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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encent Cloud는 클라우드 서비스 시장에서 "2인자" 지위를 잃고 있습니다.

영구원(09One) 2022. 8. 11. 00:00

HUAWEI CLOUD가 클라우드 서비스 시장에 성공적으로 진입했을 때 Tencent Cloud는 자본 압력으로 인해 수익성을 추구하기 위해 "빼기"를 할 수밖에 없었습니다.

 

올해 3월 28일 화웨이 재무 보고서에서 멍완저우(Meng Wanzhou)는 화웨이 클라우드가 2021년 201억 위안의 매출을 달성해 글로벌 IaaS 시장 5위, 중국 텐센트 클라우드를 제치고 2위 자리에 올랐다고 밝혔다.

또한 HUAWEI CLOUD CEO Zhang Ping'an도 "HUAWEI CLOUD는 여전히 클라우드 생태계에 많은 투자가 필요하다. 현재 수익성이 초점이 아니며 그룹은 이와 관련하여 압력을 가하지 않는다"라고 말했다. Zhang Ping'an의 연설에는 다양한 징후가 있습니다. Huawei가 클라우드 서비스 시장에 대한 높은 투자 추세를 계속 유지할 것임을 보여줍니다.

 

한편, 텐센트 클라우드는 2022년 손익분기점 달성을 목표로 설정한 후 '빼기'에 대한 전략적 조정을 시작했다. 수익성이 없는 프로젝트는 승인의 어려움도 증가시킵니다.

 

현재 클라우드 서비스 제공자 간의 경쟁이 점점 더 치열해지고 있으며, 이윤은 늘리지 않고 매출만 늘리는 현상이 업계에 만연한 상황이다. Tencent Cloud가 이 시점에서 이익을 선택하고 규모를 희생하면 클라우드 서비스 시장에서 이인자로서의 위치를 ​​완전히 잃게 됩니다.

 

Tencent Cloud에 수익성이나 확장성이 필요합니까?

 

클라우드 서비스 시장에서 극심한 변혁을 겪은 후 마침내 알리바바 클라우드가 수익을 내면서 설립된 지 12년이 된 텐센트 클라우드도 압박을 받게 됐다.

 

최신 재무 보고서에 따르면 2022 회계연도에 알리바바 클라우드의 매출은 1000억 위안을 넘어섰고 조정 영업이익은 11억 4600만 위안에 달했다.

 

하지만 알리바바 클라우드의 수익성도 텐센트 클라우드에 엄청난 압박을 가하고 있으며, 한편으로는 회사의 주가가 반토막 나서 주주들 사이에서 불만을 불러일으키고 있고, 한편 텐센트 클라우드는 텐센트 클라우드에서 경쟁자들의 경쟁력에 위협을 느끼고 있다. 클라우드 서비스 시장.

 

따라서 Tencent 경영진은 2022년 1분기 재무 보고서를 발표한 후 Tencent Cloud가 2022년에 손익분기점 목표를 달성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그룹 성과의 성장률을 역전시키고 업계 발전에 적응하기 위해 Tencent Cloud와 Smart Industry Business Group은 구조적 조직 조정을 했습니다. 이번 조정에서 가장 큰 하이라이트는 텐센트 클라우드가 정부-기업 비즈니스 라인을 새롭게 구축하고 정부 업무 클라우드에 본격 나선다는 점이다.

 

 

텐센트가 텐센트 클라우드에 대한 기대가 크다는 것을 알 수 있다. 하지만 텐센트 클라우드는 2022년 손익분기점이라는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PaaS 계층, SaaS 계층 등 매출 총이익률이 높은 사업 투자에 집중하기 시작했다.

 

뿐만 아니라 Tencent Cloud는 제품 개발 능력을 갖춘 일부 부서에서 자체 손익을 책임지게 하고 심지어 모든 직원이 영업 성과 평가를 담당합니다. 수익 마진이 Tencent Cloud의 주요 지표가 되면 일부 수익성이 없는 프로젝트가 승인을 통과하기가 더 어려워질 수 있습니다.

