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들어 샤오미와 레이쥔이 다시 한번 대중의 주목을 받고 있다.
올해 3월 샤오미 SU7 자동차 사고 사건이 뜨거운 논쟁을 불러일으키고 한때 지능형 주행 안전에 대한 여론이 높아진 이후, 신에너지 차량 지능형 주행에 대한 홍보가 '브레이크'를 걸게 되었다. 아마도 여론이 더 이상 끓어오르는 것을 피하기 위해서였을 것이다. 늘 인터넷의 화제였던 레이쥔과 샤오미는 오랫동안 눈에 띄지 않았다.
5월 15일 저녁, 레이쥔은 웨이보를 통해 샤오미가 자체 개발한 SOC 칩인 쉬 안지에 O1이 5월 말에 출시될 것이라고 발표했습니다. 19일, 레이쥔은 웨이보에 연달아 게시물을 올렸다. 그는 샤오미의 전략적 신제품 출시 콘퍼런스가 5월 22일에 개최될 것이라고 발표하는 것 외에도 샤오미의 칩 여정에 대해서도 자세히 이야기했습니다. 기사에서 레이쥔은 "고급 플래그십 SoC를 만들지 않고서는 첨단 칩 기술을 진정으로 숙달하고 고급 전략을 더 잘 지원할 수 없다는 것을 깨달았습니다."라고 인정했습니다.
샤오미는 2020년 고급 슬로건을 공식 출시한 이후, 고급 모바일폰 시장에 대한 준비를 지속적으로 진행해 왔습니다. 자체 개발한 칩의 출시는 중요한 사건으로 간주될 수 있습니다. 자동차 사업을 둘러싼 여론이 아직 완전히 가라앉지 않은 시기에, '칩 제조'의 인기는 샤오미 사업의 핵심인 휴대폰 사업을 어느 정도 성공적으로 '구원'시켰습니다.
우연히도, 레이쥔이 자체 개발한 칩에 대한 새로운 소식을 발표하기 3시간 전, 고급 시장에서 샤오미와 비슷한 타임라인을 가지고 있는 Honor는 Honor 400이 세계 최초로 Snapdragon 7 Gen4 칩을 탑재할 것이며, Pro 버전에는 Snapdragon 8 Gen3 칩이 탑재될 것이라고 발표했습니다.
5월 16일, Honor는 Honor 400 시리즈가 5월 28일 저녁에 출시될 것이라고 공식 발표했습니다. 그러나 인터넷 기능을 갖춘 샤오미 자체 개발 칩과 Xuanjie O1을 최초로 탑재하고 인기 검색어에 자주 등장하는 신모델 Xiaomi 15S Pro와 비교하면, Qualcomm 칩을 사용한 Honor의 새로운 휴대폰에 대한 화제는 상대적으로 덜 인기를 얻은 것으로 보입니다.
Honor가 처음 출시되었을 때, 일부 시장에서는 Huawei가 Xiaomi와 경쟁하기 위해 출시한 하위 브랜드라고 지적하는 목소리가 있었습니다. 하이엔드 개발 경로 측면에서 볼 때, Honor와 Xiaomi의 레이아웃 타임라인도 비슷합니다. 샤오미가 하이엔드 슬로건을 내건 해에, Honor는 화웨이로부터 분리되어 독립의 길로 나섰습니다. 당시 아너의 조타수였던 조빙은 솔직하게 이렇게 말했습니다. "앞으로는 하이엔드 혁신을 이루고 하이엔드 브랜드를 확립해야만 아너가 전 국민을 대상으로 서비스를 제공한다는 목표를 실현할 수 있을 것입니다." 이는 또한 Honor가 하이엔드 노선으로 나아갈 수 있는 기반을 마련했습니다.
두 사람 모두 4년 넘게 하이엔드 길로 나아가고 있지만, 그들의 길과 현재 상황은 서로 다릅니다. 최근 샤오미는 자체 칩을 개발해 기술 장벽을 쌓고 애플, 화웨이, 삼성의 시장 지위를 노리려 했지만, 아너는 판매 순위가 다른 업체에 뒤처지면서 가성비에 집중해 국가를 살리는 선택을 해야 했습니다.
