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샤오미의 2분기 매출은 1,160억 위안이고, 조정 순이익은 108억 위안

영구원(09One) 2025. 8. 19. 21:44

 

  8월 19일 오후, 샤오미 그룹(홍콩증권거래소: 1810)은 2025년 2분기 실적을 발표했습니다. 총매출은 1,160억 위안으로 전년 동기 대비 30.5% 증가했고, 순이익은 119억 위안으로 전년 동기 대비 134.2% 증가했습니다. 비IFRS 기준으로 측정한 조정 순이익은 108억 위안으로 전년 동기 대비 75.4% 증가했습니다.

 

 

  2분기 실적 주요 내용:

  2025년 2분기 샤오미 그룹의 총 수익은 1,160억 위안으로 사상 최고치를 기록했으며, 전년 대비 30.5% 증가했습니다.

 

  휴대폰 및 AIoT 부문은 전년 대비 14.8% 증가한 947억 위안의 매출을 달성했습니다. 스마트 전기차, AI 및 기타 혁신 사업 부문은 213억 위안의 매출을 기록하며 두 부문 모두 사상 최고치를 기록했습니다.

 

  2분기 샤오미 그룹의 조정 순이익은 108억 위안으로 사상 최고치를 기록했으며, 전년 동기 대비 75.4% 증가했습니다.

  샤오미는 2분기에 81,302대의 신차를 판매했습니다.

 

  2025년 6월, 샤오미는 첫 번째 SUV 제품인 샤오미 YU7 시리즈를 출시했습니다.

 

  주문 수요로 인해 판매 시작 후 18시간 만에 잠긴 주문 수가 24만 개를 넘어섰습니다.

 

  2025년 6월 30일 기준으로 샤오미는 중국 본토 92개 도시에 335개의 자동차 판매 매장을 열었습니다.

 

  2025년 6월, Mi Home APP의 월간 활성 사용자 수는 전년 동기 대비 16.8% 증가한 1억 1,310만 명에 달했고, Xiao Ai의 월간 활성 사용자 수는 전년 동기 대비 16.4% 증가한 1억 5,320만 명에 달했습니다.

 

 

 

  2분기 실적 분석:

  소득

  매출은 1,160억 위안으로 2024년 같은 기간의 889억 위안에 비해 30.5% 증가했고, 2025년 1분기의 1,113억 위안에 비해 4.2% 증가했습니다.

 

  휴대폰 × AIoT 부문 매출

  휴대폰×AIoT 부문의 매출은 947억 위안으로, 2024년 같은 기간의 825억 위안에 비해 142.8% 증가했습니다.

 

  그 중

 

(i) 스마트폰 매출은 455억 위안으로 2024년 같은 기간의 465억 위안에서 2.1% 감소했습니다. 이는 주로 스마트폰 평균 판매 가격(ASP) 하락에 따른 것이며, 스마트폰 출하량 증가로 일부 상쇄되었습니다. 스마트폰 ASP는 2024년 2분기에 단위당 1,103.5위안에서 2025년 2분기에 단위당 1,073.2위안으로 2.7% 감소했습니다. 이는 주로 2025년 4월 REDMI A5 시리즈의 성공적인 출시에 따른 해외 시장의 ASP 감소에 기인하며, 중국 본토에서 고급 스마트폰 출하량 점유율 증가로 인한 ASP 증가로 일부 상쇄되었습니다. 스마트폰 출하량은 2024년 2분기 4,220만 대에서 2025년 2분기 4,240만 대로 0.6% 증가했으며, 이는 주로 중국 본토에서의 출하량 증가로 인한 것입니다. Canalys에 따르면, 샤오미의 중국 본토 스마트폰 출하량은 2025년 2분기에 3.6% 증가한 반면, 중국 본토의 스마트폰 출하량은 전년 대비 3.8% 감소했습니다.

 

 

  (ii) IoT 및 라이프스타일 소비자 제품 매출은 387억 위안으로 역대 최고치를 기록했으며, 2024년 같은 기간의 268억 위안에서 44.7% 증가했습니다. 이는 주로 중국 본토의 스마트 가전, 웨어러블 기기 및 특정 라이프스타일 소비자 제품 매출이 증가했고, 글로벌 시장에서는 태블릿 매출이 증가했기 때문입니다.

 

 

  (iii) 인터넷 서비스 수익은 2024년 같은 기간의 83억 위안에 비해 10.1% 증가한 91억 위안으로 주로 광고 수익 증가에 기인합니다.

 

 

  (iv) 기타 관련 사업의 수익은 14억 위안으로 2024년 같은 기간의 10억 위안에 비해 39.5% 증가했습니다. 이는 주로 에어컨 설치 서비스 및 자재 판매 수익 증가에 따른 것입니다.

 

 

 

  스마트 전기차, AI 등 혁신적 사업으로 인한 수익 창출

  2025년 2분기 샤오미의 스마트 전기차, AI 등 혁신적 사업 부문 매출은 213억 위안으로, 2024년 같은 기간의 64억 위안에 비해 233.9% 증가했습니다.

 

  스마트 전기차 매출은 2024년 동기 62억 위안에서 230.3% 증가한 206억 위안을 달성했는데, 이는 주로 차량 인도량과 평균 판매 가격(ASP) 모두 증가한 데 기인합니다. 차량 인도량은 2024년 2분기 27,307대에서 2025년 2분기 81,302대로 197.7% 증가했는데, 이는 주로 생산 용량의 성공적인 증설에 기인합니다. 스마트 전기차의 평균 판매 가격은 2024년 2분기 228,644위안에서 2025년 2분기 253,662위안으로 10.9% 증가했는데, 이는 주로 샤오미 SU7 Ultra의 높은 평균 판매 가격 때문입니다.

