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올해 인도 유니콘 100개 돌파

영구원(09One) 2022. 6. 30. 05:00

최근 VC 서클에서는 인도의 유니콘이 큰 폭발을 일으키고 있다는 현상에 대해 자주 이야기합니다. 2021년에만 인도는 44개의 유니콘을 갖게 되는데 이는 이전 10년의 합과 맞먹습니다. 그리고 2022년 상반기에는, 인도는 고갈될 것입니다 거의 20개의 유니콘이 있으며 거의 ​​1~2주 안에 유니콘 한 개가 태어납니다.

 

가장 최근의 센세이션 한 사례 중 하나는 인도의 소셜 미디어 유니콘 인 ShareChat 이 Google, Time Group 및 싱가포르의 Temasek Holdings로부터 2억 5,500만 달러 투자를 발표했다는 것입니다. 50억 달러의 가치로 ShareChat은 인도 인터넷 역사상 가장 가치 있는 회사 중 하나가 되었습니다.

 

현재까지 인도의 유니콘 수는 모두 100개를 넘어 미국, 중국에 이어 세계 3위에 랭크됐다. 그중 인터넷 분야는 인도 최대의 유니콘 공장으로 2021년까지 인터넷 스타트업이 인도 유니콘 클럽의 74석을 차지해 80% 이상을 차지할 전망이다.

 

1년에 44개 기업이 있는데, 인터넷이 가장 인도는 유니콘을 대량 생산하고 있습니다.

 

옛날 옛적에 인디언 유니콘은 섹시한 주제가 아니었습니다. 2010년 인도 역사상 최초의 유니콘 스타트업인 온라인 여행사 MakeMyTrip이 탄생했습니다. 그러나 그 이후 오랜 시간 동안 인도 유니콘의 성장 속도는 더뎠으며 매년 소수에 불과합니다.

 

진정한 전환점은 2021년이다. 인도 연구 기관 Inc42 Media의 데이터에 따르면 2020년까지 인도의 전체 유니콘 기업 수는 37개에 불과합니다. 그러나 2021년에는 인도 유니콘 기업이 보기 드문 대규모 발병을 초래할 것이며 44개 기업이 1년은 전년 대비 증가했으며 속도는 지난 10년을 합한 것과 같은 383%에 달했습니다.

 

2022년에 들어서도 인도는 여전히 1~2주에 한 개의 새로운 유니콘의 비율로 유니콘을 낳고 있습니다. 2022년 상반기에만 소비, 교육, 금융, 전자 상거래, 물류, 게임 및 기타 트랙을 포괄하는 거의 20개의 유니콘이 인도에 나타났습니다.

 

인도의 올해 첫 유니콘은 모성 육아용품 브랜드인 마마 어스(MamaEarth)로, 세쿼이아 인디아가 주도하는 펀딩으로 5200만 달러를 모금해 기업가치가 약 10억 7000만 달러에 달한다. 또한 여성 공동 창업자가 있는 인도에서 몇 안 되는 유니콘 중 하나입니다.

 

MamaEarth는 한 쌍의 어머니와 아버지 사이에서 태어났습니다. 첫아기를 위한 식료품을 쇼핑할 때 전 유니레버 인디아(Unilever India) 임원인 Varun Alagh와 그의 아내 Ghazal은 시장에 나와 있는 거의 모든 제품에 신생아에게 해로운 화학 물질이 포함되어 있음을 발견했습니다. 이를 위해 Alaghs는 안전한 천연 식물성 제품을 만들기로 결심했습니다. 2016년 공식적으로 마마 어스가 설립되어 아기와 엄마를 위한 페이셜 클렌저, 바디 로션 등 다양한 케어 제품을 주로 생산하고 있습니다. 6년 된 유니콘은 IPO를 앞두고 있습니다.

 

그 후 인공 지능 및 분석 설루션 제공업체인 Fractal, 교육 기술 회사 LEAD, 소셜 전자 상거래 플랫폼 DealShare 및 HR 기술 스타트업 Darwinbox가 인도의 새로운 유니콘이 되었습니다. 2022년 1분기에 인도는 총 117억 달러를 투자하여 13개의 새로운 유니콘 회사를 추가했으며 첫 두 달 동안 거의 5일마다 유니콘이 추가될 것입니다.

 

올해 5월 인도의 100번째 유니콘인 네오 뱅크 오픈이 탄생했습니다. 이것은 인도의 차세대 디지털 은행입니다. 플랫폼은 전 과정에 걸쳐 순수 디지털 또는 순수 휴대전화 운영을 채택합니다. 주로 중소기업을 위한 금융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플랫폼이 제공하는 서비스는 거의 모든 은행 및 금융 서비스. 그 달에 Open은 IIFL이 이끄는 5천만 달러의 자금 조달 라운드를 완료했으며 Tiger Global Fund, Temasek 및 3 one4 Capital이 10억 달러의 가치를 평가했습니다.

