るろうに 이야기

삼척 성내동 성당! 방문 후기

영구원(09One) 2023. 6. 17. 06:00

 

삼척 대학로길 언덕에 위치한 성내동 성당!
삼척 중심가 어디에서나 보이는 예수상이 보이는 장소로...
등록문화재 제141호~에 해당하는 장소입니다.

 

 

 

1957년도에 건축된 삼척 성내동성당~ 대략 70년 정도 된 건축물이네요~

성당에 다다르려면, 언덕을 올라야 합니다.ㅎㅎ

 

 

삼척 성내동 성당은 진야고보 신부라는 인물에 대한 의미를 기르는 비석이 눈에 들어오더군요.

언덕에 위치한 성당은 목재와 조적으로 지어진 조그마한 성당인데...  건축물을 보는 내내 아기자기한 귀여운 건물로 느껴지더군요.

 

 

건축물의 디테일!!

처마홈통의 주철에 십자가 모양 장식을 했더군요.

 

 

한국전쟁 순교자 진야고보 신부의 동상! 

 

 

삼척 중심가 어디에서든 보이는 예수상~

예수상 앞으로 갈 수 있는 산책로가 있지만.... 내가 방문할 때 안전상 통제가 되었다.

 

 

성당 건축물 꼭대기에는 십자가 모양의 피뢰기구로 장식이 돼있더군요.

기능과 미적인 2가지 요소의 복합~

 

 

성당의 창문은 벽돌을 이용한 아치! 아치를 미장하여 도장하였는데... 아치 벽돌이 미장되지 않는 상태로 노출되어도 좋았을 듯....

그리고 창문은 프로젝트 창!

 

 

성당의 입구는 차량입구와 마을과 연결된 계단!

 

 

계단에 설치된 블록은.... 삼척의 유명한 건축물에 많이 사용하는 블록인데... 색상이 포근하니 괜찮다.

블록이... 제주도의 현무암 느낌도 나기도 하고... 표면의 느낌도 좋다.

 

 

마을과 연결된 골목길... 상당히 가파르다.

골몰을 비추는 태양광 축전지 타입은 전등~

 

 

삼척에서 한 번쯤... 방문해서 건축물을 둘러보기 좋은 곳!
큰 규모는 아니지만, 언덕에 위치한 랜드마크 성당!
예배시간이 아니라... 내부 구경을 못해서 아쉬움이 남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