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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G 중고 거래량 사상 최고치 경신, 아이폰14 베스트셀링 등극

영구원(09One) 2023. 7. 14. 01:00

  618의 한가운데 빅프로모션에 '실버포'가 겹쳤고, 국내 휴대폰 시장은 '볼륨'이었다. 제조사별 신모델 출시 빈도가 빨라지고 신모델 종류도 다양해졌으며, 아이폰 가격 인하와 프로모션도 아이폰 14 시리즈 거래량 증가로 이어졌다.

 

  7월 13일, 청두 유니버시아드의 중고 유통 서비스 공식 공급업체인 Zhuanzhuan Group은 "2023년 2분기 휴대폰 시장 보고서"(이하 "2분기 Zhuanzhuan Group 휴대폰 시장")를 발표하고 국내 시장 상황을 검토했습니다. 2분기 휴대폰 시장 동향을 자세히 살펴봅니다.

 

  중고 시장에서는 5G 휴대전화 거래 비중이 사상 최고치를 경신했고, 아이폰 14 시리즈가 다수 기종에 포함됐으며 여전히 애플의 아이폰 거래량이 1위를 기록했다.

 

  분기 전반에 걸쳐 중가형 모델에 대한 소비자의 선호도가 더욱 분명해졌습니다. Apple, Huawei, Xiaomi와 같은 플레이어는 고급 시장에서 충분한 명성과 인기를 얻었기 때문에 중고 시장에서도 소비자에게 선호됩니다. 향후 3분기에는 아이폰 15 시리즈의 데뷔와 화웨이 메이트 60의 출시 예정으로 두 영웅의 결투장면을 휴대폰 시장에서 재현할 것으로 기대된다.

 

  신형 및 구형 휴대전화 시장: 중고 5G 거래량이 최고치를 기록하고 국내 휴대전화가 Apple을 사냥

 

  중국정보통신과학원(China Academy of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s Technology) 자료에 따르면 신규 휴대폰 시장 측면에서 2023년 5월 국내 휴대폰 출하량은 2603만 7000대로 전년 동기 대비 25.2% 증가했다. 휴대전화는 2016만 9000대로 전년 동기 대비 13.7% 증가한 77.5%를 차지했다. 2023년 1월부터 5월까지 국내 시장 전체 휴대폰 출하량은 1억 800만대로, 5G 휴대폰 출하량은 8496만 7000대로 같은 기간 전체 휴대폰 출하량의 79.0%를 차지했다. 상반기 5G 휴대전화의 전체 시장점유율은 안정적인 모습을 보였다.

 

  5G는 중고 시장에서 훨씬 더 잘하고 있습니다. 2분기 Zhuanzhuan Group의 휴대전화 시장에 따르면 5G 휴대전화의 총거래량은 전년 동기 대비 15.04% 증가하여 사상 최고인 58%를 차지했습니다. 이로써 4분기 연속 5G 휴대전화 전체 거래량이 절반 이상을 차지했다.

 

  브랜드별로는 거래량 순위가 전분기와 동일했지만 화웨이의 실적이 눈길을 끌었다. 구체적으로 애플의 아이폰은 여전히 ​​중고품이지만 거래량은 31.48%, 전년 동기 대비 3.31% 감소, 전월 대비 감소하는 '2 연속 하락'을 겪었다. 1.75%. 샤오미가 중국 내 1위를 확고히 하는 등 국내 브랜드가 선전했고, 그 뒤를 화웨이, 비보, 오포(원플러스 포함), 아너 순으로 따랐다. 1분기 대비 샤오미, 화웨이, 아너, 오포 모두 거래량이 늘었고 비보만 0.05% 소폭 하락했다.

 

  가격적인 면에서는 신형폰 시장의 가격 인하와 판촉으로 중고 시장에서는 국산 주력 모델의 가격이 전반적으로 하락한 상태인데, 아이폰 12 프로 맥스, 아이폰 13 프로 맥스, 등이 모두 하락했고, 아이폰 14 프로 맥스가 가장 큰 하락폭을 보였다.

