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샤오미 1분기 실적은 역대 최고치, 고급 제품이 확실한 성장을 견인

영구원(09One) 2025. 5. 29. 21:00

샤오미 그룹은 2025년 1분기에 인상적인 실적을 담은 재무 보고서를 발표했으며, 매출과 이익 모두 다시 한번 새로운 역사적 기록을 세웠습니다.

 

이 분기에 샤오미는 1,113억 위안의 영업 수익을 달성했으며, 이는 전년 대비 47.4%나 급증한 수치입니다. 조정 순이익은 107억 위안으로 처음으로 100억 위안을 돌파했고, 전년 대비 64.5% 증가했는데, 두 수치 모두 예상치를 크게 뛰어넘었습니다.

 

 

이러한 성장률은 Apple, Tesla, Amazon 등 글로벌 기술 대기업과 비교해도 매우 인상적입니다. 최근 많은 논란에 휩싸였던 샤오미에게 이처럼 뛰어난 성과는 회사 내부적으로나 파트너, 주주들에게나 분명 '힘을 북돋아주는' 성과입니다.

 

고성장의 3대 곡선

 

생태학적 모델의 장점이 강조됩니다.

 

샤오미는 자사 사업을 휴대전화, 가전제품, 자동차라는 세 가지 성장 곡선으로 설명했습니다. 1분기 재무 보고서를 보면, 세 가지 곡선 모두 높은 성장세를 보이는 좋은 추세를 보여줍니다.

 

샤오미 성과의 핵심인 휴대폰 사업은 2025년 1분기에 506억 달러의 수익을 올렸으며, 이는 전년 대비 8.9% 증가한 수치입니다. 하지만 성과보다 시장점유율의 성장이 더 주목할 만합니다. Canalys의 데이터에 따르면, 2025년 1분기에 샤오미의 글로벌 스마트폰 출하량은 전년 대비 3% 증가했으며, 시장 점유율은 14.1%로 19분기 연속 상위 3위를 차지했습니다. 중국 시장에서 샤오미의 출하량은 전년 대비 40% 늘어나 다른 제조사를 크게 앞지르며, 18.8%의 점유율로 10년 만에 다시 1위에 올랐습니다.

 

지난해 '고속 차선'에 진입한 대형 가전 사업도 더욱 가속화됐다. 2025년 1분기 샤오미 가전제품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113.8% 증가했으며, '에어컨, 냉장고, 세탁기' 3대 주력 제품이 전반적으로 호조를 보였습니다. 이 중 에어컨 출하량은 110만대를 돌파해 전년 대비 65% 이상 증가하며 비수기에도 '비수기 아님, 강력한 성장'을 달성했습니다. 냉장고 출하량은 88만대를 돌파해 전년 대비 65% 이상 증가했습니다. 세탁기 출하량은 74만대를 돌파해 전년 대비 100% 이상 증가했습니다. 그 중 세탁기와 냉장고의 출하량이 모두 역대 최고치를 기록했습니다.

 

 

 

자동차 사업은 훨씬 더 강력합니다. 출시 1년 만에 20만 위안이 넘는 가격으로 신에너지 세단 시장에서 외국 브랜드의 독점을 깨뜨렸습니다. 2025년 1분기에 샤오미 SU7 시리즈는 75,869대를 판매했으며, 6개월 연속으로 월별 배송량이 20,000대를 넘어섰습니다. 올해 4월, 샤오미 SU7 시리즈는 2만8천대 이상을 판매해 20만 위안 이상 가격대에서 1위를 차지했습니다.

 

 

 

샤오미 그룹의 창립자이자 대표인 루웨이빙은 급속한 성장의 이유를 "제품력 × 브랜드력 × 유통력 × 생태력"이라고 요약했습니다. 수익 발표 전화에서 그는 언론과의 인터뷰에서 오늘날 사용자들이 샤오미 제품을 구매할 때 개별적으로 구매하지 않고 생태학적 관점에서 세트로 구매한다고 말했습니다. 이는 샤오미의 다양한 제품 간의 시너지가 점점 더 좋아지고 있음을 보여줍니다.

 

재무 보고서 데이터도 이를 증명합니다. 2025년 3월 기준, Mi Home APP의 월간 활성 사용자는 1억 640만 명으로 전년 대비 19.5% 증가했으며, Xiaomi SU7 출시 전보다 5% 이상 증가했습니다.

 

모든 카테고리는 고급입니다.

 

높은 확실성 성장 엔진을 선보이다

 

1분기는 샤오미가 초고가형 시장에 진출한 해였습니다. 동시에 이는 모든 제품 카테고리의 하이엔드 개발의 시작을 의미합니다. 사실은 5년간의 고급 전략을 축적한 결과, 샤오미가 효과적인 고급 방법론을 형성했으며, 이를 통해 샤오미는 지속 가능한 성장에 대한 높은 확신을 갖게 되었다는 것을 증명합니다.

 

한편, 샤오미는 휴대폰과 자동차 사업을 '듀얼 엔진'으로 삼아 초고가 시장을 적극적으로 개척하고 있습니다. 루웨이빙은 샤오미 SU7 울트라가 출시된 지 3개월 가까이 되었으며, 주문량이 23,000대를 넘어섰다고 처음으로 공개하며, 50만 위안이 넘는 가격으로 세단 시장에서 경쟁력을 입증했습니다. 동시에 샤오미 15 울트라의 첫 달 매출은 이전 세대에 비해 90% 이상 증가하며 6,000위안 이상 시장 진출에 성공했습니다.