 

6월에는 인도에서 많은 관심을 받고 있는 교육 분야에 또 다른 유니콘인 PhysicsWallah가 11억 달러의 가치로 출시되었습니다. PhysicsWallah의 설립자는 유명한 YouTube STEM 교육자인 Alakh Pandey입니다. 그는 어린 시절 인도 교육 시장이 홍해 지역에 진입했지만 경제 기반이 약간 낮은 2, 3선 도시의 학생들이 여전히 교육 과정을 감당할 수 없습니다. 그 결과 그는 가라앉는 시장에 훈련과 교육을 도입했고 저렴한 학습 제품으로 인도의 작은 마을에서 많은 사용자를 확보했습니다. 올해 인도의 교육 회사에서 대규모 정리해고 물결이 있었고 PhysicsWallah는 계속해서 자금을 조달할 수 있는 몇 안 되는 회사 중 하나라는 점을 언급할 가치가 있습니다.

 

대략 2022년부터 옴니채널 주택개량 플랫폼인 리브스 페이스(Livspace), 자동화 플랫폼인 유니 포어(Uniphore), 개발자 도구 플랫폼인 하수라(Hasura), 물류 운영 서비스 제공업체인 엘라스틱 런(ElasticRun), 크레디트인 옥시조(Oxyzo) 등 10개 이상의 유니콘이 등장할 예정이다. 플랫폼과 마케팅 자동화 SaaS 플랫폼인 LeadSquared가 등장했습니다.

 

지금까지 인도에 있는 유니콘의 총 수는 100개를 넘어섰고 , 그중 인터넷 부문은 인도 최대의 유니콘 공장이다. 이 100명의 인도 유니콘이 900억 달러 이상의 벤처 캐피털 자금을 조달했으며 총평 가액은 약 3,330억 달러라는 점을 언급할 가치가 있습니다. 인도 벤처 캐피털 업계에서 ByteDance는 가치가 미화 3,500억 달러에 달하는 중국 최대의 슈퍼 유니콘으로, 여전히 인도 상위 99개 유니콘의 가치를 능가합니다.

 

'차이나 모델'이 휩쓸고 있다.

 

WeChat, Pinduoduo, Xiaohongshu의 인도 버전이 옵니다.

 

인도는 왜 2년 만에 50개 이상의 유니콘을 빠르게 생산했을까요?

 

객관적인 이유는 2020년부터 새로운 왕관 전염병이 인도 전역을 휩쓸어 인도 사회의 디지털화 과정을 크게 가속화했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근본적인 이유는 ShareChat을 엿볼 수 있을 것입니다.

 

ShareChat 은 지방 정부가 "Entrepreneurship India"와 "Digital India"라는 두 가지 이니셔티브를 시작하면서 2015년에 설립되었습니다. 사실 올해쯤은 인도에 유니콘 기업들이 많이 설립된 시기이기도 하다.

 

우연히 ShareChat Ankush는 Facebook 유명인 주제에 대한 게시물 뒤에 팬들이 그룹 커뮤니케이션을 추구하기 위해 개인 정보 보호와 관계없이 수만 개의 전화번호를 남기는 것을 보았습니다. 이를 통해 그와 그의 두 파트너는 자신의 언어에 맞는 콘텐츠 플랫폼이 필요한 사용자 그룹이 있을 수 있음을 깨달았습니다. 그들은 영어에 익숙하지 않지만 새로운 소셜 소프트웨어에 대한 강한 수요를 가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채팅 콘텐츠 공유를 위한 현지 언어 소셜 플랫폼인 ShareChat이 탄생했습니다.

그 당시 인도 인터넷은 폭발을 일으키기 시작했고 지역 유니콘의 발전을 위한 토양을 제공했습니다. 2016년부터 2021년까지 데이터에 따르면 인도의 인터넷 사용자와 스마트폰의 연평균 성장률은 각각 124%와 132.2%로 미국, 중국, 동남아시아보다 훨씬 높습니다. 수천 명의 인도 사용자가 처음 인터넷을 접했을 때 ShareChat은 이러한 주주 추세를 이용하여 점차 시장을 점유했습니다.

 

이것은 또한 많은 인도 유니콘이 부상한 주요 원인이기도 합니다. FT Chinese 웹사이트에 따르면 인도는 세계에서 통신 요금이 두 번째로 저렴한 국가이며 저렴한 현지 통신 트래픽과 저렴한 중국 스마트폰으로 인해 사람들이 인터넷에 액세스 할 수 있는 문턱이 크게 낮아졌습니다.