 

  Zhuanzhuan Group 데이터 부서의 분석가는 6.18 판촉 기간 동안 국내 브랜드가 더 적극적인 새로운 판촉 및 판촉 전략을 채택했으며, 이에 영향을 받아 중고 시장에서 국산 모델의 인기가 크게 증가했으며 가격이 일반적으로 상승했습니다. 고급 모델의 영향력은 프로모션 시즌에 더욱 두드러지는 경향이 있습니다.

 

  Apple iPhone 시장 : iPhone 11이 계속해서 목록을 지배하고 iPhone 14 Pro Max는 상당한 가격 인하

 

  가을에 iPhone 15 시리즈가 출시되면서 Apple은 구형 iPhone 판매를 가속화했습니다. Apple의 새로운 분기별 재무 보고서에 따르면 iPhone 사업 수익은 전년 대비 1.51% 증가하여 같은 기간의 역사적 기록을 세웠습니다. 올해 618 기간 동안 Apple은 iPhone 14 시리즈의 인기를 높이기 위해 '라이브 방송'까지 직면했습니다.

 

  글로벌 하이엔드 휴대폰 시장의 대군주로서 애플의 아이폰은 여전히 ​​중고 시장에서 두각을 나타내고 있다. 거래 비중은 줄었지만 여전히 중고시장 1위를 지키고 있다.

 

  2분기 Zhuanzhuan Group의 휴대폰 시장에 따르면 iPhone이 계속해서 목록을 지배하고 있으며 총 거래량 목록, 검색 목록 및 재활용 목록에서 상위 10개 모델은 모두 iPhone입니다. 그중 아이폰 11은 C2B, B2C, 검색어 1위를 차지하며 7분기 연속 1위를 차지했다.

 

  거래량 기준 상위 10개 모델 기준으로 상위 5개 순위는 변동이 없으며, 여전히 iPhone11, iPhone12, iPhone13, iPhone XR, iPhone12 Pro Max입니다. 또한 iPhone13 Pro Max와 iPhone Xs Max의 순위도 각각 한 단계 상승한 5위와 6위를 기록했습니다. iPhone14 Pro는 처음으로 9위에 올랐습니다. 그중 5G 아이폰이 우세한 위치를 차지하기 시작했고 거래 열기는 계속해서 치솟았고, 1분기 5개 모델에서 2분기 6개 모델로 아이폰 11 프로 맥스가 순위에서 빠졌다.

 

  휴대전화 검색량 상위 10개 모델 중 상위 3개 순위는 변동이 없어 전체 거래량 상위 3개와 중복된다. 아이폰 14 시리즈의 인기가 크게 올랐고, 아이폰 14 프로와 아이폰 14 프로 맥스가 각각 8위와 9위로 새롭게 진입했다. iPhone12 Pro와 iPhone X는 목록에서 제외되었습니다.

 

  가격 면에서 2분기 Zhuanzhuan Group의 휴대전화 시장은 다양한 iPhone 모델이 엄청난 기복을 겪었음을 보여줍니다. 그중 Pro 모델과 베스트셀러 iPhone 11 및 iPhone 13의 가격이 일반적으로 하락했습니다. 대부분 100위안 이내였다. 그중 아이폰 14 프로 맥스 99 신형 128G 버전이 가장 큰 폭으로 인하됐다. 14 Pro도 각각 109위안과 131위안 하락했습니다. 반면 아이폰 12 프로, 아이폰 13 미니, 아이폰 SE(3세대)는 100위안 이상 가격이 올랐고, 6월 말 중고시장 평균 판매가격은 172위안, 163위안, 4월 초보다 164위안 높아…

 

  Zhuanzhuan Group의 데이터 부서 분석가는 iPhone 가격이 두 가지 수준으로 나뉘는 이유는 일반적으로 시장 공급과 수요의 관계와 모델 가치와 관련이 있다고 말하면서 가격이 하락했습니다. 예상대로 9월 신형 아이폰이 출시되면서 중고 아이폰 가격은 더 떨어질 것으로 보인다. 3분기에는 기존 시장과 신규 시장 모두 iPhone 거래량이 최고조에 달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국내 휴대폰 시장: 샤오미가 국산 1위 자리를 확고히 하고 화웨이의 시장 경쟁력 회복

 

  2분기에는 국내 브랜드의 신작들이 모였다.