 

이러한 조치는 일정 기간 동안 Tencent Cloud의 수익성을 높일 수 있지만 이러한 선택적 비즈니스 접근 방식은 그에 따라 Tencent Cloud의 시장 점유율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결국 국내 시장은 현재 '멀티 클라우드' 상황이고 고객들이 더 많은 교섭력과 더 많은 제조사를 선택할 수 있고, 단일 클라우드 제조사의 제품 조정 비용을 지불하지 않을 것이다.

 

우리 모두가 알다시피 클라우드 서비스 시장은 초기에 막대한 투자가 필요한 기술과 자산 집약적 산업으로, 시장을 개척하기 위해서는 국내 클라우드 사업자들의 가격 경쟁이 불가피한 상황이다.

 

과거 텐센트는 클라우드 서비스 사업을 피드백하기 위해 다른 사업에서 이익을 얻을 수 있었지만 최근 몇 년 동안 전염병의 영향으로 경제 발전의 목표가 고성장에서 고품질로 바뀌었고 인구 배당금이 증가했습니다. 다른 요인의 반독점의 영향은 텐센트 그룹에 큰 영향을 미칩니다.

 

올해 5월 Tencent는 2022년 1분기 재무 보고서를 발표했습니다. 게임 및 온라인 광고 사업은 쇠퇴했습니다. 회사의 전반적인 실적은 여전히 ​​​​상승하고 있지만 성장률은 시장 기대치보다 15 % 훨씬 낮습니다. 20%.

 

또한 텐센트의 주가는 2021년 최고 HK$749.548/주에서 현재 HK$307.6/주로 하락했고, 주가도 반토막 났다. 이러한 맥락에서 수익성은 자본의 호의를 되찾기 위해 Tencent의 초점이 되었습니다.

 

이에 따라 손익을 가리지 않고 항상 점유율을 높이 평가해 온 텐센트 클라우드도 이익에 집중하기 시작했다. 그러나 현재 클라우드 서비스 시장은 여전히 ​​거인 시대이며 수익성에 집중한다는 것은 시장 점유율을 희생하는 것을 의미할 수 있으며, 이로 인해 Tencent Cloud가 "2차" 위치로 떨어질 수 있습니다.

 

화웨이 클라우드는 여전히 시장을 잡기 위해 "돈을 쓰고 있다"

 

클라우드 서비스 사업에서 텐센트 클라우드의 '빼기'와 비교하면 화웨이 클라우드는 자신감이 넘친다. 요점은 그룹도 이에 대해 압력을 가하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이 성명서에서 우리는 HUAWEI CLOUD가 클라우드 서비스 시장을 주목하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사실 화웨이 클라우드뿐만이 아니라, 발병 직전인 정부 클라우드 시장으로 판단하면 현재 정부 클라우드를 놓고 경쟁하는 제조사들은 강을 건너는 붕어라고 할 수 있다.

 

China Telecom, China Mobile, China Unicom, Taiji 주식 또는 Inspur Cloud, Dawning Cloud, Huawei Cloud, Alibaba Cloud, Kingsoft Cloud, Digital China 등과 같은 국영 기업의 민간 기술 기업이든, 텐센트 클라우드의 변신 이후 모두 중요한 대회가 될 것이다.

 

그리고 이 적들은 공통점이 있습니다. 즉, 그들은 여전히 ​​시장을 장악하기 위해 돈을 쓰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두말할 나위 없이 화웨이 클라우드, 그간 바이두가 무시했던 바이두 클라우드까지 최근 눈에 띄는 행보를 보이고 있다.

 

 

출처: 화웨이 공식 홈페이지

 

2018년 12월 Baidu의 구조를 조정하고 지능형 클라우드 사업부를 지능형 클라우드 비즈니스 그룹으로 업그레이드하여 AI 및 클라우드 비즈니스의 발전도 수행했습니다. 2020년 Baidu 지능 클라우드 비즈니스 그룹의 AI 기술 플랫폼 시스템 및 기본 기술 시스템인 Baidu 구조 조정이 "Baidu 인공 지능 시스템"으로 통합됩니다.