이러한 경로의 차별화는 단순히 기업 유전자의 차이에서 기인한 것이 아니라 중국 휴대폰 산업의 변혁기에 대한 묘사가 다르기 때문입니다.
자체 개발한 SoC 칩은 아직 소수다
휴대폰의 핵심 부품인 칩을 독자적으로 개발하고 양산할 수 있는 능력은 휴대폰 회사가 핵심 기술에서 획기적인 발전을 이루었는지를 측정하는 주요 지표이며, 고급 휴대폰의 시장 점유율을 뒷받침하는 데 큰 도움이 됩니다. 샤오미 이전에 글로벌 시장에서 SoC 칩을 설계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춘 유일한 휴대폰 제조업체는 삼성, 애플, 화웨이뿐이었습니다. 이 세 회사는 오랫동안 고급 휴대폰 시장에서 선두 자리를 지켜왔습니다.
카운터포인트 리서치가 공개한 자료에 따르면, 2024년 글로벌 고급 휴대폰 시장(600달러 이상)에서 애플은 66%의 시장점유율로 1위, 삼성은 18%의 시장점유율로 2위, 화웨이는 7%의 시장점유율로 3위를 차지했습니다.
위의 세 회사 외에도 샤오미는 최근 몇 년 동안 하이엔드 시장에서 꾸준히 성장해 왔으며, 2024년 시장점유율은 전 세계 상위 5위 안에 들었습니다. 아직 애플, 삼성, 화웨이 등과 격차는 있지만, 당시 자체 개발한 SoC 칩이 없는 휴대폰 제조사로서 다른 우호 기업과 비교했을 때 위 3사와 경쟁할 능력을 갖추는 것은 쉽지 않았습니다. 자체 개발한 칩은 더 나은 순위를 추구하기 위한 움직임으로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자체 개발한 칩을 만드는 길은 쉽지 않습니다. 스마트폰의 핵심 프로세서인 SoC 칩을 성공적으로 개발하려면 높은 웨이퍼 생산 비용, 장기적인 기술 반복, 공급망 관리, 소프트웨어와 하드웨어의 조정된 최적화가 필요합니다. 각 측면은 회사에 시간, 돈, 인력에 대한 "압박형" 투자를 요구합니다.
샤오미는 2017년에 최초로 자체 개발한 모바일폰 SoC 칩인 Surge S1을 출시했으며, 이는 샤오미 5C에 처음으로 탑재되었습니다. 이로써 샤오미는 당시 자체 개발한 휴대폰 SoC 칩을 탑재한 세계 4번째 스마트폰 브랜드가 되었습니다. 하지만 여러 가지 이유로 펑파이 S1에 대한 시장 반응은 미미했고, 그 뒤를 이은 펑파이 S2는 출시조차 실패했습니다. 그 이후로 샤오미는 모바일폰 SoC 프로젝트를 일시 중단했습니다.
OPPO는 2019년에 칩 제조 계획을 시작하고 3,000명으로 구성된 호화로운 R&D 팀을 구성했지만 아직 SoC 칩을 출시하지 않았습니다. 2023년 5월, OPPO는 자체 개발한 칩 사업을 담당하는 자회사인 ZEKU의 폐쇄를 발표했고, 3,000명으로 구성된 팀은 그 자리에서 해산되었습니다. OPPO의 자체 개발 칩 사업 종료를 발표하는 회의에서, 제쿠 CEO 류쥔은 "옛날부터 사랑은 후회가 많고, 좋은 꿈은 깨기 가장 쉽다"라고 말하며 OPPO 칩 제조의 비극적인 종말을 요약했습니다.
샤오미와 오포가 칩 제조 과정에서 겪은 우여곡절은 칩 제조가 얼마나 어려운지, 그리고 막대한 비용이 낭비될 가능성이 얼마나 큰지를 보여줍니다.
이에 따라 이 단계에서 자체 개발한 칩의 성과는 더욱 귀중하며, 특히 아직은 '소수'의 성과에 불과한 SoC(시스템온칩)의 경우 더욱 그렇다. 현재 더 많은 휴대폰 제조업체가 Qualcomm, MediaTek과 같은 칩 공급업체와 협력하여 보다 안정적인 길을 택하고 있습니다. Honor와 vivo가 이 길을 가고 있습니다.
