라기보다는 '팀의 성공'이라고 정의할 수 있습니다. 칩 연구개발에서는 일부 IP를 매수를 통해 취득하고, 일부 IP는 처음부터 자체적으로 연구하지만, 팀의 통합을 처음부터 완료하는 데 중점을 둡니다. 두 번째 단계는 '자기 연구 성공'을 달성하기 위해 자기 연구 제품을 완전히 구현하는 것입니다. 세 번째 단계는 회사에 봉사하는 것입니다. 즉, 회사 자체 제품이 수익을 낸 후 회사의 비용에 주의를 기울이면 "회사의 성공"입니다.

 

뤄이밍은 " 쉬안지에(玄杰)는 상하이, 베이징, 청두, 선전 등지에 사무실을 두고 있지만 상하이가 주요 팀입니다. "라고 말했습니다.

집적회로는 상하이의 3대 선도산업 중 하나이며, 이로 인해 전국에서 가장 많은 반도체 인재를 유치하고 있습니다. 2019년에 또 다른 휴대폰 제조업체인 OPPO는 "칩 제조" 자회사인 Shoupu Technology(Shanghai) Co., Ltd. 를 설립했으며, 이 회사는 2020년 7월에 ZEKU Technology(Shanghai) Co., Ltd.(ZEKU)로 이름을 변경했습니다. 이 회사는 3,000명의 직원을 보유하고 있으며 Huawei HiSilicon과 유사한 위치에 있습니다. 제품 라인에는 핵심 애플리케이션 프로세서, 단거리 통신, 5G 모뎀, RF, ISP 및 전원 관리 칩이 포함됩니다. 그러나 2023년 5월, 제쿠는 실패하고 팀은 해체되었으며, 일부 직원들은 쉬 안지에 입사했습니다.

 

 

왕홍(가명)은 전직 제쿠 직원이었으며, 현재 샤오미에서 일하고 있습니다. 그는 기자들에게 샤오미의 연구 개발은 휴대전화용 칩에 집중되어 있으며, 조종석용 칩에는 많은 인력을 투자하지 않았다고 말했습니다. 연구개발 인력은 약 1,000명 정도이며, 제쿠만큼 접근 방식이 '혁신적'이지는 않습니다.

 

"처음 시작할 때 너무 큰 발걸음을 내딛지 마세요. 현재 쉬안지에(Xuanjie)는 자체 개발 제품을 다수 보유하고 있지만, 아직 기존 제품에는 적용되지 않았습니다. 이러한 자체 개발 제품은 향후 몇 년 안에 신제품이 출시될 때 대량으로 출시될 예정입니다. 자체 개발 결과 중 일부는 외부에 공개조차 되지 않았습니다. "라고 뤄즈밍(Luo Ziming)은 말했습니다.

 

"학습을 위한 여정" 관리에서 핵심 역량까지, 충분함에서 좋음, 그리고 유용함까지

 

지난 10년 동안 대형 칩 분야에서 수백 개의 회사가 도산했을지도 모릅니다. 현재 전 세계적으로 첨단 공정 SoC를 생산할 수 있는 회사는 단 세 곳뿐입니다. 샤오미와 같은 후발 주자들에게 이 과제는 하늘로 올라가는 것보다 더 어렵습니다. 레이쥔은 칩 제조의 어려움에 대해 공개적으로 언급했습니다. 한편, 칩 연구개발 주기가 길고 투자도 크다. 둘째, 대형 칩 사업의 수명 주기는 짧아서 1년에 한 번씩만 바뀌기 때문에 2년 차에는 시대에 뒤떨어지게 됩니다. 설치된 용량이 충분하지 않으면 아무리 칩이 좋더라도 손해를 보게 됩니다. 수천만 단위의 규모만이 살아남을 수 있습니다.

 

레이쥔은 쉬안지에 O1에 사용된 3 나노미터 공정 칩은 세대당 약 10억 달러의 투자가 필요하다고 밝혔습니다. 100만 대만 판매된다면 제조비와 기타 비용을 제외하더라도 연구개발비만 대당 1,000달러(약 7,200위안)를 넘을 것으로 예상된다. 이는 또한 Xuanjie O1을 탑재한 첫 번째 제품이 앞으로 엄격한 시장 테스트에 직면하게 될 것임을 의미합니다.

 

 

 

 

실제로 쉬안지에에게는 팀 관리, 제품 자체 연구 역량 등의 요소도 매우 중요합니다. IT Times 기자가 최근 보도한 후속 기사에 따르면, 여러 직원들은 직원 유지 여부가 회사 발전에 중요한 고려 사항이 되었다고 말했습니다.

 

충칭의 샤오미 쉬안지에 근무했던 한 전직 직원은 대기업에서 유행하는 '롤링' 전략이 이곳까지 퍼져나갔다고 불평했습니다. 일부 구성원은 서로의 근무 시간에 맞춰 일하며, 정해진 시간에 퇴근하지 않고 누가 더 늦게 퇴근하는지 경쟁합니다. 일부 직원들은 팀이 매우 전문적이기는 하지만 이직률이 높다고 말했습니다. 예를 들어 약 50명으로 구성된 팀에서 올해 12명 이상의 하위 직원이 회사를 떠났습니다.

