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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웨이와 샤오미 "숙제 복사"

영구원(09One) 2022. 7. 7. 01:00

"화웨이는 최고의 팀과 최고의 인재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오늘 살아남지 못하면 신발과 양말을 만들러 나가도 화웨이는 세계적인 브랜드를 만들 수 있습니다." 2022년 여름 기자회견에서 Yu Chengdong은 조금 오만해서 다시 핫한 검색어로 보냈다.

 

동시에 옆집 Xiaomi 콘퍼런스에서 Lei Jun도 벤치마킹 iPhone에 대해 다시 언급했습니다. 테스팅의 격차가 조금씩 줄어들고 있고, 아이폰 벤치마킹은 샤오미 내에서 슬로건이 아니라 진짜 디테일이 잇달아 나온다”라고 말했다.

수년이 지난 후에도 휴대전화 제조업체는 여전히 "총에 대해 이야기하는 것"에 열광하는 것 같습니다. 그러나 이 말과 두 회의를 합치면 국내 스마트 하드웨어 1위 업체인 화웨이와 샤오미가 완전히 다른 두 가지 전략적 길에 들어섰다는 것을 알 수 있다.

큰 단일 제품 대 다중 생태

7월 4일 어느 날, 화웨이와 샤오미는 2022년 여름 신제품 출시 회의를 거의 동시에 개최했다.

 

양 당사자의 테마 관점에서 보면 샤오미는 12S 시리즈의 신제품 출시 회의임에도 불구하고 "샤오미 이미지 전략 업그레이드"라는 문구가 판촉 포스터의 C 위치를 차지한다. 전체 회의의 의도와 판매 포인트 12S 시리즈의 특징은 매우 명확합니다. 반면 화웨이는 노바 10 시리즈를 테마로 모든 장면에서 신제품 출시 회의를 하고 있어 소소한 정기 업데이트에 가깝다는 점에서 상당히 만족스러운 모습을 보인다.

 

하지만 두 번의 기자간담회를 보면 샤오미와 화웨이가 극명한 대조를 이루고 있음을 알 수 있다.

 

2시간여에 걸친 기자간담회에서 샤오미는 거의 전 과정에 걸쳐 이미지와 12S 시리즈를 소개했는데, 결국 샤오미 팔찌, 노트북, 라우터 등 AIoT 제품을 소개하고 출시하는 데 10분 정도밖에 걸리지 않았다. 3 1시간에 걸친 기자간담회에서 휴대폰, AIoT 제품, 자동차의 출시 시간은 약 1시간이며, M7은 Yu Chengdong이 직접 소개합니다.

 

하나는 단일 제품에 더 중점을 두는 반면 다른 하나는 생태에 중점을 둡니다.

 

과거 기자간담회를 돌이켜보면서 비교해보면 실제로 양측의 전략적 변화를 엿볼 수 있다.

 

2019년 화웨이 터미널 사장 허강이 MWC19에서 1+8+N 풀 시나리오 전략을 발표한 후, 거의 모든 대규모 회의에 풀씬(full-scene)이라는 단어가 추가되어 많은 시간을 들였다. 소비자에게 전략을 소개하고 해당 신제품을 처리하고 출시합니다. 중요한 Mate 40 시리즈 콘퍼런스에서도 화웨이는 휴대폰 이외의 AIoT 제품을 소개하는 데 절반의 시간을 보냈다.

 

Hongmeng 사물 인터넷 시스템의 출시와 자동차 회사의 자동차 제작 지원 발표 이후 AIoT 제품과 자동차는 Yu Chengdong 플랫폼의 주요 대상이 되었습니다.

 

이에 반해 샤오미의 전략적 초점 전환은 더욱 뚜렷하다. Lei Jun은 2014년 AIoT를 개발하기 위해 스마트 홈 산업에 진출한 후 봄과 가을에 열리는 주요 회의에서 항상 Xiaomi TV, Xiaomi 시계 및 기타 관련 제품이 소개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슬로건 이후 상황이 바뀌었습니다.