국내 주요 휴대폰 제조업체인 비보는 자체 개발한 칩 분야에서도 일부 준비를 했지만, 주로 이미징 칩과 같은 자체 개발한 소형 칩에 집중하고 있습니다. 이 회사는 모바일폰에서 핵심적인 역할을 하는 고도로 통합된 SoC 칩 측면에서 Qualcomm 및 MediaTek과 긴밀한 관계를 맺고 있습니다.
2023년, 조밍은 현재로서는 SoC 칩을 개발할 계획이 없다고 인정했습니다. 당시 그는 "오늘 Honor와 MediaTek, Qualcomm의 협력을 통해 최고의 칩 설루션을 확보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동시에 Qualcomm과 MediaTek은 Honor에 다양한 기능을 제공하고 향후 계획에 대해서도 소통할 것입니다."라고 말했습니다.
샤오미 선제 O1이 출시되고 대량 생산이 발표됨에 따라, 자체 개발한 SoC 칩을 보유한 국내 휴대폰 제조업체가 두 곳으로 늘어났습니다. "소수"에 속하는 이러한 기술적 장벽은 의심할 여지없이 샤오미가 고급 모바일폰 시장에 미치는 영향에 박차를 가하는 데 도움이 되었습니다.
천풍증권은 모바일폰 시장의 경쟁에서 자체 개발한 칩이 제공하는 경험적 이점과 규모 효과를 통해 샤오미가 하이엔드 개발에 필요한 기본 요소를 갖출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샤오미가 자체 개발한 칩이 고급형 휴대폰의 전반적인 경험을 향상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자체 개발한 SoC 칩 덕분에 샤오미는 하이엔드 제품으로 나아갈 수 있었지만, 그 존재 이유는 불분명합니다. Honor가 자체 SoC를 맹목적으로 개발하는 대신 공급망 통합 경로를 선택한 것은 기술적 위험, 사업 효율성, 정치적 환경을 종합적으로 고려한 결과입니다.
화웨이가 아너를 분사한 역사적 배경을 고려하면, 아너의 독립은 화웨이가 제재로 인한 공급망 위기에 대처하기 위해 취한 과감한 조치라는 것을 이해하는 것은 어렵지 않습니다. 화웨이의 하위 브랜드인 아너가 독립하면 화웨이에 대한 금지 정책의 영향을 받지 않고 독립적으로 칩을 구매해 생존할 수 있을 것입니다. 독립 이후 Honor의 주요 목표는 '생존', 즉 시장 점유율을 확보하는 것입니다. 성숙한 Snapdragon과 Dimensity 칩을 선택하면 의심할 여지없이 제품의 반복 속도가 빨라지고 자체 개발 SoC의 지연으로 인해 윈도 기간을 놓치는 일이 방지됩니다.
Huawei가 침묵하는 동안 Huawei의 대안인 Honor는 공급망, 제품 전략 및 브랜드 포지셔닝을 신속하게 조정하여 시장 점유율을 크게 회복했습니다. 2022년 2분기에 Honor는 처음으로 중국 스마트폰 출하량 1위를 차지했습니다.
하지만 2023년 하반기에 화웨이가 점차 시장에 복귀하면서 Honor의 성장률은 상당히 둔화되고 감소하기 시작했습니다. Canalys 데이터에 따르면, 2023년 3분기 이후 Honor의 중국 시장 점유율은 감소하고 있습니다. 현재까지 6분기 연속으로 전월 대비 하락세를 보였고, 2분기 연속으로 상위 5위권에서 탈락했습니다.
조밍의 재임 기간인 그 어려운 시기에, Honor는 하이엔드 시장에 영향을 미치는 데 집중했습니다. 자체 개발한 SoC 칩으로는 당장의 갈증을 해소할 수 없다는 것을 알고, 직선형 화면의 주력 제품인 Magic 디지털 시리즈와 폴딩형 주력 제품인 Magic V 시리즈를 통해 하이엔드 시장에서 입지를 굳혔습니다. 많은 파티의 레이아웃과 함께 Honor의 고급 개발은 한때 좋은 성과를 거두었습니다.
