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Xiaomi의 "두 번째 곡선"은 언제 구원자가 될까요?

영구원(09One) 2022. 12. 6. 04:00

 

해고가 확산되는 2022년에도 샤오미는 여전히 등록을 확대하고 있다.

 

  올해 9월 말 기준 샤오미 직원 수는 2분기 3만 2869명에서 전 분기보다 2445명 늘어난 3만 5314명으로 늘었다.

 

  새로 추가된 직원 중 90%가 R&D 인력이며, 현재 R&D 인력은 전체 Xiaomi 직원 수의 약 48%를 차지합니다. 주요 제조업체가 인력을 최적화하는 일반적인 환경을 보면 Xiaomi의 조치가 특히 두드러집니다.

 

  배당금은 사라지고 대세는 한창인 휴대폰 시장에서 더 큰 성장 공간을 모색하려는 샤오미의 의지는 결코 식지 않았다.

  2021년에도 전염병은 계속되겠지만, 샤오미는 판을 깨고 오프라인으로 확장하며 해외에서 노력하겠다는 각오로 하이엔드 전쟁을 벌일 것입니다.

 

  지난 1년 동안 샤오미의 하이엔드 경쟁은 순조롭지 않았고 단기적으로 승리의 순간을 예고하기도 어렵다. Xiaomi에 대한 압력을 완화하기 위해 새로운 트랙을 찾을 기회가 있습니다.

 

  최근 샤오미는 휴대폰 본업 외에 AloT, 엔터테인먼트, 금융, 신제조 등의 분야에 잇달아 진출했지만, 휴대폰과 직접 관련된 트랙을 제외하고는 샤오미가 서 있기 어렵다. 포위에서 밖으로.

 

  이 모든 것이 Xiaomi가 계속해서 새로운 이야기를 전하고 상상력을 키우도록 촉구합니다. 자동차 빌딩, 휴머노이드 로봇, 짧은 드라마… 2022년 샤오미의 행보는 눈부시게 빛날 것이다. 장기전을 요하는 이 트랙들이 샤오미 그룹에 피드백을 줄 수 있게 되자 외부 세계의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자동차, 짧은 드라마, 로봇, Xiaomi는 새로운 기회를 찾고 있습니다

 

  지난 몇 년 동안 Xiaomi는 다양한 비즈니스 부문을 개발했습니다.

 

  AloT는 휴대폰 사업에 대한 중요한 보완책으로 하드웨어 제품을 통해 사용자 충성도를 높이고 더 높은 총수익 부가가치 서비스를 위한 길을 열어 Xiaomi에 수익을 기여할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Xiaomi는 스마트 스피커, TV 및 노트북과 같은 일련의 하드웨어 제품을 출시했습니다. AR 글라스와 같은 콘셉트 제품에서도 샤오미는 뒤처지지 않고 올해 8월 첫 스마트 글라스 제품인 '미지아 글라스 카메라'를 출시했다.

 

  샤오미는 휴대폰 생태계와 관련된 하드웨어 제품을 확장하는 동시에 다양한 방식으로 새로운 사업 성장 포인트를 모색하고 있다.

 

  초기 사업 부문은 엔터테인먼트 및 금융으로 대표됩니다. 샤오미의 투자는 게임과 영화, TV를 중심으로 엔터테인먼트 전 분야에 걸쳐 '콘텐츠 제작 + 플랫폼 기업'에 투자하는 생태계를 구축하고 있다. 알리에 비해 샤오미 엔터테인먼트의 발전 과정은 빠르지 않은 동시에 텐센트와 넷이즈의 포위망을 뚫기도 어렵다.

 

  최근 샤오미가 단편 드라마 시장의 한몫을 노리고 있다. 현재 Baidu, iQiyi 및 기타 플레이어는 단편 드라마 사업을 시작했으며 Xiaomi는 최근 단편 드라마 제품인 "Multi-Slip Short Drama"를 출시했습니다. 이 제품은 Quick App Store의 애플릿을 통해서만 열 수 있으며, 그전에 Xiaomi OV와 Huawei는 Android Alliance를 설립하고 Quick App Store를 설립했습니다. 또한 "멀티 슬립 촌극"의 콘텐츠는 타사에서 제공되며 Xiaomi는 자체 콘텐츠 제작에 투자하지 않았습니다.

 

  Xiaomi의 금융 사업의 발전은 순조롭지 않았습니다. 2015년 정식 론칭 이후 '샤오미 커런트 트레저', '샤오미 재단 트레저', '샤오미 레귤러 트레저' 등의 상품을 출시하고 인수 및 합작투자를 통해 라이선스를 확보했다. 사업이 약화되어 "인터넷 서비스 사업"으로 분류되었습니다.

