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월 10일, Xiaomi Canteen은 앞으로 더 이상 일회용 식기와 포장백을 무료로 제공하지 않고 일회용 식기를 유료로 제공할 것이라고 발표했습니다: 일회용 젓가락 0.1위안/쌍, 일회용 포장백 0.1위안/개, 일회용 포장 상자는 크기에 따라 0.5 위안과 1 위안으로 나뉩니다.
7월 8일 Sina Technology에 따르면 Xiaomi는 그룹 CFO Lin Shiwei가 이끄는 비용 절감 및 효율성 향상을 위한 특별 그룹의 설립을 내부적으로 발표했습니다.
Xiaomi는 계속해서 비용 절감과 효율성 향상을 적극적으로 추진할 것으로 보입니다.
Lei Jun이 신중하게 계획하고 살지 않으면 Xiaomi 직원이 고통받을 수 있습니다.
위기감 확산, 원가절감, 효율증대
보고서에 따르면 Xiaomi의 비용 절감 및 효율성 향상을 위한 특별 팀은 그룹 CFO Lin Shiwei를 팀장으로, 그룹 CEO 특별 비서인 Pan Jiutang, Liu Wei 및 Zhang Jianhui를 팀원으로 하여 그룹의 운영 관리 위원회에 보고할 예정입니다. 그룹 재무 부사장 Sun Qian은 비서 Long으로 일상 업무를 수행합니다.
올해 1월 말 샤오미 그룹은 운영관리위원회와 인사관리위원회라는 2개의 전문 위원회를 설립했으며, 그중 운영관리위원회는 주로 사업 전략, 기획, 예산, 집행, 일상 업무 관리.
위원회는 총 12명의 위원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Xiaomi Group CEO Lei Jun을 이사로, Xiaomi Group 회장 Lu Weibing을 부이사장으로, Pan Jiutang을 사무총장으로 하고 있습니다. 인터넷 부서 Ma Qiang 및 기타 Xiaomi 그룹 임원 및 비즈니스 부서 책임자.
전 직원에게 보내는 내부 서한에서 Lei Jun은 두 개의 주요 위원회 설립이 "기업 지배 구조 역사에서 광범위한 변화"라고 강조했습니다.
2023년에 접어들면서 샤오미는 갑자기 변하고 있다.
"지금은 삶과 죽음의 순간이며 우리는 비용을 줄이고 효율성을 높이는 지점을 찾아야 합니다." Sina Technology에 따르면 문제에 정통한 사람들의 말에 따르면 Lei Jun은 내부 임원 회의에서 그렇게 직설적으로 말했습니다.
내 생각에 Lei Jun은 Xiaomi가 휴대폰 판매 감소를 겪었던 2016 년에 비슷한 발언을 했습니다. 차이점은 그해 Lei Jun은 자신감이 넘쳤고 Xiaomi가 바닥을 치고 반등할 것이라고 굳게 믿었습니다.
위기감이 번졌다.
7월 6일 2023 Xiaomi & Shunwei Ecological Investment Conference에서 투자 기업을 대상으로 Lei Jun은 많은 신생 기업이 문을 닫는 핵심 이유는 계좌에 돈이 없기 때문이라고 말했습니다. 기업은 "현금을 주시하고, 비용을 절감하고, 효율성을 높입니다."
올해 1분기 보고서의 데이터에 따르면 Xiaomi Group에서 Lei Jun은 실제로 비용을 줄이고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적극적으로 행동했습니다.
재무 보고서 데이터에 따르면 보고 기간 동안 Xiaomi는 전년 대비 18.9% 감소한 595억 위안의 매출을 달성했으며 조정 순이익은 전년 대비 13.1% 증가한 32억 위안을 초과했습니다. 같은 기간 판촉비는 전년 대비 21.9%, 관리비는 전년 대비 8.8% 감소해 전체 매출총이익률은 19.5%로 사상 최고치를 기록했다.