 

  신형폰의 경우 국산 신제품은 2단계로 나뉜다. 지난 4월 브랜드는 주로 중급 모델을 출시했으며 Mi 13 Ultra와 vivo 폴더블 스크린으로 대표되는 모델을 잇달아 출시해 4000위안 이상의 가격대에서 선택의 폭을 넓혔다. 5월 말부터 6월 18일까지의 기간 동안 제조업체에서 출시한 신제품은 대부분 중저가 모델이었으며 가격은 2K~3K대에 집중되어 있었습니다. 국내 제조사들의 볼륨 구성 상황이 심화되고 있어 영상 성능을 높이고 메모리 구성을 늘리는 것이 보편적인 방법이다.

  중고 시장에서는 2분기 Zhuanzhuan Group의 휴대폰 시장에서 Xiaomi(Redmi 포함)가 15.19%로 확고히 자리매김하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체인 및 전년 대비. Vivo는 중국에서 13.04%로 3위, OPPO(OnePlus 포함)는 10.67%로 4위, Honor는 거래량 7.31%로 5위를 기록했지만 월별 성장률은 화웨이에 이어 2위였다.

 

  인기 모델로 치면 화웨이의 성능이 더욱 눈길을 끈다. 2분기 Zhuanzhuan Group의 휴대전화 시장은 국내 중고 휴대전화 거래 상위 10위 목록에서 Huawei가 6개 휴대전화를 보유하고 있으며 1분기 목록에 있는 대부분의 모델이 상승했으며 상위 5개. 예를 들어, Huawei Mate40 Pro(5G)는 1분기 2위에서 2분기 1위로 올랐고, Huawei Mate 30 Pro(5G)는 1분기 6위에서 2분기 2위로 올랐으며, Huawei P30은 1위에서 2위로 상승했습니다.. 1분기 5위, 2분기 4위로 상승. Huawei Mate30(5G)은 10위를 기록하며 새롭게 순위에 올랐습니다.

 

  아이폰과 마찬가지로 국내 휴대폰 중 5G 모델의 인기가 크게 높아진 가운데 8개 모델이 5G 휴대폰이다. 예를 들어 이번 리스트에 오른 샤오미 3개 모델은 모두 5G 휴대폰으로, 레드미 K40과 샤오미 Mi 11이 각각 3위와 5위, 신형 레드미 노트1 1T 프로가 8위에 올랐다. 4G 모델 중 OPPO A5의 인기는 상위 5위권에서 떨어졌고, 1분기에 목록에 있던 Mi 8과 Honor 9X는 목록에 없었습니다.

 

  Zhuanzhuan Group 데이터 부서의 분석가들은 Huawei의 휴대폰이 항상 하이엔드 시장에서 좋은 성과를 거두었다고 말했습니다. 상반기에 P60 시리즈가 잘 팔렸고 Mate X3가 새 시즌 자산관리 상품이 되면서 다시 한번 화웨이 하이엔드 모델의 인기를 견인했다. Huawei Mate40 Pro의 인기는 당연합니다.

 

  브랜드별 베스트 셀링 모델 Top 10을 보면 화웨이 하이엔드 플래그십의 매력이 여전하며, 특히 Mate 시리즈와 P 시리즈 모델이 K40이 직접 1위를 차지했고, Redmi Note 11T Pro(5G ), 1000위안(약 100만 원) 상당의 5G 폰으로 자리 잡은 홍미노트1 0 프로(5G)가 5위권에 진입하며 순위가 상승했다. 아너, 오포, 비보는 여전히 중저가 제품으로 인기가 높으며, 이 중 비보 브랜드 리스트에 오른 아이코 모델은 다시 9개 모델로 늘었다.

