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 나인봇은 샤오미에 대한 의존도에서 벗어나 높은 실적 성장 궤도로 복귀하여 괄목할 만한 사업 반전을 완료했습니다.
리핑/저자 리시 비즈니스 리뷰 /프로듀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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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성장으로의 복귀
2년간의 저조한 성장세를 보인 나인봇이 다시 높은 성장 궤도에 올랐습니다.
최근 나인봇(Ninebot)이 발표한 1분기 실적 보고서에 따르면, 나인봇은 2025년 1월부터 3월까지 51억 1,200만 위안(약 8조 2,000억 원)의 매출을 달성하며 전년 대비 99.52% 성장했습니다. 이는 2013년 3분기 이후 7분기 연속으로 매출이 빠르게 성장한 것입니다. 같은 기간 나인봇의 순이익은 4억 5,600만 위안(약 1,000억 원)으로 전년 대비 236.22% 증가했고, 비순이익은 4억 3,600만 위안(약 1,000억 원)으로 전년 대비 207.51% 증가했습니다.
이전 연례 보고서 데이터에 따르면 나인봇은 2024년 매출 141억 9,600만 위안(전년 동기 대비 38.87% 증가)을 달성했으며, 주주 귀속 순이익은 10억 8,400만 위안(전년 동기 대비 81.29% 증가)을 달성했습니다. 매출과 순이익 모두 사상 최고치를 기록했습니다.
2024년 연간 보고서든 2025년 1분기 보고서든 나인봇의 이익 성장률은 매출 성장률을 크게 상회할 것으로 예상되는데, 이는 주로 매출 총 이익률 증가와 기간 비용률 감소에 기인합니다. 특히 제품 구조 최적화와 규모의 경제 효과로 나인봇의 2024년 종합 매출 총이익률은 28.24%에 달하며 2019년 이후 최고치를 기록했습니다. 2025년 1분기 나인봇의 매출 총이익률은 29.67%에 달했습니다.
경쟁사와 비교했을 때, 나인봇의 매출 총이익률은 엠마 테크놀로지(17.82%)와 야디 홀딩스(15.2%) 보다 훨씬 높습니다. 나인봇의 전기차는 주로 지능형 제품이며, 제품 가격은 일반적으로 5,000위안에서 20,000위안 사이로, 고가 제품의 강점이 두드러집니다. 한편, 나인봇은 전기 이륜차 외에도 전기 밸런스 바이크, 전기 스쿠터, 로봇 등 고수익 사업 부문을 영위하며 기존 전기차 제조업체와의 격차를 더욱 벌리고 있습니다.
수익 구조 측면에서 나인봇의 주요 사업은 지능형 단거리 운송과 서비스 로봇이라는 두 가지 주요 부문으로 나뉩니다. 지능형 단거리 운송에는 지능형 이륜 전기 자동차, 전기 스쿠터, 밸런스 바이크, 전기 자전거, 전지형 차량(ATV)과 같은 제품군이 포함되며, 서비스 로봇에는 잔디 깎기 로봇과 배송 로봇이 포함됩니다.
연간 보고서에 따르면 2024년 나인봇의 전기 이륜차 매출 수익은 72억 1,100만 위안으로 전년 대비 70.4% 증가했고, 매출 총이익률은 21.11%였습니다. 로봇 사업 매출 수익은 9억 위안으로 전년 대비 254.8% 증가했고, 매출 총이익률은 51.09%였습니다. 전지형 차량 매출은 9억 8,000만 위안으로 전년 대비 39.8% 증가했고, 매출 총이익률은 22.11%였습니다. 전기 균형 자전거 및 스쿠터 매출은 33억 8,000만 위안으로 전년 대비 3.1% 감소했고, 매출 총이익률은 33.32%였습니다.
전기 밸런스 자전거와 스쿠터의 매출이 약간 감소한 것을 제외하면, 나인봇의 전기 이륜차, 로봇, 전지형 차량 등 신규 사업의 매출이 꾸준히 빠르게 증가하고 있으며, 주력 사업이 다점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는 것을 쉽게 알 수 있다. 특히 전기 이륜차의 매출이 크게 증가한 것이 나인봇의 실적 급증의 핵심 요인이 되었다.