Canalys 데이터에 따르면 Honor는 2024년 1분기에 91%의 성장률과 2%의 시장 점유율로 처음으로 글로벌 고급 시장(600달러 이상)에서 5위를 차지했습니다.
그러나 고급 모바일폰 시장에서 화웨이의 우위가 계속해서 드러나고, 올해 초에 조빙이 떠나면서 Honor는 고위 경영진을 교체했고, Honor의 전반적인 판매 침체에 직면한 새로운 사령탑인 리젠은 시장 점유율을 높이기 위해 비용 효율적인 신제품을 여러 개 출시하기 시작했습니다. 이로 인해 Honor의 오랜 하이엔드 노선이 일시적으로 둔화된 것처럼 보이기도 했습니다. 반면, Canalys 데이터에 따르면 2024년까지 샤오미의 스마트폰 출하량은 세계 3위로 성장했습니다. IDC 데이터에 따르면 올해 1분기에 샤오미는 중국 스마트폰 시장에서 가장 큰 성장률을 보인 제조업체가 되었으며, 출하량은 전년 대비 약 40% 증가했고 순위도 1위로 올랐습니다.
전체 출하량 순위의 상승은 의심할 여지없이 샤오미의 고급 개발에 대한 더 큰 확신을 제공했습니다. 2025년 2월, 샤오미 15 울트라와 샤오미 SU7 울트라 신제품 출시 콘퍼런스에서 샤오미 그룹 사장 루 웨이빙은 샤오미가 지난 5년간 하이엔드로 나아가고 있으며, 4-6K에서 발판을 마련한 데서 시작해 6K+ 심해 영역에도 영향을 미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중국 시장에서 글로벌 시장으로; 향후 5년 안에 6K+ 초고가 시장에서 전면적인 혁신을 이루는 것이 필요합니다.
샤오미와 아너의 전체 매출에서의 차이는 하이엔드 개발 목표에서의 차별화의 근본 이유이기도 합니다. 초고가형 시장에 영향을 미치고자 하는 샤오미는 자체 칩을 출시했고, 시장 점유율을 확대하고자 하는 아너는 비용 효율성에 집중하기 시작했습니다.
Honor의 경우, 매출 침체로 인해 새로운 성장 스토리를 찾아야 했습니다. Honor는 하이엔드 개발 과정에서 일시적으로 중단된 상황을 감안하여 당분간 AI에 집중할 방침입니다. 또한, 뛰어난 AI 역량이 하이엔드 모바일폰 시장에서의 입지를 강화하는 데 도움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
올해 3월, Honor의 신임 CEO인 리젠은 2025년 세계 이동통신대회에서 처음으로 공식석상에 모습을 드러내고, 대중에게 알파 전략을 공개하며 스마트폰 제조업체에서 세계를 선도하는 AI 단말 생태계 기업으로 전환하겠다고 발표했습니다. 리젠은 알파 전략의 원활한 이행을 위해 향후 5년간 100억 달러 이상을 투자할 것이라고 발표했습니다.
하지만 AI를 둘러싼 휴대폰 제조업체 간의 경쟁은 새로운 것이 아니며, AI를 활용해 돌파구를 찾고자 하는 기업 역시 치열한 경쟁에 직면해야 합니다. 이를 바탕으로 Honor는 개방형 생태계에 대한 웅장한 이야기를 펼치고 있습니다. 이 이야기의 시간적, 자본적 투자 규모는 어느 정도 자체 개발한 칩에 대한 투자와도 비교할 수 있습니다. 예상대로 이는 달성하기 쉬운 목표는 아니다.
이러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IPO가 하나의 경로가 될 수 있습니다. 자금난이 없는 아너가 상장을 적극적으로 추진하는 이유는 아너의 주주, 딜러, 임직원 등이 기업 가치를 실현하고자 하는 열망 때문이라는 게 시장의 대체적인 의견이다. 하지만 Honor는 한때 "회사의 전략적 개발의 다음 단계를 달성하기 위해 Honor는 최초 공모를 통해 회사가 자본 시장에 진입하도록 촉진할 것입니다."라고 말한 적이 있습니다. "전략 개발의 다음 단계"에는 알파 전략에 대한 자금 조달 고려 사항도 포함될 수 있습니다.
