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관리

목디스크(추간판 제거) 수술 2주 경과

영구원(09One) 2022. 9. 7. 05:00
어느덧 목디스크(추간판 제거) 수술한 지 2주 정도 지났습니다. 그동안 경과에 대하여 경과를 남기려고 합니다. 

 

아래 긋을 수술하고 얼마 되지 않아 정리한 글입니다. 

https://jackti.tistory.com/817

 

목 디스크(추간판 제거) 수술 후기

며칠 전 목디스크 수술을 했습니다. 이제 나이 40대.... "퇴행성 목디스크"라고 하더군요. 에휴!!! 목디스크에 대한 증상, 치료과정, 수술.... 대한 내용을 정리하고자 합니다. (1주 차 초기 증상 : 어

jackti.tistory.com

 

수술하고 밥맛이 좋아졌다!!! 평소에도 식욕이 좋았는데, 식욕이 더 좋아졌다!!! 왜 그럴까?라고 먹는 약을 찾아보니..... "식욕 증가"라는 주의사항이 있다. 아내에게 약을 먹어서 식욕이 왕성해진 거 같다고 하니...   주의사항 중 "식욕 증가"만 나오는 게 말이 되냐고... 식욕은 항상 왕성하다는 말을;;;

 

내시경 수술을 진행해서 상처부위는 크지 않은 거 같다. 상처부위가 표시가 나기는 하지만, 옷을 입으면 뒷부분이 가려질 거 같다. 목디스크로 마비되었던 몸을 생각하면, 이런 상처는 아무것도 아니라 생각한다. 하지만, 여성분들이나 남성분들 중 외모에 신경 많이 쓰시는 분들은 좀 민감하게 반응할 것 같기도 하다.

병원에서 받은 크림? 이거 근육통이 있을 때 바르라고 주었던 크림이다. 수술하고 한 번도 사용해 본 적이 없다. 수술하고 병원에서 지급했던 약이 2개 있었는데, 하나는 요 크림이고 다른 하나는 가글!!! 일반 가글이 아니고 의료용 가글인가? 전신 마취하면 목에 호스를 넣는데.. 그 호스로 인한 상처 치료용?으로 지급되는 가글이다. 손가락이 절일 부분에 살포시 발라주었다.... 꼭 멘소래담 느낌이다. 느낌은 맨소래담인데... 맨소래담의 특유 파스 냄새는 없다. 손가락 절인 곳에 전혀 효과는 없는 것 같다. 그냥 손가락만 시원하다.ㅎㅎ

수술하고 2주 정도 지났다. 손가락 저림 현상!!! 많이 좋아졌다. 드디어 나의 손가락 감각이 돌아오는 거 같다. 완벽하게 돌아오지는 않았지만... 거의 다 돌아온 수준? 약 80~90% 정도 돌아온 거 같다. 며칠 지나면 다 돌아올 것 같다. 

팔목의 마비 증상!!! 마비 증상은 없어졌고, 힘이 돌아오고 있다. 마비에 대한 회복은 상당히 느리다. 그래도 지속적으로 힘이 돌아오고 있다. 마비에 대한 복구 정도는 약 30~40% 정도? 병원에서 3~4개월 정도 걸린다고 했는데.... 정말 3~4개월 걸릴 것 같다. 

목의 자세가 이상할 경우(특히 수면 중 자세가 올바르지 않은 경우)..... 바로 통증이 온다. 그래서 자면서 항상 긴장하고 잔다. 낮 시간에는 정신이 있으니... 자세에 대한 걱정이 없는데, 저녁 수면시간이 걱정이다. 내가 수면 중 잠버릇이 여기저기 돌아다니며 자는 습관이 있어서... 몸을 묶어놓고 자고 싶다;;;

 

 

 

수술 후 2주 차 병원 진료를 받았다. 상태가 많이 좋아졌다고 한다.(내가 느끼기에도 많이 좋아졌다.) 무리한 운동은 하지 말라고 한다. 향후 3주 후 진료하기로 하였다. 3주 후에는 엑스레이 촬영하고 진료하기로 하였다. 

 

목디스크 후기(회복기)는 3주 후에 다시 작성하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