나인봇의 인상적인 영업 실적은 나인봇을 주식 시장의 주목을 받게 했습니다. 2024년 2월 이후 나인봇의 주가는 지속적으로 상승했습니다. 최근 거래일 마감 기준 나인봇의 주가는 주당 66.6위안으로 마감되었으며, 최근 시가총액은 약 477억 위안으로 2024년 2월 말 대비 거의 200% 증가했습니다. 수평적으로 비교했을 때, 나인봇의 시가총액은 양대 전기차 기업인 엠마 테크놀로지(312억 위안)와 야디 홀딩스(373억 홍콩 달러)를 크게 상회했습니다. 지금까지 나인봇은 "샤오미의 후유증"을 완전히 해소하고 유통 시장 투자자들의 인정을 다시 받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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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장의 비용
나인봇은 2012년에 설립되었습니다. 나인봇의 제품에는 셀프 밸런싱 스쿠터, 스쿠터, 로봇, 밸런스 휠, 카트, 밸런스 바이크 등이 있으며, 이러한 제품들은 단거리 운송, 로봇 서비스 등 다양한 용도로 활용됩니다. 샤오미 생태계의 초기 구성원이었던 나인봇은 샤오미의 지원을 받아 미국 전기 셀프 밸런싱 스쿠터 제조업체인 세그웨이를 완전히 인수했습니다. 이를 통해 나인봇은 셀프 밸런싱 스쿠터 분야의 글로벌 리더이자 회사 발전의 핵심 고리로 자리매김했습니다.
실제 자금 투입 외에도 샤오미의 채널 우위는 나인봇의 초기 발전에 중요한 역할을 했습니다. 2015년 나인봇은 샤오미 플랫폼을 통해 단돈 1,999위안의 밸런스 바이크를 판매했습니다. 두 달 만에 판매량이 10만 대를 돌파하며 밸런스 바이크 업계 최고 기록을 경신했습니다. 이후 나인봇의 샤오미 커스터마이징 매출은 꾸준히 증가했습니다. 이 중 나인봇과 샤오미 그룹 간 매출 규모는 각각 10억 2천만 위안, 24억 3천4백만 위안, 24억 위안으로 전체 매출의 73.76%, 57.31%, 52.33%를 차지했습니다. 샤오미 채널이 나인봇에 기여한 매출은 50% 이상을 차지했습니다.
2020년 10월, 나인봇은 "최초의 중국 예탁증서(CDR)"라는 후광을 달고 과학기술혁신판에 상장되었습니다. 희소성 있는 "로봇"이라는 콘셉트와 상장 초기의 우수한 실적 덕분에 나인봇은 2차 시장에서 펀드의 관심을 받았습니다. 최고 주가는 한때 주당 112위안까지 치솟았으며, 전체 시가총액은 800억 위안에 육박했습니다.
샤오미 생태계의 초창기 멤버 중 한 명인 레이쥔은 나인봇을 여러 차례 지원했습니다. 2020년 나인봇이 과학기술혁신판에 상장되었을 때, 레이쥔은 웨이보에 나인봇이 VIE 구조를 통해 과학기술혁신판에 CDR을 발행한 최초의 레드칩 기업이 된 것을 축하하는 글을 올렸습니다. "나인봇은 샤오미 생태계에서 가장 열정적인 기업이며, 샤오미 생태계에 수천만 달러에 달하는 가장 큰 투자를 받은 프로젝트이기도 합니다."
그러나 나인봇의 이후 개발 방향은 레이쥔이 처음 구상했던 "대본"을 따르지 않았습니다. 샤오미 그룹 매출 비중이 높고 매출 총이익률이 낮았기 때문에 일부 투자자들은 나인봇을 "샤오미의 OEM 공장"이라고 부르기 시작했고, 나인봇의 주가는 지속적으로 하락하기 시작했습니다.
나인봇은 샤오미 그룹에 대한 의존도를 줄이기 위해 자체 브랜드 투자를 지속적으로 늘리고 자체 판매 채널을 구축하기 시작했습니다. "탈샤오미" 전략의 지속적인 발전으로 나인봇의 샤오미 채널 매출은 급격히 감소했습니다. 데이터에 따르면 2020년부터 2023년까지 나인봇의 샤오미 그룹 매출은 각각 45.91%, 32.29%, 12.64%, 4.26%를 차지했습니다. 2024년에는 나인봇이 "샤오미 맞춤형 제품 유통" 부문의 구체적인 매출을 공개하지 않을 예정입니다.
그러나 샤오미 그룹의 보호에서 벗어나기 위해 주도적으로 나선 후, 나인봇은 명백한 실적 압박에 직면했습니다. 한편, 나인봇의 자체 브랜드가 중국에 비교적 늦게 출시되었고 판매 기반이 작았습니다. 샤오미의 유통 채널 판매의 급격한 감소는 필연적으로 회사 총매출에 상당한 영향을 미칠 것입니다. 다른 한편, 자체 브랜드를 적극적으로 홍보하면 마케팅 비용 투자가 불가피하게 증가하여 회사 수익 측면에 지속적인 압박을 가할 것입니다. 결국 2022년부터 2023년까지 나인봇의 매출 규모는 약 100억 위안을 유지할 것이며, 비순이익은 각각 3억 8천만 위안과 4억 1천3백만 위안이 될 것입니다.