5분기 연속 매출 감소
매출은 5회 연속 하락했고 휴대폰은 오르기 힘들고 샤오미는 압박을 받고 있다.
올해 1분기 보고서에 따르면 58.8%를 기여한 스마트폰 사업 매출은 350억 위안으로 2022년 1분기 458억 위안에 비해 23.6% 감소했다.
이는 주로 휴대폰의 양과 가격이 하락했기 때문입니다.
샤오미의 1분기 스마트폰 출하량은 지난해 동기 대비 21.1% 감소한 3040만 대에 그쳤고, 2021년 2분기에는 2250만 대 차이인 5290만대로 사상 최고치를 기록했다. 거의 반으로 잘랐다.
감소 폭도 시장을 훨씬 앞질렀다. 카날리스 데이터에 따르면 2023년 1분기 글로벌 스마트폰 출하량은 전년 동기 대비 13.3% 감소한 2억 6980만대로 2014년 이후 첫 분기 출하량을 기록했다.
휴대폰 주식시장의 경쟁이 날로 치열해지는 상황에서 이러한 비교는 더욱 심각하다.
IDC 데이터에 따르면 2023년 1분기 중국 스마트폰 시장은 전년 동기 대비 11.8% 감소한 약 6544만 대를 출하했으며, TOP5 브랜드 관점에서는 OPPO, Apple, vivo, Honor, Xiaomi 모두 예외 없이 전년 대비 감소했습니다.
전염병이 나타나지 않은 후 예상되는 반등, 소비자 신뢰가 부족하고 교체주기가 길어지고 다양한 트릭이 제한된 시장을 빼앗아 결과적으로 Xiaomi는 더 많은 압력을 받고 있습니다.
또 샤오미 스마트폰의 ASP(평균판매가)는 1분기에 대당 1151.6위안으로 전년 동기 대비 3.1% 하락했다.
분명히 이것은 Xiaomi가 기대하는 하이 엔드와는 거리가 멀다. 재무 보고서에서 Xiaomi의 정의에 따르면 중국 본토의 고급 스마트폰은 가격이 3,000위안 이상인 모델입니다.
휴대폰 사업 침체의 영향을 받아 더 넓은 시장에서 Xiaomi의 수익 실적은 평범했습니다. 이번 분기는 전년 동기 대비 18.9% 감소한 594억 8000만 위안으로 샤오미의 매출은 2022년 1분기 이후 5분기 연속 감소했고, 순이익은 4분기 연속 감소했다.
스마트폰 브랜드들이 내세운 618 프로모션 시즌 실적이 다소 암울했다는 점은 참고할 만하다.
리서치 회사 카운터포인트(Counterpoint)의 통계에 따르면 중국에서 2023년 618 프로모션 시즌(6월 1일~18일) 동안 스마트폰 판매량은 전년 대비 8% 감소했으며, 그중 비보는 18.2%의 시장 점유율로 판매 챔피언을 차지했습니다. , 2위 Apple의 점유율은 17.9%%, Honor와 Xiaomi는 15.4%의 점유율로 공동 3위를 차지했습니다.
주가 실적의 관점에서 볼 때 Xiaomi Group의 홍콩 주가는 올해 등락을 거듭했습니다.
통계에 따르면 5월 말부터 Xiaomi는 자주 자사주를 매입했습니다. 통계에 따르면 총 약 4720만 주가 매입되어 5억 홍콩 달러 이상을 포함했지만 Xiaomi의 주가는 멈출 기미를 보이지 않았습니다. 그것의 쇠퇴.
그러나 6월 25일 연중 저점을 기록한 후 다시 상승세를 이어갔다. 7월 11일, 샤오미 그룹은 이날 약 2,500만 홍콩 달러의 비용으로 230만 주를 환매하겠다고 발표했습니다.
Lei Jun은 많은 돈으로 자동차를 만들고 싶은 것을 얻을 수 있습니까?
지출을 줄이면서 소스도 공개해야 합니다.
