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Xiaomi는 자동차를 만들지만 빠르지 않습니다.

영구원(09One) 2022. 7. 19. 01:00

항상 '빠르다', '파괴적'이라는 특성으로 시대의 발전을 주도해 온 인터넷 기업들은 '고도 기술집약적+무거운 자산'을 특징으로 하는 자동차 산업에 직면해 있다. 그러나 너무 빠르지는 않습니다.

 

불과 15개월 만에 외부 세계가 "일생처럼" 느껴졌던 이유는 무엇입니까?

 

7월 15일 Sina Technology는 Xiaomi 관련 관계자 및 파트너가 공개한 정보를 인용하여 Xiaomi의 자동차 제조가 곧 주요 노드를 안내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일련의 테스트를 통해

 

후속 반박이 없다면 샤오미의 엔지니어링 프로토타입 등장 소식은 확실히 사람들의 입이 떡 벌어질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외부 세계에서도 큰 기대를 받고 있는 애플의 전설적인 'iCar' 자동차가 아직 'PPT' 상태라는 사실을 알아야 한다. 올해 4월에야 공개된 Geely 최초의 엔지니어링 프로토타입.

 

그리고 지금은 사람도 기술도 장소도 부족한 샤오미인데 어찌 그렇게 빠르지 않아 사람들의 눈이 번쩍 뜨일 수 있겠는가.

그러나 실제 상황은 해당 소식이 알려지자 샤오미 홍보담당자로부터 "절대 불가능하다, 이 샤오미 관계자는 믿을 수 없는 사람일 텐데, 듣지 말아 달라"는 반응을 모았다. "

 

사실 곰곰이 생각해보면 진품과 가품을 금세 구별할 수 있다. 항상 '빠르다'와 '파괴적'이라는 특성으로 시대의 발전을 주도해온 인터넷 기업이 ' 고도로 기술 집약적 + 무거운 자산 ". 산업은 강력하고 만들기가 어려워야 합니다. 인터넷 회사는 자동차를 더 빨리 만들고 싶어 합니까? 그러나 너무 빠르지는 않습니다.

 

선을 넘는 어려움을 과소평가하지 마십시오

 

저자는 오랫동안 자동차 산업에서 인터넷 기업, 즉 신생 자동차 제조 세력을 너무 과소평가하고 있다고 믿었습니다. Tesla의 성공은 꿀단지의 뚜껑을 들어 올리는 것과 같습니다. 누군가는 달콤함을 맛보고 누군가는 자연스럽게 그것에 무리.. 그런데 '인터 레이싱은 산과 같다'는 말이 있는데, 과연 자동차 제작의 어려움은 과소평가하고 결단력은 과대평가하는 것일까.

우리 모두가 알다시피 인터넷 기업이 자동차를 만드는 과정에서 직면한 벅찬 도전은 단기간에 자동차를 만든다는 목표를 달성하는 것이 불가능할 것이고, 더 빨리 수익성을 달성하는 것은 훨씬 더 어렵습니다.

 

우선 인터넷 기업이 자동차 산업에 순조롭게 진입하고 인터넷 기술을 통해 자동차의 전동화, 지능화, 네트워킹을 가능하게 하기 위해 적절한 자동차 제조 경로를 찾아야 합니다. 하지만 자동차를 기반으로 한 제품 생산에 문턱이 없는 것은 아니다. 부담이 적은 인터넷 기업의 경우 OEM을 선택할 것인지 자체 제작을 할 것인지가 고민거리다.

 

공개된 정보에 따르면 Xiaomi Auto 프로젝트는 베이징 경제 기술 개발구에 위치하기로 결정되었으며 Xiaomi Auto Headquarters Base, Sales Headquarters 및 R&D Headquarters 및 연간 누적 생산량 300,000개의 공장을 건설할 예정입니다. 올해 4월에 시작된 프로젝트의 1단계는 2단계로 진행되며 2단계의 생산능력은 15만 대에 달할 수 있다.

