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이좡신에너지자동차연구소(Yizhuang New Energy Automobile Research Institute)에 따르면 샤오미 자동차 공장은 2023년 6~7월 자동차 생산 자격을 취득할 것으로 예상된다. 모든 것이 순조롭게 진행될 경우 상반기에 신차가 양산될 예정이다.
Xiaomi 자동차는 다른 자동차 회사에서 빠르지 않습니다.
일반적인 신차 제조군은 통상적인 상황에 따라 양산차 출시, 양산차 출시, 양산차 출시, 조립라인 판매 철수 등의 과정을 거치게 된다. 니오는 2016년 11월 1,000만 위안 이상에 판매된 EP9로 이름을 알리고 2017년 12월 첫 양산 모델인 NIO ES8과 샤오미를 공식 출시했다. 역시 인터넷 기업인 바이두는 올해 6월 첫 로봇 콘셉트카 ROBO-01을 출시한 지도 브랜드를 론칭했으며, 양산형 모델인 ROBO-01 달 탐사 리미티드 에디션도 10월 27일 출시한다. 2023년 출시 예정. 하반기 인도 예정.
그에 비해 샤오미가 콘셉트카를 먼저 내놓지 않고 생산 자격을 따내는 데 집중하고 있다는 게 더 당혹스럽다. 차를 만드는 속도가 확실히 너무 느리고, 신에너지 시장에 진입한 후의 방향성이 엇갈리는 것 같다..
샤오미의 자동차 제조 속도가 느린 이유에 대해 많은 추측이 있었지만 근본 원인은 샤오미의 역량이 부족하고 자체적으로 '처음부터 시작'하는 독자적인 연구개발 루트가 너무 따라가기 어렵다는 점이다. 많은 전문 인재가 유입되는 Xiaomi Group의 승인을 받은 Xiaomi Auto는 여전히 "빈번한" 신차 제조업체이며 생산기술과 자동차 제조 경험이 모두 부족합니다. 새로운 에너지 자동차, 그것만으로는 부족하다 단기간에 대중의 기대에 부응하는 신차를 만들기는 너무 어렵다.
Xpeng Motors를 참조하면 2014년에 설립되었으며 2018년 12월까지 첫 양산차인 Xpeng G3를 출시하지 않았습니다. Xpeng은 Xiaomi 없이 첫 제품을 출시하는 데 거의 5년이 걸렸습니다. 자동차 제작 경험이 있는 만큼 '군마용 잔디'가 충분하더라도 3년 내 양산은 거의 불가능하다.
다른 방법: 다른 자동차 제작 모델이 좋은가 나쁜가?
현재 신차 업체들은 주로 다음 두 가지 방식을 통해 신에너지 시장에 진입하고자 한다.
하나는 신차 제조업체가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OEM" 모델입니다. 즉, 기존 자동차 회사의 공장을 사용하여 자체 브랜드 제품의 생산 능력을 보장합니다. "OEM" 모델의 장점은 비용을 크게 절감하고 새로운 세력이 기존 자동차 회사의 기술을 사용하여 자체 제품의 품질을 확인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오늘날 신에너지 시장에서 번창하고 있는 "Wei Xiaoli"는 "OEM" 모델을 채택하고 각각 Jianghuai Automobile, Haima Automobile 및 Chongqing Lifan Company와 협력하기로 결정했습니다. 그러나 개발 초기 단계에서 자본 제약의 딜레마 이후 Xiaopeng과 Ideal은 자체 공장을 건설하기로 결정한 반면 Weilai는 "OEM" 모델을 유지했습니다.
다른 하나는 '전통 자동차 회사 + 인터넷 회사'의 협력 모델로, 기존 자동차 회사가 생산 및 제조를 담당하고 인터넷 회사가 지능 분야에서 구성을 제공합니다. 이 모델에서 인터넷 기업이 절대적인 지배적 위치를 차지하고 있으며, 대표적으로 "Sales+Huawei"와 "Geely+Geely"가 있다. '셀레스+화웨이'를 예로 들자면, 전통적인 자동차 회사인 셀리스(둥펑 샤오캉의 전신)는 발언권이 없고 AITO 산업의 판매과정에서 거의 사라졌다. 아이토 산업은 화웨이 기자간담회에서 반복적으로 언급돼 화웨이의 영향력과 판매 채널 덕분에 AITO 산업이 월간 10,000대 이상의 매출을 달성할 수 있었다.