 

같은 해 Baidu Smart Cloud는 Baidu에서 공식적으로 미래의 두 번째 성장 기둥으로 정의했으며 Baidu의 마케팅 및 광고와 동일한 중요한 위치로 올라갔습니다. 이 포지셔닝은 또한 Baidu Smart Cloud가 공식적으로 빠른 차선에 진입했음을 나타냅니다.

 

사실 현재 클라우드 서비스 시장에서 빠르게 돌파하고 싶다면 가격 인하가 가장 직접적이고 효과적인 수단인 경우가 많다. 그전에 Tencent Cloud는 저렴한 가격 요소로 인해 반복적으로 경쟁자를 물리치고 많은 경쟁자를 제거했습니다.

 

2015년 3월 텐센트 클라우드는 클라우드 서비스 시장에서 가격 전쟁의 첫 발을 내딛는 데 앞장섰고, 당시 텐센트 클라우드는 31% 할인된 가격으로 고객에게 시장 점유율 확대를 제공하는 CDN 2.0 버전을 출시했다. 알리바바 클라우드에 합류해 전체 CDN 서비스 시장의 가격이 폭락했다.

 

Tencent Cloud와 Alibaba Cloud가 CDN 시장에서 "점점 더 용감해짐"에 따라 대부분의 CDN 제조업체는 게임에서 제외되었으며 선두 업체인 Wangsu Technology와 Lanxun도 피할 수 없습니다.

 

2017년 3월, Tencent Cloud는 거의 무료였던 1 페니의 가격을 기준으로 495만 달러의 예산으로 Xiamen Government Affairs Cloud 프로젝트 입찰에서 낙찰되었습니다. Tencent Cloud의 시장 점유율이 최근 몇 년 동안 빠르게 성장하고 한때 Alibaba Cloud에 이어 국내 시장에서 2위가 된 것은 바로 가격 전쟁 때문입니다.

 

다만 올해 1분기 재무보고 이후 텐센트의 플레이가 제한될 수 있다. 손익분기점 달성을 위해 텐센트 클라우드의 2022년 목표는 과거 규모의 매출 ​​성장에만 집중하던 것에서 질적 성장을 추구하는 방향으로 바뀌었고, 적자 계약도 축소될 것으로 알려졌다.

 

Tencent Cloud에서는 더 이상 저렴한 가격으로 주문을 받는 것이 불가능하지만 다른 친구들은 이에 대해 걱정하지 않습니다. 이러한 절충안에서 Tencent Cloud의 시장 점유율은 잠식될 수 있습니다.

 

텐센트의 현 전무이자 사장인 Liu Chiping은 "현재 클라우드 서비스 산업은 경쟁이 더 치열하며 때로는 더 많은 사용자를 확보하기 위해 강력한 가격 할인을 받는 것이 불가피하며, 이는 하락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이익 마진 또는 손실까지."

이런 식으로 화웨이 클라우드가 시장을 잡기 위해 계속 돈을 쓸 때 텐센트 클라우드는 이익 요인에 의해 제약을 받고 점점 더 많은 시장 주문을 잃을 수 있다. 이것은 텐센트 클라우드에 큰 타격이다. 이 움직임으로 그는 많은 개척자들을 물리쳤습니다.

 

텐센트 생태계가 위협받고 있다

 

우리 모두 알고 있듯이 Tencent Cloud의 부상은 Tencent Group의 전체 생태계와 불가분의 관계였습니다. 그러나 시간이 바뀌면서 Douyin과 같은 짧은 비디오 거인의 부상으로 Tencent 생태계가 큰 위협을 받고 있으며 그룹의 부상에 의존했던 Tencent Cloud도 영향을 받을 수 있습니다.