스마트폰 사업이 쇠퇴할 때 샤오미 그룹은 자동차 제조와 같은 다른 분야에서 돌파구를 찾기를 희망합니다.
2021년 3월 30일, 샤오미는 스마트 전기차 산업 진출을 공식 발표했습니다. 샤오미는 500일 후인 2022년 8월 샤오미 자율주행 기술의 연구개발 진행 상황을 처음으로 발표했다.
"샤오미의 자율주행 목표는 2024년 업계 최초 진영에 진입하는 것이다." 전국적으로 테스트를 거쳐 순차적으로 출시될 예정입니다.
동시에 Lei Jun은 재무 보고서에 다음과 같은 목표를 적었습니다. 자동차 제조 사업의 경우 2024년 상반기 양산 계획은 변경되지 않습니다.
Lei Jun은 Xiaomi의 자동차 제조를 다음과 같이 설명했습니다. 확실히 열정의 순간은 아니었지만 "Xiaomi 개발 역사상 가장 중요한 결정 중 하나였으며 회사 경영진의 반복적인 시연과 신중한 결정의 결과였습니다."
샤오미는 시장에 빨리 진입하기 위해 미친 듯이 돈을 날리고 있다.
재무 보고서에 따르면 2022년 Xiaomi는 스마트 전기 자동차와 같은 새로운 사업에 31억 위안을 투자했으며 2023년 1분기 이 사업의 연구 개발 지출은 11억 위안이었습니다.
Xiaomi는 2023년 총 R&D 투자가 200억 위안을 초과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자랑스럽게 선언했습니다. 2022년 총 R&D 지출 160억 대 트램 R&D 지출 31억의 비율에 따라 2023년에 Xiaomi는 자동차 제조 비용이 거의 40억 위안에 달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구매, 구매 및 구매에 의존하는 Xiaomi는 자동차 산업 체인에도 투자했습니다.
10년 안에 자동차 제조에 100억 달러를 투자하겠다고 선언한 Lei Jun은 Xiaomi가 돈이 부족하지 않다는 것을 거듭 강조했습니다.
그러나 주요 사업의 성과는 이제 압박을 받고 있으며, 글로벌 가전제품의 쇠퇴기 동안 Xiaomi는 현금 흐름의 균형을 잡고 돈을 태우는 "자동차 제조 게임"을 처리하는 것이 주요 문제가 되었습니다.
자동차 산업은 높은 복잡성, 높은 투자, 긴 주기 시간 및 낮은 내결함성 비율이 특징이므로 맹목적인 낙관론자는 일찍 무너질 것입니다.
지난해 위 안에 들고 연간 1000만 대 이상의 차량을 출하하는 것"이라고 대담한 발언 을 했다 했다. 판매 챔피언 은 약 186만 대의 차량에 대한 성적표를 가지고 있습니다.
그리고 자동차 제조 분야에서 샤오미의 핵심 연구 개발 능력에 대해서도 의문이 제기되었습니다.
지난해 8월 36 크립톤의 보고서에 따르면 샤오미는 보급형 배터리에는 400V 플랫폼 + BYD 리튬인산철 배터리를, 고급형 배터리에는 800V 플랫폼 + 닝데기린 배터리를, 전자제어에는 UMC와 이노반스를 사용하기로 했다. "Sandian"의 핵심 하드웨어는 아직 독립적인 연구 개발 능력이 없지만 Tier1 공급업체를 통해 구매됩니다.
막 도착한 신인은 모든 당사자의 자원을 통합하고 3년 이내에 매우 내향적인 자동차 산업에서 경력을 쌓고 싶어 하며 추세를 이용하여 Xiaomi의 다음 수익 곡선이 되고자 합니다. Lei Jun은 감히 생각하지만 할 수 있습니다. 시장은 그것을 믿습니까?
출처 : https://finance.sina.com.cn/jjxw/2023-07-13/doc-imzapwar5980548.shtm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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