나인봇의 영업 실적은 800억 위안에 육박하는 시가총액을 뒷받침하기 어렵습니다. 반면, 레이쥔의 순웨이 캐피털과 샤오미 그룹 또한 나인봇 지분을 지속적으로 줄이고 있어 투자자들의 우려는 더욱 커지고 있습니다. 2021년 1월 이후 나인봇의 주가는 지속적으로 하락했습니다. 2024년 2월, 나인봇의 주가는 한때 주당 22.58위안까지 하락하며 회사 발행가(주당 30위안)를 밑돌았고, 총 시가총액은 600억 위안에 그쳤습니다.
그러나 주가 폭락에도 불구하고 나인봇의 독자적인 발전 의지는 흔들리지 않았고, 전기 이륜차의 지능형 업그레이드 물결은 나인봇이 반전의 기회를 잡을 수 있도록 했다.나인봇은 2019년 12월 말 첫 스마트 전기차 제품을 출시한 이후, 지능화에 집중하며 고급 전기차 시장에서 점차 입지를 다졌다. 데이터에 따르면 2021년부터 2024년까지 나인봇 전기 이륜차의 연간 판매량은 45만 대 미만에서 약 260만 대로 급증했다. 그중 2024년 나인봇 전기 이륜차는 전년 대비 70% 이상 증가한 260만 대의 판매량을 달성했으며, 매출 성장률은 업계 평균을 크게 웃돌았다. 특히 고급 전기차 분야에서 나인봇은 이미 절대적인 우위를 점하고 있다.
전기 이륜차 사업의 예상치 못한 성장세로 인해 나인봇의 사업은 점차 이전의 고성장 추세로 돌아섰습니다. 2024년 1분기 나인봇의 매출 성장률은 54.18%를 기록하며 지난 2년 연속 하락세와 작별을 고했습니다. 2024년 연간 실적을 살펴보면, 나인봇의 매출과 순이익 성장률은 업계 최고 수준입니다.
2차 시장에서도 나인봇의 주가는 바닥을 찍고 반등했습니다. 수평적으로 비교했을 때, 나인봇의 시가총액은 전기차 업계의 양대 산맥인 아이마 테크놀로지(312억 위안)와 야디 홀딩스(373억 홍콩 달러)를 크게 앞지르며 국내 전기차 업계 시가총액 1위를 차지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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높은 성장이 계속될 수 있을까?
나인봇이 "샤오미 OEM 공장"에서 중국 전기 이륜차의 "새로운 왕"으로 거듭나는 데 걸린 시간은 불과 4년이었습니다.
나인봇은 샤오미를 떠난 후 더 나은 성과를 낼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다만, 최근 나인봇 전기 이륜차의 폭발적인 판매는 '신구대응' 정책의 뒷받침과 불가분의 관계에 있으며, 국내 전기 이륜차 산업 침투율이 정점에 도달하고 시장 경쟁이 심화되는 수동적인 상황은 근본적으로 변하지 않아 외부에서는 나인봇의 실적 지속 가능성에 대한 의구심을 품고 있다.
2024년 8월, 상무부 등 5개 부처는 "노후 전기자전거 신형 전기자전거 교체 촉진 시행 계획" 발표에 대한 통지를 발표했습니다. 국가 보조금 정책에 힘입어 대부분의 소비자는 노후 전기자전거를 신형으로 교체하여 신차를 구매하고 있으며, 500~650위안의 보조금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이 정책 시행으로 2024년 4분기부터 전기자전거 교체 수요가 급증했습니다. 5월 12일 상무부의 최신 데이터에 따르면, 2024년 9월 전국 전기자전거 교체 사업이 시작된 이후 총 532만 3천 대의 노후 전기자전거가 판매 및 신형으로 교체되었으며, 이 중 2025년에는 394만 3천 대가 신형으로 교체되어 국내 전기 이륜차 신규 판매 증가를 성공적으로 촉진했습니다.
최신 분기 보고서에 따르면 2025년 1월부터 3월까지 나인봇의 전기 이륜차 판매량은 100만 3800대에 달해 전년 대비 140.78% 증가했고, 매출은 28억 6200만 위안으로 전년 대비 140.5% 증가했습니다. 전기차 판매 및 매출 성장률은 신기록을 경신했는데, 이는 신차 구매 정책의 활성화에 일부 기인합니다.