 

  지난 2년 동안 Xiaomi는 스마트 자동차, 로봇 및 기타 시장을 포함한 새로운 분야에 지속적으로 진출하면서 새로운 이야기를 찾는 데 더욱 열심이었고 장기적인 자본 투자를 두려워하지 않습니다.

 

  작년 3월 Xiaomi의 봄 신제품 발표회에서 Lei Jun은 자신의 인생에서 축적된 모든 영예와 업적에 기꺼이 걸고 Xiaomi 자동차를 실현하기 위해 10년 동안 미화 100억 달러를 투자할 것이라고 발표했습니다. 그의 인생에서 중요한 모험.

 

Lei Jun, Weibo에서 Xiaomi 자동차 홍보

 

  Xiaomi의 재무 보고서에 따르면 2022년 1~3분기 Xiaomi의 자동차 제조 지출은 18억 6500만 위안에 달했습니다. 지출은 2022년 1분기 4억 2500만 위안에서 2분기 6억 1100만 위안, 3분기 8억 2900만 위안으로 분기별로 증가했다.

 

  자동차 제조 시장에 뛰어든 지 1년 반 가까이 됐는데, 샤오미도 최근 양산 일정을 내놨다. 3분기 재무 보고서 콘퍼런스 콜에서 Xiaomi의 Wang Xiang 회장은 Xiaomi가 2024년에 전기 자동차의 공식적인 대량 생산을 달성할 것이라고 확신한다고 말했습니다.

 

  휴머노이드 로봇은 미래를 위한 샤오미의 레이아웃이기도 합니다.

 

  샤오미는 2022년 8월 높이 1.77m, 무게 52kg의 휴머노이드 로봇 사이버원(CyrberOne)을 출시했으며, 가격은 60만~70만 위안에 달하며 아직 양산 단계에 이르지 못했다.

 

  앞서 다이슨은 ICAR에서 10년 안에 집안일을 할 수 있는 휴머노이드 로봇을 출시하겠다고 발표했다. Xiaomi가 Tieda를 출시한 후 Tesla의 휴머노이드 로봇도 세간의 이목을 끌었습니다.

 

  휴머노이드 로봇 트랙은 아직 초기 단계에 있으며 산업 생산, 사회 서비스 및 기타 시나리오에 사용될 것으로 예측되고 거인들이 몰려들 것입니다. 그러나 이 복잡한 기술은 장기적인 투자가 필요합니다. 상용화하려면 갈 길이 멀다.

 

  샤오미는 다각화 개발에 대한 야망을 숨기지 않았고, 자동차 사업은 수익 증가를 나타내며 로봇 시장의 레이아웃은 샤오미의 기술 레이블을 더욱 분명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오늘날 업계 침체가 도래함에 따라 Xiaomi의 주요 휴대폰 사업이 시장 기대치를 충족시키기가 어렵습니다. Xiaomi의 경우 산업 체인의 확장은 실제 성능 성장을 가져올 수 있으며 더 중요해질 수 있습니다.

 

 

  밀레 핸드폰 겨울은 어렵다

 

  휴대폰 업계의 추운 겨울은 가장 춥지 않고 더 춥습니다.

 

  IDC 데이터에 따르면 스마트폰 시장의 판매량은 2017년 이후 점차 감소했으며 5G 개념은 시장의 턴어라운드를 안내하는 데 실패했습니다. 2021년 휴대전화 시장은 전염병과 휴대전화 칩 공급의 글로벌 중단으로 영향을 받을 것이다. 2022년 1~2분기는 출하량이 전년 동기 대비 각각 14.1%, 14% 감소하면서 역사상 가장 큰 분기별 감소세를 보였습니다.

 

  Xiaomi의 휴대폰은 더 이상 판매할 수 없습니다. 현재 샤오미의 주력 모델은 여전히 ​​홍미 등 보급형 모델로 전체 매출의 절반 이상을 차지하고 있다. 시장 판매 부진에 더해 샤오미도 영광의 귀환에 영향을 받고 있다.

 

  시장 수요는 약하지만 Apple의 매출 성장에서 알 수 있듯이 고급 휴대폰은 항상 위험에 강했습니다. 샤오미 휴대폰 판매 부진과 고급화 개선 부진도 중요한 내부 원인이다.

 

  Xiaomi의 하이엔드는 유명하고 급진적이었습니다. 2021년 말에 Mi 12가 출시되었고 Lei Jun은 Weibo에서 "Xiaomi의 고급 휴대폰이 Apple과 공식적으로 벤치마킹되었습니다"라고 발표했습니다. 이후 샤오미는 6,000~10,000위안 가격대의 폴더블 폰 MIX FOLD 시리즈와 5,999위안부터 시작하는 하이엔드 플래그십 Mi 12s Ultra를 출시했다.