 

Lei Jun은 점차 AIoT 제품을 경시하기 시작했고 휴대전화는 다시 Xiaomi Group의 초점이 되었습니다. 최신 Snapdragon 칩의 출시, 언더 스크린 카메라 기술, 접이식 스크린, 그리고 이제는 라이카가 하나 둘 회의의 열쇠가 되었습니다.

 

 

휴대전화 업계의 일부 사람들은 샤오미와 화웨이의 전략적 초점이 본질적으로 그들의 상황과 관련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화웨이가 2020년 공급을 중단한 이후 '코어리스' 문제로 휴대폰 사업이 급락했다. 홍 멍의 축복을 받았지만 제품력이 예전만큼 좋지 않고 시장 점유율이 급락하고, 소비자 사업 수익이 악화되고 있습니다. 이런 맥락에서 화웨이는 휴대폰 사업을 빨리 대체할 수 있는 성장점을 찾아야 한다.

 

Hongmeng 자체는 사물 인터넷 시스템이며 스마트 홈 및 신에너지 자동차 시장의 발발과 일치합니다. 또한 Huawei는 통신 기술에서 절대 우위를 차지하고 있으며 AIoT 및 스마트 자동차가 자연스럽게 초점이 되었습니다.

 

Xiaomi가 휴대폰에 전략적으로 집중한 것은 연속적인 높은 손실과 관련이 있습니다. 2020년에 Lei Jun은 Xiaomi 휴대전화가 하이엔드급이 될 것이라고 발표했지만 일정 기간이 지나면 효과가 만족스럽지 않습니다. Counterpoint 데이터에 따르면 2021년 하이엔드 휴대전화 시장($400 이상)에서 Apple 단독으로 시장의 60%를 점유하는 반면 2021년 Xiaomi의 하이엔드 휴대전화 시장 점유율은 5%에 불과합니다.

 

2022년에 출시된 샤오미 Mi 12는 여전히 열악한 경험과 열악한 경험으로 인해 하이엔드 성공을 거두지 못했고 심지어 거절당했습니다. 카운터포인트 데이터에 따르면 샤오미 Mi 12 시리즈의 첫 달에 46만 대가 팔려 샤오미 Mi 11 시리즈의 첫 달에 비해 60%나 감소했습니다.

 

샤오미가 하이엔드 시장에서 굳건히 서려면 더 독특하고 가치 있는 제품을 내놓아야 한다.

 

기자간담회에서 초점의 이동은 한편으로는 두 회사의 현황을 직관적으로 볼 수 있고, 다른 한편으로는 다음 단계에서 두 회사의 발전 아이디어를 반영할 수도 있다.

자동차 또는 유사한 결말?

오랫동안 업계는 기존 휴대전화 제조업체의 변화, 고급 시장에 영향을 미치거나 IoT 회사를 변화시키는 것에 대해 비교적 일관된 합의를 보여 왔습니다.

 

흥미롭게도 Xiaomi와 Huawei는 다양한 요인의 영향을 받아 서로에게서 배우기로 결정했습니다.

 

화웨이는 한때 자체 개발한 칩 등 기술적 우위를 통해 하이엔드 시장에 자리 잡았으나 글로벌 판매왕을 차지한 뒤 억눌려 휴대폰 사업이 급락하면서 사물인터넷(IoT) 분야로 눈을 돌리기 시작했다.

 

샤오미는 폭발적인 제품 전략을 통해 사물인터넷 분야에 최초로 진출했다. 그러나 최종 결과는 생태 사슬의 회사가 단독으로 가고 Mijia는 급속한 발전 후 병목 현상에 직면했다는 것입니다. 화웨이의 몰락과 맞물려 샤오미는 하이엔드 휴대폰 시장에 진출했다.

 

그러나 현재 결과로 볼 때 양측 모두 어려움을 겪고 있다.

 

화웨이의 고가 휴대폰 사업은 당분간 회복이 어렵고, 샤오미는 화웨이 철수 때문에 큰 시장 점유율을 차지하지 못했다.

AIoT 측면에서 Xiaomi는 거대한 생태 체인 기업을 육성하여 비교적 완전한 플랫폼 생태를 구축하여 항상 업계의 첫 번째 진영에 있었습니다.