 

 

  2025년 2분기에 기타 관련 사업의 수익은 6억 위안으로, 2024년 같은 기간의 2억 위안에 비해 411.1% 증가했습니다.

 

 

  판매 원가

  판매비용은 899억 위안으로 2024년 같은 기간의 705억 위안에 비해 27.5% 증가했습니다.

 

  매출 총이익과 매출 총이익률

  매출 총이익은 261억 위안으로 2024년 같은 기간의 184억 위안에 비해 41.9% 증가했습니다.

  매출 총이익률은 2024년 같은 기간의 20.7%에 비해 22.5%로 나타났습니다.

 

 

 

  운영 비용

  영업비용에는 연구개발비, 판매마케팅비, 그리고 관리비가 포함됩니다. 2025년 2분기 스마트 전기차 및 AI 등 혁신 사업 부문의 영업비용은 59억 위안이었습니다.

 

 

  연구개발비

  연구개발비는 78억 위안으로, 2024년 같은 기간의 55억 위안에 비해 41.2% 증가했습니다. 이는 주로 스마트 전기 자동차, AI 등 혁신적 사업과 관련된 연구개발비가 증가했기 때문입니다.

 

 

  판매 및 홍보 비용

  판매 및 홍보 비용은 78억 위안으로 2024년 같은 기간의 59억 위안에 비해 31.9% 증가했습니다. 이는 주로 스마트 가전 판매 증가에 따른 물류 비용 증가, 판매 및 홍보 직원의 급여 인상, 스마트 전기 자동차 및 AI 등 혁신 사업과 관련된 홍보 및 광고 비용 증가에 기인합니다.

 

 

  관리비

  관리비는 16억 위안으로 2024년 같은 기간의 12억 위안에 비해 37.6% 증가했습니다.

 

 

  투자 순이익

  지분법을 사용하여 계산된 투자 순이익의 비중은 8,690만 위안으로, 2024년 같은 기간의 8,640만 위안에 비해 줄었습니다.

 

 

  기타 소득

  기타 수입은 3억 위안으로 2024년 같은 기간과 비교해 안정적으로 유지되었습니다.

  기타소득(순)

  순기타수입은 2024년 2분기 5억 위안에서 2025년 2분기 8억 위안으로 37.3% 증가했습니다. 이는 주로 외환손실이 외환이익으로 전환되었기 때문입니다.

 

 

  소득세 비용

  소득세 비용은 2024년 같은 기간의 16억 위안에 비해 57.1% 증가한 25억 위안으로, 주로 과세소득 증가에 따른 것입니다.

  기간 동안의 이익

  샤오미는 2025년 2분기에 119억 위안의 이익을 기록했고, 2024년 같은 기간의 이익은 51억 위안으로 전년 대비 134.2% 증가했습니다.

 

 

  조정된 순이익

  비 IFRS 기준으로 측정했을 때, 샤오미의 2025년 2분기 조정 순이익은 108억 위안이었고, 2024년 같은 기간의 조정 순이익은 62억 위안으로 전년 대비 75.4% 증가했습니다.

 

 

  기타 측면:

  2025년 2분기 샤오미의 스마트폰 출하량은 4,240만 대로 전년 동기 대비 0.6% 증가했으며, 8분기 연속 전년 동기 대비 성장세를 기록했습니다.

 

  캐널리스 데이터에 따르면, 2025년 2분기에 샤오미는 14.7%의 시장점유율로 글로벌 스마트폰 출하량 상위 3위에 올랐으며, 20분기 연속으로 세계 상위 3위를 차지했습니다.

 

  2025년 6월, 샤오미의 글로벌 월간 활성 사용자는 7억 3,120만 명으로 새로운 최고 기록을 달성했으며, 이는 전년 대비 8.2% 증가한 수치입니다.

 

  2025년 6월 30일 기준, 샤오미의 AIoT 플랫폼에 연결된 IoT 기기 수(스마트폰, 태블릿, 노트북 제외)는 9억 8,910만 대로 전년 대비 20.3% 증가했습니다.

 

  2025년 2분기 샤오미의 R&D 지출은 78억 위안으로 전년 대비 41.2% 증가했습니다. 2025년 6월 30일 기준, 샤오미의 R&D 인력은 22,641명으로 사상 최고치를 기록했습니다.

 

  샤오미는 2025년 6월, 슈퍼 샤오 아이(Super Xiao Ai)가 내장된 1세대 샤오미 AI 안경을 출시하여 사용자에게 강력한 멀티모달 지능형 상호 작용 기능을 제공했습니다.

 

  2025년 2분기 샤오미의 중국 본토 Mi Home 매장 순증은 1,700개를 돌파하여 총 매장 수는 17,000개를 넘어섰습니다. 해외 지역의 신규 매장 수는 약 200개에 달했습니다.

 

  Canalys 데이터에 따르면, 2025년 2분기에 샤오미의 웨어러블 손목밴드 기기 출하량은 세계 1위, 중국 본토에서는 2위를 차지했습니다.

 

  저탄소 실천 측면에서, 샤오미 그룹의 사무실은 올해 상반기에 약 720만 kWh의 친환경 전기를 사용했는데, 이는 전년 동기 대비 270% 이상 증가한 수치입니다. 올해 상반기 샤오미 자동차 공장은 690만 kWh의 태양광 발전을 생산하여 탄소 배출량을 4,160톤 이상 감축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