 

  하지만 두 폰 모두 기술이 미숙해 시장에서 논란이 됐고, 특히 MIX FOLD의 반품률이 두드러진다. MIX FOLD의 화면이 더 눈에 띕니다.

 

MIX FOLD 접이식 스크린 휴대전화, 사진 출처 Xiaomi 공식 웹사이트

 

  동시에 전염병의 영향으로 Xiaomi는 거의 2,000개 매장을 폐쇄했으며 Xiaomi의 고급 휴대폰 중 거의 절반이 오프라인 채널을 통해 판매되었습니다.

 

  Huawei의 휴대전화가 제한을 받은 후 Apple은 직접적인 수혜자가 되었고 Xiaomi의 하이엔드 시장 점유율은 매우 소폭 증가했습니다.

 

  재무 보고서에 따르면 샤오미의 3분기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9.7% 감소한 704억 7000만 위안, 조정 순이익은 전년 동기 대비 59.1% 감소한 21억 2000만 위안이다.

 

  세계화 전략은 Xiaomi가 불안감을 해소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오늘날 Xiaomi 수익의 거의 절반은 해외 시장에서 발생합니다. 샤오미의 부가가치 서비스는 '벽 안의 꽃, 벽 밖 향기'에 속하며, MIUI 사용자 분포에서 총사용자는 5억 6,400만 명이며 그중 4억 명 이상이 해외 시장에서 왔습니다.

 

  지난 몇 년 동안 Xiaomi의 제품과 서비스는 전 세계 62개 국가 및 지역, 특히 인도, 동남아시아 시장 및 유럽 시장에서 최전선에 진입했으며, 이는 해외 수익의 주요 원천이 되었습니다.

 

  하지만 해외 시장도 지정학적 요인, 미 달러화 기준금리 인상, 경쟁사 간 가격 전쟁 등의 요인에 취약하다. 인도에서는 샤오미가 영향을 받아 3분기 출하량이 전년 동기 대비 약 200만 대 감소했고, 다른 브랜드들이 인도에서 샤오미의 시장점유율을 잠식하고 있다.

 

  인도 외에도 동남아 전체 시장에서 보급형 스마트폰이 인기를 끌면서 해외 샤오미의 주요 전장이 될 전망이다. 현실은 Xiaomi가 다른 플레이어에게 추월당했다는 것입니다.

 

  Canalys 보고서에 따르면 2022년 3분기에는 삼성의 출하량이 590만대로 시장의 25%를 차지하며 선두를 차지할 것이며, OPPO는 450만 대의 출하량과 19%의 시장 점유율로 2위를 차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 비보는 출하량이 350만대로 3위, 샤오미는 출하량이 310만대로 4위로 떨어졌다.

 

독일의 거리, 사진의 출처는 Xiaomi 휴대폰 Weibo입니다.

 

 현재 샤오미의 해외 진출의 핵심은 유럽 시장에 있다. 샤오미의 유럽 출하량 점유율은 3분기 삼성에 이어 2위를 기록했다.

 

  걱정스러운 것은 자체 개발한 칩과 자체 구축한 시스템이 고급 휴대폰에 상당한 영향을 미치고 있지만, 샤오미가 기반 기술의 장벽을 돌파하기 어렵다는 점이다.

 

  샤오미는 2017년 3월 초 자체 개발한 SoC 칩인 페이퍼 S1(The Paper S1)을 처음으로 출시했지만 발열과 성능 부족으로 S1은 곧 단종됐다. 2021년 3월 Xiaomi Spring New Product Launch Conference에서 Xiaomi는 자체 개발한 이미징 칩 The Paper C1이 장착된 최초의 Xiaomi MIX FOLD를 출시했습니다.

 

  유럽 ​​시장에서 제품 판매와 브랜드 영향력을 지속적으로 늘리기 위해 Xiaomi는 여전히 다단계 제품 구조를 구축하고 고급 측면에서 더 경쟁력 있는 제품을 생산해야 합니다.

 

 

  "Second Curves"는 단기 구원자, Xiaomi의 도전은 그 어느 때도 다 큽니다

 

  샤오미의 주력 휴대폰 사업의 미래를 보기 어렵고, 다른 사업의 성장도 제한적이다.

 

  샤오미의 이번 분기 전체 매출은 IoT 하드웨어 사업으로 인해 하락세를 보였다. 2022년 3분기 샤오미의 IoT 사업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18.3% 감소한 58억 위안으로 상장 이후 최저치를 기록했다.