 

중국과 해외에서 비즈니스 모델을 재연하는 것은 인도 고유의 유니콘의 흔적입니다. ShareChat은 "인도 버전의 WeChat"이라고 불렸으며 나중에는 짧은 동영상에 대한 큰 인기를 얻었습니다. "우리는 중국의 단편 비디오 시장의 규모를 보았고 인터넷 사용자의 80%가 매일 단편 비디오 제품을 사용할 것입니다." 설립자인 An Kush는 인터뷰에서 이것이 중국에서 검증된 비즈니스 모델이라고 말한 적이 있습니다.

 

인도의 다른 DealShare는 한때 "Indian version of Pinduoduo"라고 불렸습니다. DealShare는 원래 WhatsApp을 주요 소셜 채널로 하는 전자 상거래 플랫폼으로 2선 및 3선 도시의 중산층 및 저소득층 사용자였으며 주요 운영 모델은 Pinduoduo의 그룹 구매 비즈니스와 매우 유사했습니다. DealShare는 2018년에 설립되었습니다. 이 Huang Zheng은 Pinduoduo가 Nasdaq에 상륙하도록 이끌고 있습니다.

 

공교롭게도 Paytm의 창업자인 Vijay Sharma는 중국 홍콩에서 Alipay와 Taobao에 대한 연설을 듣고 큰 영감을 받았습니다. 중국으로 돌아온 Vijay Sharma는 이 두 가지 중국 플랫폼을 연구하기 시작하여 인도의 소비 상황에 따라 혁신했으며, 2010년에는 Paytm을 설립하고 "인도 버전의 Alipay + Taobao"를 만들었습니다. 오늘날 Paytm은 인도에서 가장 큰 디지털 결제 회사 중 하나로 발전했으며 Alibaba, Ant Group, SoftBank 및 Buffett로부터 여러 차례 자금 조달을 받았습니다.

인도에는 그러한 예가 많이 있습니다.

 

2016년에는 "빨간 책의 인도 버전"인 Trell이 탄생하여 인도에서 현지 언어로 라이프스타일을 공유하는 최초의 커뮤니티가 되었습니다. 지역 사회 습관을 기반으로 Trell은 현지 언어 KOL을 중심으로 콘텐츠, 커뮤니티 및 비즈니스 플랫폼을 구축했으며 사용자 수가 6개월 만에 거의 5배 증가했습니다. 올해 2월에 "Didi의 인도 버전" Ola는 150억 루피의 자금 조달을 받았고 가치는 73억 달러였으며 올해 상장할 계획입니다. 이것은 Bhavish Agarwal과 Bombay Institute of Technology의 컴퓨터 공학 졸업생인 Ankit Bhatti가 공동 설립한 차량 호출 회사입니다.

 

2021년 인도에서 가장 뜨거운 프로젝트인 Zomato는 "Indian version of Meituan"으로 알려진 원래 Dianping 및 음식 배달 비즈니스의 플랫폼이었던 현지 IPO를 성공적으로 달성했습니다. 2015년 Zomato는 음식 배달 서비스를 시작했는데, 이때 중국의 Ele.me는 설립 6년, Meituan은 온라인 2년 차입니다.

 

지난해 7월 조마토는 시가총액 132억 달러로 인도 증권거래소에 상장됐으며, 창립자 디 핀더 고얄(Deepinder Goyal)이 인도의 새로운 억만장자가 됐다.

 

"인터넷 소비에 대한 중국의 경험은 해외에서도 모방될 수 있습니다." 베이징의 한 유명 VC 회사의 파트너가 투자 커뮤니티에 언급한 적이 있습니다. 그는 성공적인 중국 모델에서 배우고 현지 조건으로 혁신함으로써 새로운 제품이 "중국에서 온 복제"라는 다른 문화 공간에서 탄생할 수 있다고 믿습니다. 따라서 인도에서 유니콘의 발발에서 우리는 10년 전 중국의 모바일 인터넷 발발을 막연하게 볼 수 있다.

 

VC/PE 인도 진출 타이거, 소프트뱅크, 세쿼이아 스윕 상품 "인도에 투자하는 것은 10년 전 중국에 투자하는 것이다." 

 

이 문장은 이미 2~3년 전 VC/PE에서 언급된 바 있다. 그 당시 중국의 VC 그룹이 해외 진출을 계획하기 시작했고 모두가 일반적으로 Sun Zhengyi의 "타임머신" 이론을 언급했습니다. 그들의 관점에서 인도는 과거 중국과 같고, 중국 시장에서 발생한 인터넷 배당금도 인도에서 상연될 것이다.