 

이것은 또한 Baidu와 Geely의 협력 자동차 조립 모델과 비교하여 Xiaomi가 실제로 지옥 수준의 어려움을 가진 독립 자동차 조립 모델을 선택했음을 보여줍니다.

 

Zhihu의 Zhiji Auto 공식 계정에서 확인된 답변자 @zheng xun의 소개에 따르면, 신차의 설계, 연구 및 개발에서 최종 출시까지의 과정은 간단하지 않으며 아키텍처를 거쳐야 합니다. 개발단계, 제품 전략 단계, 콘셉트 단계, 개발단계, 제품 및 생산 성숙단계를 거쳐 SOP가 최종적으로 양산 및 판매가 가능하며 이 기간의 과정은 3~5년 정도 소요된다.

 

따라서 Xiaomi Group이 공식적으로 자동차 제조 분야에 진출했다고 발표한 9월 1일이 아니라 Xiaomi Motor Company가 공식적으로 설립된 2021년 3월 30일부터 시작한다고 해도 우리가 원하는 것을 보여주기에 충분합니다. 2024년을 달성하기 위해 연간 양산 상장 목표가 얼마나 어려운지.

 

둘째, 인터넷의 '자산 경량화' 운영 방식에 비해 자동차 산업은 '중자산'으로 잘 알려져 있다.

 

 

샤오미 연례 보고서에 공개된 샤오미 오토의 투자 계획에 따르면 샤오미는 1단계에서 100억 위안을 투자할 계획이며, 향후 10년간 100억 달러를 계속 투자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는 자동차 트랙에 베팅하려는 Xiaomi의 의지를 보여줄 뿐만 아니라 Xiaomi가 자동차 건설을 단기 목표로 취급하지 않을 것임을 보여줍니다.

 

과거의 교훈은 여전히 ​​강력하다

 

역사를 돌이켜보면 인터넷 자동차 건설의 역사는 2014년부터라고 할 수 있다. 당시 자본시장의 호의와 기술기업의 도전정신, 국가전략방향의 지도가 모두 이루어졌다. 문 밖에서 큰 파도를 일으키는 자동차 위대한 야만인의 눈에는 "달콤한 과자"가 있습니다.

 

그러나 8년이 지난 지금 우리는 인터넷 자동차 구축의 '스토리'가 예상대로 클라이맥스에 도달하지 못했다는 점도 확인했다. 먼저 물에 들어가는 것은 해변에서 사진을 찍거나 팬티 없이 알몸으로 수영하는 모습이었다. 최근 언론의 주목을 받은 샤오미 오토 외에도 전직 스타 자동차 신조 포스인 싱귤래리티 오토가 또 있다.

 

Singularity Cars라고 하면 조금은 한숨을 쉬게 할 것입니다. 인터넷 자동차 제작이 대세였던 "Wei Xiaoli"와 같은 시기에 사업을 시작한 새로운 자동차 메이커로서 Singularity Cars의 출발점입니다. 낮지 않다.

 

"특이점" - 물리학에서 우주가 무에서 존재하게 된 시점인 빅뱅의 시작으로 간주됩니다. 이름만 봐도 당시 창업자인 Shen Haiyin이 자신의 자동차 브랜드에 얼마나 자신감을 갖고 있었는지 짐작할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새로운 자동차 제조 세력과 마찬가지로 Shen Haiyin이 Singularity를 ​​만들 기회는 Tesla였습니다. 당시 Zhou Hongyi가 Shen Haiyin이 제안한 자동차 프로젝트를 내부적으로 거부한 후 후자는 자신의 사업을 시작했습니다.

 

팀 라인업에서 Shen Haiyin은 Baidu Meiyan의 전 핵심 멤버를 초대했으며 인공 지능 및 자율 주행 전문가인 Huang Yu 박사는 Singularity의 지능형 연구 및 개발을 담당했습니다. Chery 영업의 전 차장을 역임했습니다.

 

 

팀 라인업도 화려할 뿐만 아니라 설립 2년 만인 2016년, Singularity Motors가 앞장서서 "Wei Xiaoli" 앞에서 첫 번째 모델 iS6을 출시했습니다. 나중에 Shen Haiyin의 빈번한 노출과 로드쇼에서 Singularity는 iS6과 함께 자본 시장의 사랑이 되었습니다.