 

"회사에 입사하는 게 정점이에요." 뤄지밍은 쉬 안지에의 초봉은 낮지 않지만, 승진율과 급여 인상률은 업계 평균보다 낮다고 말했다. 많은 사람들은 2~3년 일한 후에도 성과가 뛰어나더라도 몇 퍼센트 정도의 급여 인상만 받습니다. 게다가 회사에는 전반적인 조정 메커니즘이 없어서 매번 급여 인상이 2,000위안 정도에 불과하고, 기다리는 데 3년이 걸립니다.

 

경영부터 핵심 역량의 개선까지, 샤오미가 자체 개발한 제품이 충분한 수준에서 유용한 수준으로 발전하기까지는 아직 갈 길이 멉니다.

 

 

첫 번째 모바일폰 사용자 집단: 평균 배터리 수명

 

샤오미 15S Pro의 가격은 5,499위안이며, 국가 보조금을 적용한 판매 가격은 4,999위안입니다. 4,500위안에서 6,000위안은 국내 고급형 휴대폰 시리즈에서 가장 집중된 가격대입니다. Huawei Mate70 Pro+, Honor Magic7 Pro, vivoX200 Pro, OPPO Find X8 Pro 등 강력한 경쟁자가 많습니다. 심지어 Apple도 최근에 가격을 인하하여 이 가격대에 진입했습니다.

 

기자는 JD.com에서 샤오미 15S Pro가 "징쉬안 모바일 플래그십 스토어"에서 단 74대만 판매되었고, 샤오미 모바일 커뮤니케이션 플래그십 스토어에서는 43대가 판매되었다고 보도된 것을 확인했습니다. 샤오미 JD 자체 매장은 판매량을 표시하지 않고, 단지 5,000개가 넘는 사용자 리뷰만 표시했습니다. 타오바오 플랫폼에 따르면 이 모델은 새로운 휴대폰 제품 목록에서 6위를 차지했습니다. 상위 3개 제품은 올해 4월에 출시된 vivo Neo 10 pro+, OPPO RENO 14 방수 휴대폰, 3월에 출시된 Huawei Mate 70 Pro Premium Edition입니다.

 

 

 

자체 개발한 칩인 Xuanjie O1을 탑재한 Xiaomi 15S Pro의 경우, 시장은 여전히 ​​기다리고 지켜보고 있는 것이 분명합니다.

 

Xuanjie O1은 SOC 칩이며 핵심 구성 요소는 CPU(중앙처리장치), GPU(그래픽처리장치), 베이스밴드(통신모듈), ISP(이미지프로세서)입니다.

 

"Xuanjie O1이 Apple A18 Pro와 비교 평가되지만, Apple 칩과는 확실히 차이가 있습니다. Apple을 바로 압도할 거라고 기대하지는 마세요. Apple은 세계 최고 수준입니다." 며칠 전 기자 회견에서 레이 쥔은 쉬안지에 O1 플래그십 프로세서를 소개하면서 모든 면에서 애플 A18 Pro 칩과 비교했습니다. 예를 들어 GPU 측면에서 쉬 안지에 O1의 GPU는 Arm의 Immortalis-G925 그래픽 프로세서를 사용하여 맨해튼 3.1 테스트에서 330 프레임, 아즈텍 1440p 테스트에서 110 프레임을 달성했습니다. 동일한 성능에서 전력 소비량은 A18 Pro보다 35% 낮습니다.

 

"현재 Xuanjie O1이 장착된 이 세대 모델의 가장 큰 단점은 배터리 수명입니다." 기술 셀프 미디어 블로거인 Geek Bay가 Xuanjie O1을 분해했습니다. 21분 분량의 영상에서 그는 Xuanjie O1, Apple A18 Pro, Snapdragon 8 Elite, Dimensity 9400 칩을 비교했습니다. 테스트 결과를 보면, 슈퍼코어 에너지 효율 면에서 Apple A18 Pro가 선두를 달리고 있으며, Xuanjie O1의 슈퍼코어 에너지 효율은 Dimensity 9400 및 Snapdragon 8 Elite와 동등한 수준입니다. GPU 에너지 효율 측면에서 Xuanjie O1은 Apple A18 Pro보다 앞서지만 Dimensity 9400과 Snapdragon 8 Elite보다 약합니다.

 

블로거는 5G 배터리 수명 3.0 모델을 테스트한 결과, Xiaomi 15S Pro의 배터리 수명이 9시간 33분으로 Qualcomm Snapdragon 8Gen3을 탑재한 Xiaomi 15 Pro보다 오래 지속되지 않았다고 지적했습니다. 순수한 5G 환경에서 Wi-Fi가 없는 경우, 외부 베이스밴드로 인해 전력 소모가 늘어나고, SOC와 베이스밴드 간의 연결 오버헤드도 추가 전력을 소모합니다.

 

취리히 박사는 Xiaomi 15S Pro를 5일 동안 사용했으며 배터리 수명이 더욱 향상되기를 기대하고 있습니다. 그는 자비로 샤오미 15S Pro를 구매하여 테스트하는 동안 주요 휴대전화로 사용했습니다. 평균 배터리 수명은 7시간으로 중간 수준입니다. 또 다른 블로거 구바이는 새로운 휴대전화의 사용감이 기대 이상이었고 사용하기 편리하고 충분했다고 말했습니다. 하지만 그는 배터리 수명에 대해서도 우려하고 있습니다. "외출할 때는 하루에 두 번 충전해야 해요. 5G 트래픽에서는 화면이 6시간 정도 켜져 있어요."

 

 

 

레이나웃/지자잉

이미지/ 인터뷰 대상: 샤오미, JD.com, 타오바오

출처: IT Times WeChat ID: vittim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