 

USD 펀드가 직격탄을 맞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ShareChat은 14회 이상의 자금 조달을 유치했으며 투자자에는 Tiger Global, Temasek, Tencent Investment, Wuyuan Capital, Google, Twitter 및 기타 잘 알려진 미국 달러 펀드 및 글로벌 선도 인터넷 기업이 포함됩니다. 데이터에 따르면 해외 펀드는 2021년 인도 스타트업에 350억 달러 이상을 투자할 예정입니다. 적극적인 투자자는 주로 Tiger Global Fund, SoftBank, Sequoia India, GGV, Accel 및 Google 및 Amazon과 같은 글로벌 인터넷 기업입니다.

 

그중 타이거 글로벌 펀드가 가장 사나웠다. 타이거 글로벌 펀드는 2021년 인도 유니콘 기업 17곳에 투자한다. 6월에만 이 달러 거물은 인도 신용 카드 유니콘 Slice의 시리즈 C 라운드를 이끌었고 인도 금융 결제 플랫폼 PayGloca의 시리즈 B 라운드 및 B2B 제조 및 자동화 회사인 Groyyo의 시리즈 A 라운드에 참여했습니다.

 

Tiger Global은 Private Investment Partners 15라는 펀드를 위해 110억 달러를 조달한 것으로 보고되었습니다. 슈퍼펀드는 주로 미국, 중국, 인도 등 인터넷 기술 스타트업에 투자하는 데 쓰일 것으로 알려졌다. 얼마 전 Sequoia India는 2개의 신규 펀드 조성 완료를 발표했으며 그중 하나는 20억 달러 규모의 인도 펀드입니다.

 

SoftBank는 인도 유니콘의 절반을 차지했습니다. 인도 결제 플랫폼 Paytm 등 밸류에이션 기준 상위 20개 유니콘을 보면 소프트뱅크가 절반 가까이에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소프트뱅크는 2021년 인도에 30억 달러를 투자했다. 이에 앞서 소프트뱅크와 테마섹은 이미 2019년 인도 지사를 설립했다.

 

산업자본은 많지 않다 구글, 트위터, META, 마이크로소프트는 물론 텐센트, 알리바바, 바이트 댄스, 샤오미 등 국내 유수의 기업인 CVC도 인도 스타트업을 타깃으로 미쇼, 바이 주스, 조마토, 오요 룸스, 등. 여러 유니콘. CVC의 경쟁은 VC의 경쟁보다 더 치열합니다. 인도 시장이 그들의 다음 거점으로 예상됩니다.

 

그러나 더 많은 VC의 눈에 인도는 모험의 천국이자 슬픈 곳이기도 합니다. 우리 모두가 알다시피 인도는 298만 제곱킬로미터의 땅에 1,652개의 언어와 방언, 200개 이상의 소수 민족이 있으며, 현실은 투자자들이 예상하는 것보다 더 복잡합니다. 투자에 있어서는 때로 풍습, 문화, 정치·경제적 환경의 차이가 극복하기 어려운 큰 틈이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인도의 지방 정부 감독에 적응하는 방법도 주요 문제 중 하나입니다. 올해 4월 30일 인도 규제당국은 샤오미(인도)에서 해외 기관으로의 불법 송금으로 인해 샤오미 인도 은행 계좌의 자산 555억 1000만 루피(약 48억 위안)를 압수할 것이라고 발표했다. 샤오미가 인도에서 괴롭힘을 당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 아니다.

 

또한, 자본의 유입으로 인도 VC 시장은 거품이 일었습니다. 앞서 중국 투자자는 인도의 한 지역 사회 프로젝트가 이전에 매우 많이 강탈당했다고 밝혔는데, 그들이 제안한 가치는 7000만 달러였는데, 상대방은 2억 달러의 가치를 설정하고 나중에 몇 TS를 가져갔고 마침내 500 백만 달러 가치 거래.

 

인도 유니콘은 빠르게 살찌고 있습니다. 인도에서 가장 빠른 스타트업 기업이 되기까지 기업 등록부터 B2B 온라인 마켓플레이스 우단(Udaan)의 평가까지 불과 26개월 만에 유니콘이 된 것으로 알려졌다.

 

어느 정도 기회가 많아 보이는 인도는 VC의 '포위된 도시'에 가깝다. 밖에 있는 사람은 들어가고 싶어 하고 안에 있는 사람은 나오고 싶어 한다. 실제로 일부 VC는 인도를 떠나 싱가포르, 베트남, 인도네시아 등 동남아 시장으로 진출하기로 결정했다. 과거 경험에 따르면 인도의 유니콘 폭발 이면에는 부를 쌓는다는 신화 외에도 더 많은 유혈 교훈이 나타날 것입니다.

 

 

출처 : https://t.cj.sina.com.cn/articles/view/1774800467/69c94e53001012z8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