 

  현재 Xiaomi의 AIoT 하드웨어 사업의 주요 제품은 TV와 노트북이지만 두 제품의 글로벌 출하량은 급격히 감소하고 있습니다. 스마트 가전, 특히 스마트 에어컨과 냉장고가 성장했지만, 이 두 가지 큰 단일 제품의 판매가 전체 비즈니스의 감소를 만회하지 못합니다.

 

  AIoT 하드웨어 비즈니스의 증가는 부가 가치 서비스에서 비롯됩니다. Apple의 부가 서비스의 성능으로 볼 때 위험에 저항할 가능성은 상대적으로 강합니다. 그러나 샤오미의 부가가치 사업이 가져오는 수입은 하드웨어 제품의 판매량과 직결되며, 이로 인한 수입은 여전히 ​​상대적으로 제한적이다.

 

샤오미 노트북 에어, 사진 출처 샤오미 모바일 웨이보

 

 새로운 비즈니스의 상상력을 어떻게 보여줄 것인가는 여전히 샤오미가 현재 직면한 문제인데, 자동차, 휴머노이드 로봇, 쇼트 플레이와 같은 새로운 행동이 향후 몇 년 동안 샤오미의 성능 성장을 가져올까요?

 

  자동차 시장은 치열한 경쟁과 높은 투자의 단계에 있으며, 최근에는 신차 제조사의 양산 모델에 이미 성숙된 첨단 기술이 많이 적용되고 있으며, 기술의 반복 작업도 진행되고 있습니다.

 

  스마트카의 초창기 스타트업 물결 이후 10년이 지났고, 샤오미 오토는 대량 생산의 진행 상황을 따라잡을 뿐만 아니라 첨단 기술을 따라잡는 후발주자입니다. 2024년 실제 양산되면 샤오미가 스마트카 시장에서 자리 잡기는 더욱 어려워진다.

 

  휴머노이드 로봇 분야의 탐구는 향후 20년을 내다봐야 할지도 모릅니다. 쇼트 드라마는 샤오미의 활동이 상대적으로 적고, 이 시장은 아직 잔인한 성장 단계에 있으며, 아직 개발 상황이 미지수이며, 쇼트 드라마 제품의 시장 수요와 실현력이 명확하지 않다.

 

  이러한 새로운 비즈니스는 또한 Xiaomi의 전체 비즈니스 개발, 특히 현재 Xiaomi가 직면한 문제인 자동차 제조와 고급 휴대폰 시장에 영향을 미치는 균형을 방해할 수 있습니다.

 

  3분기 샤오미의 연구개발 지출은 25% 증가한 41억 위안으로, 이 중 자동차 제조 부문에서 약 8억 위안이 벌어들였고 샤오미의 3분기 영업이익은 10억 2900만 위안이었다.

 

  현재 Xiaomi의 현금 흐름은 상대적으로 풍부합니다. 재무 보고서에 따르면 3분기 말 현재 샤오미 그룹의 현금 보유액은 282억 위안으로 자동차 제조 사업을 충분히 지원할 수 있다.

 

 

  그러나 자동차를 만드는 데는 몇 년의 투자가 필요합니다. 올해 8월 Lei Jun은 Xiaomi가 향후 5년 동안 연구 개발에 1000억 위안을 투자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on its books. 자원.

 

  실적이 저조한 시기에 자동차 제조라는 새로운 사업의 개발이 더 시급해졌을 뿐만 아니라 샤오미가 더 많은 위험을 감수하게 만들었습니다.

 

  샤오미는 연구 개발에 대한 투자를 보장하기 위해 마케팅 투자 및 기타 비용을 줄이고 휴대폰 사업의 판매 전략도 조정했습니다.

 

  올해 9월 Xiaomi는 JD Daojia, Meituan 및 Ele.me의 수천 개 매장을 연결하여 자체 운영 매장을 자주 그리고 빠르게 여는 대신 3~5km 범위 내 소비자를 보호했습니다. 이는 전염병 기간 동안 오프라인 시장의 부진한 판매를 처리하는 방법이지만 Xiaomi의 고급 제품 라인 확장에는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샤오미는 수많은 기적을 만들어냈고, 휴대폰 사업에서 생태 체인 개발에 이르기까지 샤오미는 업계의 한계를 극복하고 발전할 길을 찾았습니다. 자동차 제조 및 고급 휴대폰의 경우 Xiaomi는 여전히 돌파하겠다는 결의를 가지고 있지만 이번에는 경쟁 장벽과 기술 임계값의 돌파구가 더욱 어려워지고 Xiaomi에 남은 시간은 더욱 촉박합니다.

 

 

출처 : https://finance.sina.com.cn/tech/csj/2022-12-05/doc-imqmmthc7115269.shtm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