 

반면, 샤오미는 모든 제품 카테고리를 고급형으로 이동시키려는 노력을 꾸준히 진행하기 시작했습니다. 샤오미는 2025년 2월 중앙 공조 제품을 출시하면서 "다이킨을 벤치마킹하고 있다"고 분명히 밝혔습니다. 루웨이빙은 최근 몇 년 동안 샤오미 TV가 규모와 양에 대한 지나친 추구를 포기하고 심층 기술에 집중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이는 의심할 여지 없이 제품의 고급화 포지셔닝을 촉진하는 데 강력한 뒷받침이 됩니다.

 

초고가 시장에서의 성공적인 돌파구는 샤오미의 전체 제품 카테고리에서 고급형 개발을 효과적으로 촉진했습니다. 루 웨이빙은 실적 발표에서 샤오미의 1분기 가전제품 매출이 전년 동기 대비 110% 이상 증가했다고 밝혔습니다. 이는 가전제품의 평균 단가가 크게 상승했음을 의미하며, 고급 제품 개발의 성과를 반영한 ​​것입니다. 예를 들어 1분기에 출시된 미지아 중앙 에어컨 프로의 경우, 최고 판매 가격은 약 3만 위안이었고, 출시 후 2개월도 채 되지 않아 연간 판매 목표를 달성했습니다.

 

초고가형 시장에 진출하면서 샤오미의 시장 심도가 더욱 넓어졌고, 모든 제품 카테고리를 고가형으로 업그레이드하면서 샤오미의 시장 폭이 더욱 넓어졌습니다. 이에 대해 루웨이빙은 오늘은 샤오미의 급속한 성장의 시작일 뿐이며, 이 성장 주기가 끝나려면 아직 멀었다고 말했습니다.

 

5년 안에 연구개발비로 2000억을 더 투자한다.

 

미래를 보장하다

 

샤오미는 2023년 4분기부터 지속 가능한 성장 궤도에 진입했습니다. 샤오미의 Surge OS가 처음 공개된 시점이 바로 이때였고, 이는 샤오미의 기반 기술 분야에서 획기적인 진전이었습니다. 2021년부터 2025년까지 샤오미의 R&D 투자액은 총 1,020억 달러에 이를 예정이다. 샤오미 그룹의 창립자이자 회장 겸 CEO인 레이쥔은 향후 5년(2026~2030년) 동안 샤오미의 R&D 투자가 2,000억 위안에 이를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2025년 1분기 샤오미의 연구개발 투자액은 67억 위안으로, 전년 대비 30.1% 증가했습니다. 올해 연구개발 투자액은 300억 위안에 달할 것으로 예상된다. 2025년 3월 31일 기준으로 샤오미의 연구개발 인력은 총 21,731명으로 역대 최고치를 기록했으며, 전 세계적으로 43,000건 이상의 특허를 취득했습니다. 샤오미가 모든 사업 분야에서 획기적인 성과를 거둘 수 있었던 것은 바로 이러한 고압적인 R&D 투자 덕분입니다.

 

AI 기술을 예로 들면, 샤오미는 다양한 단말 제품에 AI를 심층적으로 구현하는 것을 적극 추진하고 있으며, 2~3년 안에 AIOS의 전면적 진화를 완료할 계획입니다. 샤오미는 2025년 4월 처음으로 7B 오픈소스 대형 모델인 샤오미 MiMo를 출시하여 일부 측면에서 OpenAI o1-mini를 능가하여 샤오미의 AI 기술 연구 개발에 대한 강력한 강점을 보여주었습니다.

 

샤오미는 "OS, 칩, AI"의 세 가지 기반 기술 영역을 완벽하게 구현하여 "사람, 자동차, 가정의 전체 생태계"와 긴밀한 협력을 이뤄냈습니다. Pengpai OS는 스마트 기기에 대한 통합적이고 효율적인 기본 지원을 제공합니다. Xuanjie O1, Xuanjie T1 등 자체 개발한 칩은 제품의 성능과 차별화된 경쟁력을 더욱 강화합니다. AI 기술은 제품 설계, 연구 개발, 사용의 모든 측면에 적용되어 사용자에게 더욱 지능적이고 편리한 경험을 제공합니다.

 

 

 

샤오미는 "OS, 칩, AI" 분야에서 입지를 강화하면서 점차 장기적인 기술적 우위를 확보하고 있습니다. 도이체은행은 연구 보고서에서 칩, AI, 운영체계 분야의 심층적 레이아웃이 장기적 성장의 핵심 동력이 될 것이며, 샤오미가 글로벌 기술 경쟁에서 더 강력한 브랜드 인지도와 기술적 우위를 확보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라고 지적했습니다.

 

레이쥔은 샤오미 모델이 시장에서 완전히 이해되고 널리 알려지려면 15년이 걸릴 것이라고 말한 적이 있습니다. 현재의 발전 추세를 볼 때, 이 날은 더욱 가속화되고 있습니다. 고급 브랜드, 생태 모델, 하드코어 기술 등 핵심 분야에서 지속적인 혁신을 이루어낸 샤오미 모델은 점차 시장에서 검증을 받았으며, 그 성과는 지속적인 긍정적인 발전 추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강한 바람은 튼튼한 풀을 드러낸다. 글로벌 자본이 중국 자산을 재평가하는 분위기 속에서 2025년 이후 샤오미 주가는 50% 이상 상승했고, 알리바바 주가는 40% 이상 상승했으며, 텐센트 주가는 20% 이상 상승했습니다. 미국 주식시장의 '빅7' 중 마이크로소프트와 메타를 제외한 나머지 기업들의 주가는 약세를 보이며 10% 가까이 상승했습니다. 샤오미로 대표되는 중국 기술 기업들은 응용 분야의 혁신과 기반 기술의 획기적인 발전 덕분에 글로벌 기술 산업의 선두주자가 되기 시작했습니다.

 

 

출처 : https://cj.sina.com.cn/articles/view/1651428902/626ece2601901bzm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