아너 CEO 자오밍은 언론 인터뷰에서 "회사는 주주와 자본을 다각화해야 하며, 그렇게 하면 더 많은 자원을 활용해 회사가 발전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라고 말했다.
국내 주요 휴대폰 제조업체 중에서 2차 시장 진출을 선택한 곳은 샤오미 그룹과 트랜션 홀딩스뿐입니다. Transsion의 주요 판매 시장은 아프리카입니다. 그래서 아너의 IPO 과정에서 종종 샤오미와 비교되곤 합니다.
물론 현재의 자본시장은 샤오미 그룹이 2018년 홍콩 증시에 상장했던 시절과는 다르고, 아너의 IPO가 샤오미의 행보를 완벽하게 재현할 수는 없겠지만, 샤오미의 자본시장 스토리에서도 어느 정도 경험을 찾을 수 있다.
샤오미는 2018년 7월 홍콩 증권거래소에 상장하면서 조달한 자금의 30%를 스마트폰, TV, 노트북, 인공지능 스피커 등 핵심 제품의 연구 개발에 사용하겠다고 발표했습니다. 그 이후 샤오미는 2020년과 2021년에 배정, 가격 발행 및 기타 방법을 통해 자금을 재조달했습니다. 이 중 샤오미는 2020년 12월 첫 주식 배치를 통해 약 240억 홍콩 달러를 조달했으며, 이는 주로 자동차 제조 사업에 투자되었습니다. 올해 3월, 샤오미 그룹은 또 다른 주식 배정을 발표했으며, 조달된 자금은 사업 확장, R&D 투자 및 기타 일반적인 기업 목적에 사용될 예정입니다.
상장 자체를 통한 자본 투입, 브랜드 업그레이드, 글로벌 리소스 통합이든, 상장 후 여러 차례의 재융자이든, 샤오미가 칩 연구개발과 자동차 제조 사업에서 이룬 성과는 이와 무관하지 않다고 할 수 없습니다. 하이엔드 개발로 가는 여정에서, 상장은 하나의 수단이 될 수도 있는데, 어느 정도는 Honor의 후속 하이엔드 개발 경로에 대한 샘플로 볼 수 있습니다.
샤오미는 최신 AI 레이아웃 측면에서도 대규모 투자를 하고 있습니다. 2월 27일 저녁, 레이쥔은 샤오미 15 울트라 출시 컨퍼런스에서 샤오미의 2025년 R&D 예산이 300억 위안을 넘을 것이며, 그중 약 4분의 1이 AI 및 관련 사업에 투자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당연히 수요가 증가함에 따라 고급형 휴대전화의 시장 점유율은 계속해서 증가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휴대폰 제조사들 간의 하이엔드 시장에서의 경쟁은 치열할 것으로 보이며, 경쟁의 초점은 단일 하드웨어 스태킹에서 다차원의 종합적 경험 경쟁으로 전환될 것입니다. 접이식 스크린, 칩, AI 등이 모두 성공의 열쇠가 될 수도 있습니다.
서로 다른 길을 선택한 샤오미와 아너는 앞으로 AI 배치에서 서로 경쟁할 수도 있고, 여전히 각자의 길을 갈 수도 있지만, 확실한 것은 모바일폰 제조업체의 하이엔드 길이 끝이 아니라는 것입니다.
출처: 징크스케일, "운명을 바꾸기 위한 고공행진, 아너의 '필수 테스트 질문'" 데일리경제뉴스, "아너 CEO 리젠, 새로운 개방 전략 발표: 5년, 100억 달러 규모 글로벌 AI 단말 생태계 기업으로의 전환" 포톤플래닛, "아너, 상장 추진" 차일리안프레스, "중국 휴대폰 시장 구도 1분기 변화: 샤오미 10년 만에 1위, 애플 점유율 하락" 패스트테크놀로지, "글로벌 하이엔드 휴대폰 시장에서 화웨이 3위, 샤오미 4위, 애플은 유일"
출처 : https://finance.sina.com.cn/tech/roll/2025-05-21/doc-inexipuc0608697.shtm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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