"OEM" 모델이나 협력 모델에 관계없이 새로운 자동차 회사는 기존 자동차 회사의 자동차 제조 자원에 의존하여 자체 브랜드를 개발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샤오미는 다른 접근 방식을 택해 '자체 공장+독자 연구개발+자체 생산 자격'의 길을 택했다. 이를 위해 샤오미는 1단계에서 100억 위안을 투자해 수십 개의 자동차 산업 체인 기업을 인수했을 뿐만 아니라, 다른 자동차 기업에서 근무한 경험이 있는 많은 전문가를 채용했으며 화웨이와 같은 자율주행 분야에 깊이 관여했다. 올해 상반기에만 자율주행, "3가지 전기", 내비게이션 및 포지셔닝 시스템, 충전소와 같은 영역을 포괄하는 54개의 특허가 출원되었습니다.
샤오미 모델의 장점은 타사에 의존하지 않고 자신의 아이디어와 콘셉트에 따라 차를 만들 수 있다는 점이다. 그리고 Lei Jun은 이미 연간 출하량이 천만 대를 초과하는 세계 5대 브랜드 중 하나가 되겠다는 샤오미의 숭고한 목표를 설정했습니다. "자체 공장 + 자체 연구 개발 + 자체 생산 자격"모델은 Xiaomi가 높은 목표를 달성하는 데 필요한 조건입니다. 하지만 이 모델의 단점도 뻔한데, 예를 들어 자체 제작 공장의 비용이 너무 비싸고 전통적인 자동차 회사의 기술이 없으면 Xiaomi에서 생산하는 자동차는 품질 문제가 발생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인상 깨기: Xiaomi의 첫 번째 자동차는 고급 모델로 포지셔닝될 수 있습니다.
샤오미 브랜드는 싼 컬러감이 강해서 탄생한 만큼 자동차 제조 분야에 투자한 후 저가 시장을 기반으로 한 룩앤필도 남게 된다. "샤오미의 첫 차 가격은 얼마를 원하시나요?"라는 설문조사에서 거의 70%의 사람들이 샤오미의 첫 차 가격이 150,000위안을 넘지 않기를 희망했으며, 10% 미만의 사람들만이 가격이 더 높기를 희망했습니다. 300,000위안 이상.
샤오미 자체의 싼 인상과 네티즌들의 투표가 대다수인 점을 감안할 때 저가형 모델을 구축하는 것이 샤오미 브랜드의 톤과 가장 잘 어울리는 결과가 됐다. 하지만 이제 20만 위안 이하의 국내 자동차 시장은 포화 상태에 접어들고 있다. Leapmotor, Nezha 등 신차 제조사들과의 경쟁은 물론 BYD Qin, Yuan, Dolphin 등의 경쟁자들도 자리를 잡고 있다. 퍼스트 카 보급형 자동차의 경우 잔여물이 남지 않을 정도로 타 브랜드에 삼켜질 가능성이 매우 높다.
따라서 샤오미 자동차가 돋보이고 싶다면 30만 위안 이상의 고가 시장에만 집중할 수 있지만, 웨이보 투표 결과 샤오미의 누적 관객층은 대부분 15위안 이하 차량에 집중돼 판매되고 있다. 300,000+ 위안 가격이 Mi Fans가 수용할 수 있는 상한선에 도달했으므로 신차가 출시된 후 Xiaomi 브랜드가 Xiaomi Auto에 가져올 수 있는 팬 이득이 크게 줄어들 것입니다.
샤오미는 자본, 인재, 기술 면에서 만반의 준비를 갖추고 있지만 여전히 샤오미가 시장에 너무 늦게 진입하고 자동차 제조 속도가 너무 느려 신에너지 자동차 시장에 진입하기 위한 창 시기를 놓치고 있다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많다. 결국 최초 진입자는 이미 신에너지 자동차 시장을 개척했고 서비스, 인텔리전스 및 가족과 같은 개념은 "나쁜 거리"가 되어 후발자가 플레이할 여지가 거의 없습니다. 그리고 샤오미의 첫 양산차는 2024년까지 나오지 않을 것으로 예상된다. 국내 신에너지 시장이 여전히 샤오미의 자리에 앉을 수 있을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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