 

  2분기 Zhuanzhuan Group의 휴대전화 시장에 따르면 국내 핫셀링 주요 모델의 가격은 일반적으로 하락했으며 하락률은 대부분 100-300위안 사이입니다. 그중 화웨이 메이트 40 프로+의 가격은 반등세를 보였다. 6월 말 중고시장 평균 가격은 4월 초보다 419위안 올랐다. 5G)와 Mi 13은 2분기에 기본적으로 평평했습니다. 가장 많이 하락한 모델은 Mi 13 Ultra로 6월 말 가격이 4월 초보다 568위안 떨어졌다.

 

  Zhuanzhuan Group 데이터 부서의 분석가는 올해 중반에 국내 모델의 가격이 하락 추세를 유지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의심할 여지없이 가장 큰 것은 Huawei Mate40 Pro +의 역 상승이 수요와 공급의 관계에 영향을 받는다는 것입니다. 이는 또한 이 클래식 모델의 가격 탄력성을 반영합니다.

 

  5G 및 재활용 시장: 5G iPhone 거래량 증가, 고잔여가치 모델 재활용량 증가

 

  Zhuanzhuan Group의 2분기 휴대전화 시장에 따르면 5G 휴대전화 거래량은 전년 동기 대비 15.04% 증가한 58%를 기록하며 사상 최대치를 기록했다.

 

  가장 잘 팔리는 5G 모델 중 애플 아이폰은 9개 모델로 목록을 거의 죽일 뻔했다. 5G 거래량 기준 상위 10개 모델 목록에서 볼 때 상위 3개 순위는 iPhone12, iPhone13 및 iPhone12 Pro Max, Max 및 iPhone14로 변경되지 않았습니다.

  중국 국산 휴대폰 화웨이 메이트 40 프로(5G)가 유일한 묘목이 돼 피날레 10위에 올랐고, 1분기에 순위에 있던 Mi 11과 홍미 K40은 순위에서 빠졌다.

 

  각 도시의 실적으로 볼 때 선전은 9분기 연속 휴대폰 거래량 상위 10개 도시 목록에서 1위를 차지했습니다. 아이폰 12는 정저우와 쑤저우를 제외한 총 8개 도시에서 1위를 기록할 정도로 출현율이 매우 높다. 그중 정저우시 주민들은 가장 "힘들고" iPhone14 Pro Max를 구입하고 싶어 하는 반면, 쑤저우시 주민들은 iPhone13을 선호합니다.

 

  중고시장에서 5G의 인기가 치솟으면서 아이폰 14 시리즈도 등장하기 시작했다. 9월 아이폰 15 시리즈가 출시된 이후 아이폰 14 시리즈도 더 많은 기회가 생길 것으로 예상할 수 있습니다.

 

  또한 2분기 Zhuanzhuan Group의 휴대폰 시장은 재활용 시장에서 5G iPhone의 재활용 열도 여전히 높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2분기 Zhuanzhuan Group의 휴대폰 시장에 따르면 C2B 재활용 서비스의 상위 10개 모델 목록은 크게 변경되지 않았으며 여전히 iPhone이 목록을 지배하고 있습니다. 그중 Top5 모델은 Q1과 별반 차이가 없으며, iPhone 11은 C2B 재활용 목록에서 7분기 연속 1위를 차지했습니다. 5G 아이폰이 전체의 절반을 차지했고, 아이폰 14 프로 맥스는 1분기 10위에서 2분기 6위로 올랐고, 아이폰 13 프로 맥스와 아이폰 12 프로 맥스는 모두 한 계단 하락했다.

 

  Zhuanzhuan Group 데이터 부서의 분석가들은 인기 있는 재활용 모델의 관점에서 연중 프로모션이 과일 팬의 휴대폰 교체 욕구를 자극하여 구형 iPhone의 재활용 증가로 이어졌으며 잔존가치가 높은 모델일수록 인기가 높음을 알 수 있으며, iPhone14 Pro Max의 순위 상승이 이를 반영함과 동시에 합리적인 가격과 보장된 서비스를 제공하는 이체 재활용에 대한 사용자들의 관심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시장 전망: 국내 브랜드는 혁신 기회를 포착하고, 3분기에는 Huawei와 Apple의 절정 대결이 다시 나타날 것으로 예상됩니다.