가전업계의 과거 경험에 비추어 볼 때, 중고차 구매 정책이나 가전제품 보조금 정책은 후기 제품 수요를 과도하게 끌어들이는 경우가 많습니다. 경기 부양책이 종료되면 업계 수요 둔화 또는 마이너스 성장이 불가피합니다. 따라서 나인봇의 급성장은 정상적이지 않습니다.
2024년 말까지 중국의 전기 이륜차 판매량은 4억 2천만 대를 돌파했고, 보급률은 4명당 1대라는 놀라운 수준에 도달했습니다. 이는 국내 전기 이륜차 시장이 점진적 확장의 "황금기"를 마감하고 치열한 시장 경쟁에 돌입했음을 의미합니다.
2024년 4분기에 '신구차용(車車車)' 정책이 시행될 예정이지만, 2024년 연간 데이터를 보면 국내 전기차 판매량은 여전히 마이너스 성장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아이미디어 리서치(iMedia Research)에 따르면, 2024년 중국의 연간 전기 이륜차 판매량은 5천만 대로, 2023년 5천5백만 대 대비 약 9% 감소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야디 홀딩스(Yadea Holdings), 에마 테크놀로지(Emma Technology), 신리 셰어(Xinri Shares) 등 기존 전기차 기업들은 큰 판매 압박에 직면해 있으며, 니우 일렉트릭(Niu Electric)은 심각한 손실을 보고 있습니다.
연간 보고서 데이터에 따르면, 야디 홀딩스는 2024년에 282억 3,600만 위안의 수익을 달성했는데, 이는 전년 대비 18.77% 감소한 수치입니다. 모회사 주주 귀속 순이익은 12억 7,200만 위안으로 전년 대비 51.81% 급감했습니다. 아이마 테크놀로지는 2024년에 216억 600만 위안의 수익을 달성했는데, 이는 전년 대비 2.71% 증가한 수치입니다. 모회사 주주 귀속 순이익은 19억 8,800만 위안으로 전년 대비 5.68% 증가했습니다. 뉴전기는 32억 8,800만 위안의 영업이익을 달성했는데, 이는 전년 대비 24% 증가한 수치입니다. 순손실은 1억 9,300만 위안으로 적자가 28.93% 감소했습니다.
나인봇의 우수성은 경쟁사들과 비교했을 때 더욱 두드러집니다. 나인봇의 2024년 매출과 순이익 절대치는 야디와 엠마만큼 높지는 않지만, 실적 성장률은 훨씬 앞서 있습니다. 또한, 고급 시장과 젊은 세대의 마음 속에서 나인봇은 니우 일렉트릭을 제치고 "전기 이륜차계의 테슬라"로 자리매김했습니다. 나인봇의 쉬펑(Xu Peng) 비서에 따르면, 현재 중국 내 스마트 이륜차 10대 중 약 7대가 나인봇에서 판매되고 있습니다.
나인봇은 5월 15일 중국 시장에서 스마트 이륜차 누적 출하량이 700만 대를 돌파했다고 발표했습니다. 이는 3월 10일 600만 대 판매를 발표한 지 불과 두 달 만에 기록적인 수치이며, 100만 대 판매 증가율은 업계 최고 기록을 경신했습니다. 이에 나인봇의 창립자 겸 회장인 가오루펑은 이륜차의 "아이폰 시대"가 도래했으며, 회사는 1,000만 대 판매 달성을 위해 전력을 다할 것이라고 공개적으로 밝혔습니다.
나인봇은 남들보다 뒤떨어지는 것을 원치 않고, 기존의 안전지대에서 벗어나 스스로 브랜드와 유통망을 구축하여 "샤오미 의존"에서 벗어나는 데 성공했습니다. 또한, 고급형과 지능형이라는 차별화된 포지셔닝을 통해 전기 이륜차 시장의 레드오션에서 돌파구를 마련했습니다. "탈샤오미" 전략은 한때 회사에 실적 압박을 주었지만, 나인봇의 성장 경로에 중요한 결정이었습니다.
앞으로 '신구약' 정책의 종료로 나인봇의 전기 이륜차는 과거의 고성장 추세에 작별을 고할 수 있지만, 나인봇의 브랜드 잠재력은 여전히 유효합니다. 로봇과 전지형 차량(ATV) 등 신규 사업의 빠른 성장을 고려할 때, 나인봇의 미래 발전 전망은 여전히 기대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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