 

2015년부터 2020년까지 5년 동안 Singularity Motors는 기존 소유주인 360과 Lenovo, Intel, NetPower, ITOCHU 및 Anhui Tongling Municipal Government와 같은 거대 기업 및 정부 기관을 포함하여 총 11회의 자금 조달을 완료했습니다. 총 자금 조달 금액은 170억 위안을 초과했습니다.

 

하지만 Singularity Automobile은 성공도 '빠르다', 실패하면 '빠르다'. 성공을 갈망하던 Singularity 자동차는 "더 많이 피어나기" 시작했고 자주 배치되었습니다.

 

Singularity Automobile은 먼저 자체 공장 건설 계획을 밝혔고 자체 공장을 건설하여 주조 공장을 없애고 독립적인 제어를 달성하고 생산 프로세스를 마스터하려고 했습니다. 즉, 이때 안후이성 통링시는 싱귤래리티 자동차에 올리브 가지를 던지고 싱귤래리티 자동차를 초청해 정착을 시키고 일부 자금을 투자금으로 제공했다.

 

거의 동시에 Singularity Motor는 후난의 주저우와 장쑤의 쑤저우에서 두 개의 다른 자체 건설 공장 프로젝트를 연속적으로 계획했습니다. Singularity Motors의 공식 발표에 따르면 이 3개 기지에 대한 투자는 각각 80억 위안, 50억 위안, 150억 위안에 달했습니다.

 

Singularity Motor는 공장 외에도 R&D센터 신설, 오프라인 체험 매장 신설, 사옥 이전 등 사업적인 측면에서도 상용차와 전기차 2군으로 사업 영역을 확장했다. wheelers. , 그리고 2018년 10월 상용차용 전기화 플랫폼을 개발 및 구축하고 지능형 조종석 시스템, 지능형 운전 시스템 및 지능형 차량 네트워킹 분야로 나아가겠다고 발표했습니다. 자금 170억 위안.

 

결국 너무 빠른 싱귤래리티 차가 넘어졌다. 오늘 인터넷에 유포된 노동 중재로 싱귤래리티 모터스의 현황이 밝혀져 300여 명이 임금을 받고 있고, 일부 직원은 20만에 가까운 임금을 받고 있다.

 

또한 싱귤래리티 모터스는 베이징, 상하이, 안후이, 장쑤 법원에서 사형집행 대상자로 등재돼 18건의 소송에 연루됐다. Singularity 설립자 Shen Haiyin은 상하이, 베이징, 장쑤 법원에 의해 높은 소비가 연속적으로 제한되었고 Singularity Auto의 지분도 동결되었습니다.

 

오늘날 샤오미 오토는 나중에 론칭한 신차 메이커이자 레이쥔의 마지막 창업 프로젝트로 온갖 고민 끝에 뒤늦게 행동할 준비를 하고 있으며, 서두르는 것은 확실히 불가능하다.

게다가 저자는 인터넷 자동차 제조사들에게 8년은 긴 시간이 아니라고 생각한다. 인터넷 기업들이 전기화, 지능화, 네트워킹을 통해 자동차 시장에 진출하는 것을 보면 업계는 아직 기술과 시장 육성 단계에 있다. 차량 전체에서 아직 대규모로 출시되지 않은 자율주행까지, 멜론이 무르익고 패턴이 완성되는 시기는 아직 멀었다.

 

또한 "Weixiaoli"신형 자동차 제조 세력은 여전히 ​​​​적자이며 기존 자동차 회사는 여전히 자동차 지능화 단계에 있습니다. 따라서 Xiaomi는 자동차를 만들기 위해 너무 빠르거나 너무 빠를 필요가 없습니다. 오히려 제품을 다듬어 공개한다면 샤오미 오토 초기 단계에서 시장의 신뢰를 더 많이 얻을 수 있을 것이다.

 

출처 : https://www.sohu.com/a/568953820_21983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