 

  전분기와 비교하면 국산 모델의 가치유지율이 눈길을 끌며, 아이폰 14 시리즈의 가치유지율은 하락했다.

 

  Q2 Zhuanzhuan Group의 휴대폰 시장에 따르면 1년 이내에 출시된 모델 중 Honor Magic Vs가 76.5%의 가치 보존율로 1위를 차지했으며 Xiaomi 13 Ultra가 76%의 가치 보존율로 2위를 차지했으며 iPhone 14 Pro가 가치보존율 72%로 3위. 전분기 대비 아이폰 14 시리즈 모델의 가치보존율이 하락했다.

 

  출시 1~2년 이내 모델의 가치유지율은 아이폰의 전반적인 성능이 더 강하고, 상위 5위가 4위를 차지하며, 가치유지율은 58.5% 이상이다. 하지만 이 기간 1위는 vivo iQOO Neo6 SE가 59.8%로 차지했다.

 

  이와 관련해 Zhuanzhuan Group 데이터 부서의 애널리스트들은 보존율 값의 변화가 국내 휴대폰의 성능이 지속적으로 향상되고 브랜드 인지도도 향상되고 있으며 iPhone의 패턴이 하나만 깨집니다.

 

  병풍 시장은 여전히 ​​하이라이트로 가득하다. 신작폰 시장에서는 연중 대대적인 프로모션이 진행되면서 6000이 넘는 폴더블폰의 가격을 인하해 빼앗아가고 있다. 접는 스크린 휴대폰의 밑바탕이 됐지만 출시 후 크게 튀지는 않았다.

 

  중고 시장의 관점에서 볼 때, 2분기 Zhuanzhuan Group의 휴대전화 시장은 초코바 모델과 비교하여 병풍 모델의 가격 하락이 일반적으로 더 크고, 대부분 500위안 이상이며, Huawei Mate X3의 가격은 3282위안. 하지만 출시 가격에 비하면 여전히 프리미엄 가격으로 그 인기를 실감케 한다.

 

  Zhuanzhuan Group 데이터 부서의 분석가는 병풍 제품의 가격이 일반적으로 출시될 때 높기 때문에 가격 인하가 상대적으로 크고 소비자는 브랜드를 구매할 때 매우 화려하다고 말했습니다. 1분기에 출시된 Huawei Mate X3 "재무관리상품"의 속성이 제거되었기 때문에 가격을 인하해도 가격은 굳건합니다.

 

  하반기에도 휴대폰의 새로운 물결이 이어지면서 폴더블폰의 대수는 증가세를 보이고 있다. 다음으로 Honor Magic V2, Xiaomi MIX Fold3, Samsung Galaxy Z Fold 5 및 Galaxy Z Flip 5가 3분기 내에 출시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카운터포인트가 공개한 '중국 고급형 스마트폰 시장 백서'에 따르면 중국 폴더블폰 시장은 멀티 브랜드 경쟁 시대에 접어들었다. 폴더블폰 국내 출하량은 2023년 500만 대를 돌파할 것으로 전망된다.

 

  현재 시장 역학으로 볼 때 국내 브랜드는 여전히 병풍의 새로운 주력입니다. 또한 직영 플래그십은 브랜드가 고급화를 위해 노력하는 중요한 진입점이기도 하다. 하반기 화웨이와 애플의 블록버스터 플래그십, 3분기 화웨이 메이트 60 시리즈와 아이폰 15 시리즈가 하이라이트가 될 것으로 보이며 하이엔드 시장에서의 경쟁은 상반기보다 더욱 치열해질 전망이다.

 

 

 

출처 : https://finance.sina.com.cn/jjxw/2023-07-13/doc-imzapfex6202054.shtm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