샤오미 그룹(HK01810)은 8월 19일 2분기 실적을 발표했습니다. 2분기 총매출은 1,160억 위안으로 전년 동기 대비 30.5% 증가하여 3분기 연속 1,000억 위안을 돌파했습니다. 조정순이익은 108억 위안으로 전년 동기 대비 75.4% 증가하여 2분기 연속 100억 위안을 돌파했습니다.
구체적으로 휴대폰 × AIoT 부문은 전년 대비 14.8% 증가한 947억 위안의 매출을 기록하며 사상 최고치를 경신했습니다. 스마트폰 사업은 455억 위안의 매출을 달성했으며, 8분기 연속 출하량 증가세를 기록하고 20분기 연속 세계 3위 안에 들었습니다.
IoT 및 소비재 매출은 387억 위안으로 전년 대비 44.7% 증가하며 사상 최고치를 기록했습니다. 스마트 가전 매출은 전년 대비 66.2% 급증하며 판매량과 가격 모두 상승했습니다. 인터넷 서비스 매출은 91억 위안으로 전년 대비 10.1% 증가했습니다. 스마트 전기차 및 AI 등 혁신 사업 매출은 213억 위안으로 전년 대비 234% 증가하며 사상 최고치를 기록했습니다.
스마트 전기차, AI 등 혁신 사업 매출이 200억 위안을 돌파했습니다. 샤오미 오토(Xiaomi Auto)의 2분기 판매량은 지속적으로 증가하여 단일 분기에 8만 1,302대를 기록했습니다. 7월 10일 기준, 샤오미 오토의 누적 판매량은 30만 대를 돌파했으며, 7월에는 월간 판매량이 처음으로 3만 대를 넘어섰습니다. 2분기에 YU7의 인도가 시작되기 전부터 샤오미 오토는 상반기에 15만 7천 대 이상의 차량을 인도했습니다. 샤오미 자동차 사업의 영업 손실은 2분기에 3억 위안으로 크게 줄었으며, 하반기에는 수익성 회복이 예상됩니다.
올해 2분기 샤오미의 스마트폰 사업 매출은 455억 위안(약 6조 2,000억 원)에 달했고, 매출총이익률은 11.5%를 기록했습니다. 전 세계 스마트폰 출하량은 4,240만 대로 전년 대비 0.6% 증가했습니다. 캐널리스 데이터에 따르면 2025년 2분기 세계 상위 3대 스마트폰 제조업체의 시장 점유율은 14.7%에 달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특히 샤오미는 동남아시아 지역에서 스마트폰 출하량 1위를 차지했으며, 시장 점유율은 전년 대비 1.6%p 증가한 18.9%를 기록했습니다.
유럽에서는 시장 점유율이 전년 대비 3.4%p 증가한 23.4%를 기록하며 2위로 올라섰습니다. 중동과 라틴 아메리카에서는 각각 18.7%와 19.6%의 시장 점유율로 2위를 차지했습니다. 아프리카에서는 시장 점유율이 전년 대비 2.7% 증가한 14.4%를 기록하며 3위를 차지했습니다. 올해 2분기에는 전 세계 60개국 및 지역에서 스마트폰 출하량 상위 3위 안에 들었고, 69개국 및 지역에서는 상위 5위 안에 들었습니다.
샤오미의 고급 스마트 전기차 전략이 크게 가속화되었습니다. 6월 26일, 샤오미는 첫 SUV인 YU7을 공식 출시했습니다. 출시 3분 만에 사전 예약량이 20만 대를 돌파했고, 18시간 만에 24만 대의 주문이 접수되었습니다. YU7 출시를 통해 샤오미의 사용자 기반이 더욱 최적화되었습니다. YU7 초기 주문량 중 여성은 30%를 차지했는데, 이는 같은 기간 SU7 대비 4.5% 증가한 수치입니다. 애플 사용자 또한 52.4%를 차지했는데, 이는 같은 기간 SU7 대비 4.4% 증가한 수치입니다.
가전업계에서는 샤오미의 스마트 대형 가전이 업계의 가격 경쟁에도 불구하고 평균 판매 가격(ASP) 상승을 달성하며 제품 믹스 개선을 더욱 가속화했습니다. 아오웨이 클라우드 네트워크(Aowei Cloud Network)의 데이터에 따르면, 샤오미는 상위 10대 온라인 에어컨 브랜드 중 상반기 판매량과 가격 모두 상승한 유일한 브랜드였습니다. 대형 가전사업의 빠른 성장은 샤오미의 IoT 사업이 분기별 사상 최고 매출을 달성하는 데 기여했습니다.
AI 빅 모델 분야에서 샤오미는 다양한 분야에 걸쳐 수많은 혁신을 이루어냈습니다. 올해 5월, 샤오미는 오픈소스 멀티모달 빅 모델인 샤오미 MiMo-VL-7B를 공식 출시하여 실제 사용자 경험 평가를 위한 샤오미 내부 빅 모델 경진대회에서 선두적인 오픈소스 모델로 자리매김했습니다. 7월에는 샤오미 빅 모델 관련 논문 12편이 ICCV, ACL 등 세계 유수 학술 대회에 선정되어 샤오미의 혁신적인 탐구를 입증했습니다. 8월에는 자체 개발한 음성 이해 빅 모델인 MiDashengLM-7B를 오픈소스로 공개하여 22개의 공개 음성 이해 평가 데이터세트에서 업계 최고 수준의 성능을 달성했습니다.
샤오미의 첫 AI 안경은 출시 후에도 꾸준한 판매 실적을 기록하며 기대치를 크게 상회했습니다. 전기변색 버전은 모든 채널에서 품절 상태이며, 샤오미는 현재 재고 보충 및 생산 능력 확대를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더 페이퍼 기자 판 지알라이
출처 : https://t.cj.sina.com.cn/articles/view/5044281310/12ca99fde02002ev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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