 

짧은 비디오가 트렌드가 되기 전에 Tencent는 소셜 및 엔터테인먼트 분야에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했으며 이 두 분야에서 충분한 지위를 얻었습니다. 그러나 비디오 시대가 도래하면서 Douyin, Kuaishou와 같은 짧은 비디오 거물이 더 오랜 기간 동안 소비자를 점유하고 있으며 이는 소셜 네트워킹 및 엔터테인먼트를 기반으로 하는 Tencent Group에도 영향을 미쳤습니다.

 

더 심각한 것은 Douyin, Kuaishou 및 기타 단편 비디오 거대 기업이 원래 사용자 축적을 완료했을 때 전자 상거래, 소셜 네트워킹, 엔터테인먼트 및 기타 분야로 비즈니스를 확장하기 시작했다는 것입니다.

 

 

출처: 미하요 공식 홈페이지

 

소셜 네트워킹 및 엔터테인먼트는 항상 Tencent Group의 금지 사항이었습니다. 이전에 Alibaba와 Meituan은 이 분야에 관련된 거물이었고 Tencent의 강력한 반격이었습니다.

 

그러나 소비자 습관의 마이그레이션으로 점점 더 많은 사람들이 Douyin 기반 앱에 많은 시간을 보내기 시작했으며 일부는 Douyin 비디오를 WeChat Moments의 기능으로 사용하기 시작했습니다. 이를 바탕으로 텐센트 생태계의 부상을 뒷받침하는 텐센트 클라우드도 그룹 사업 축소의 영향을 크게 받을 수 있다.

 

또한 게임 분야에서 Tencent Group의 "Waterloo"도 Tencent Cloud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입니다. 최근 국가 언론출판국(National Press and Publication Administration)은 올해 네 번째 게임 버전 번호를 발표했습니다. 버전 번호는 Gigabit, Zhongqingbao, Chuangmengtiandi와 같은 많은 유명 게임 제조업체를 포함하지만 Tencent는 목록에 없습니다.

 

이전 3차례 버전 번호 배포에서 미하유, 퍼펙트월드 등 대형 제조사를 비롯한 대부분의 국내 제조사들이 게임 버전 넘버를 확보했지만 텐센트가 부재한 것이 이상하다. 텐센트는 2021년 7월 이후 1년 넘게 새 게임 버전 번호를 받지 못한 것으로 알려졌다.

 

버전 번호의 여러 배치가 계속 발행되지 않으면 Tencent의 게임 비즈니스에 상상할 수 있는 영향이 있습니다. 그 전에는 텐센트의 생태적 안락지대에 살고 있는 텐센트 클라우드도 이에 연루될 수 있다.

 

발문

 

현재 클라우드 제조사의 '마라톤'은 이제 막 시작됐다. 갈수록 치열해지는 경쟁 속에서 텐센트 클라우드는 매출과 이익 성장의 부담을 떠안아야 한다.

 

저가형 클라우드 서비스 시장에서 이런 접근 방식은 텐센트 클라우드의 점유율을 잃을 수도 있다. 그뿐만 아니라 텐센트 클라우드가 빼기 시작하면 많은 화웨이 클라우드 기업들이 돈을 쓰고 자리를 잡고 있다. 영향, 지속 가능한 비즈니스 이해관계와 경쟁 주도 간의 관계 균형을 유지하는 방법은 Tencent Cloud의 "장애물"이 될 것입니다.

 

또한 최근 몇 년 동안 엔터테인먼트 및 소셜 네트워킹 분야에서 Tencent Group의 주도적 위치가 느슨해지면서 의심할 여지없이 그룹의 자원에 의존하고 편안하게 성장한 Tencent Cloud를 불편하게 만들 것입니다.

 

따라서 오늘날의 클라우드 시장은 화이트 핫에 진입했으며 Tencent Cloud의 이익 지향 전략은 "이인자"의 위치에서 더 빨리 떨어질 수 있습니다.

 

 

출처 : https://www.sohu.com/a/575546776_11538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