 

그러나 최근 몇 년 동안 Xiaomi AIoT 성장이 둔화되는 조짐을 보였습니다. 2021년 샤오미의 IoT 및 소비자 제품 매출은 전년 대비 26% 증가할 것입니다. 지난해 1분기 사물인터넷(IoT) 및 소비재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6.8% 소폭 증가했다. 그리고 접속 기기의 증가와 함께 샤오미가 구축한 플랫폼도 기술적인 문제로 여러 번 '마비'돼 소비자들로부터 큰 불만을 받고 있다.

샤오미의 스마트 생태계는 수년 동안 발전해 왔지만 초기 폭발적인 제품 전략의 영향은 항상 존재해 왔으며 생태계의 일부 스마트 하드웨어는 제어가 복잡하고 수동적으로 대응하는 것이 불가피하다.

 

반면 화웨이는 가장 낮은 수준의 아키텍처에서 시작해 사물인터넷에 더 적합한 홍 멍 시스템을 구축했다.

 

 Huawei의 집 전체 스마트 장면의 핵심은 홈 브레인 호스트와 중앙 제어 화면에 있으며 Hongmeng 시스템을 초석으로 하고 다양한 하드웨어 회사가 협력합니다.

 

그러나 대부분의 소비자에게 휴대폰은 스마트 홈 생태계의 입구로 더 적합하며 화웨이 휴대폰의 한계는 스마트 생태계의 발전에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현재 샤오미와 화웨이의 발전 경로는 화웨이가 샤오미 AIoT 사업의 점유율을 장악하고 있고 샤오미가 새로운 이야기를 찾고 있다는 점에서 이해할 수 있다.

 

두 가지의 생태 건설에서 가장 잠재적인 비즈니스인 스마트 카는 플레이 방식에서도 완전히 다르다는 점을 언급할 가치가 있습니다.

 

Lei Jun은 공장을 짓고 공급망에 투자하고 연구 개발에 집중하기 위해 1000억을 썼습니다. 자율적으로 자동차를 만드는 Xiaomi는 상당히 현실적입니다.

 

Xiaomi는 0에서 시작하여 사물 인터넷을 개발한다는 Huawei의 아이디어를 기반으로 자동차를 만들기로 선택했으며 완전히 독립적이며 자동차를 만들기 위해 Huawei는 Xiaomi의 사물 인터넷 개발 모델을 선택합니다. , 제삼자가 더 크고 강력해질 수 있도록 플랫폼을 구축합니다.

 

아마도 샤오미의 자동차 제조에 대한 정보는 적고 외부 세계는 샤오미보다 화웨이의 자동차 제조에 대해 훨씬 더 많은 질문을 갖고 있을 것입니다.

 

Huawei와 Xiaokang Co. , Ltd. 가 출시한 AITO 브랜드를 예로 들자면, 이번에 는 두 당사자 간의 협력이 업그레이드되었지만 Huawei는 여전히 협력에서 공급자이자 채널 공급자일 뿐이며 스마트 조종석에 권한을 부여하여 주도할 것입니다. 핵심 제품에 대한 파워와 브랜드 효과는 타 브랜드에 비해 뒤떨어집니다. 예를 들어 Wenjie M5는 외부 세계에서 Celis SF5의 수정된 버전으로 간주되고 Wenjie M7은 "석유-전기"의 Dongfeng 풍경 ix7로 의심됩니다.

 

요약하자면 샤오미의 사물인터넷은 차단되고 차는 계속 가속되고 있는데 라이카의 등장으로 샤오미는 하이엔드급 휴대폰을 질주하며 새로운 이야기를 전할 수 있다. 스마트 홈과 "투기적" 자동차 제조를 개발하려는 화웨이의 노력은 또한 휴대폰 사업에서 손실된 이익의 일부를 안정화시킬 수 있습니다. 다만 시장이 예측불허일 뿐이고, 양측의 새로운 이야기를 언제까지 할 수 있을지 불투명하다.

 

출처 : https://36kr.com/p/181586003551884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