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Xiaomi Group은 2022년 3분기 재무 보고서를 발표했습니다. 데이터에 따르면 올해 3분기 회사의 분기 총수익은 704.7억 위안으로 전년 동기 대비 9.7% 감소했으며, 같은 기간 동안 손실은 14억 7400만 위안, 이익은 789억 위안이었습니다. 작년 같은 기간 100만 위안, 조정 순이익은 21억 위안으로 동기 대비 59.1% 감소했습니다. Xiaomi 자동차 프로젝트는 이 재무 보고서에서 가장 큰 걸림돌이 되었습니다.
현재 재무 보고서에 따르면 분기의 연구 개발 지출은 전년 동기 대비 25.7% 증가한 41억 위안에 달했습니다. 2022년 9월 30일 기준 R&D 인력은 전체 직원의 약 48%를 차지합니다. 이번 분기 샤오미 스마트 전기차 등 혁신 사업 비용은 전분기 대비 35% 증가한 8억 2900만 위안에 달했다. 현재 2022년 샤오미의 신에너지 및 혁신 사업 관련 지출은 18억 6500만 위안에 달하며 이 중 1분기 4억 2500만 위안, 2분기 6억 1100만 위안이다.
He Xiaopeng은 이전에 자동차를 0에서 1로 만드는 데 최소 200억 달러가 필요하고 1에서 100으로 가는 데 또 다른 300억 달러가 든다고 말했습니다. 지난해 3월 샤오미는 초기 투자금 100억 위안으로 자동차 제조군에 합류하겠다고 발표했고, 이를 위해 10년 안에 미화 100억 달러를 투자할 계획이다.
01 Xiaomi의 자동차 건물은 스터드입니다.
며칠 전 Xiaomi Group의 부사장 겸 CFO인 Lin Shiwei는 회사가 여전히 2024년 상반기에 Xiaomi Tram을 출시할 계획이라고 말했습니다. 동시에 우리는 자본 지출과 직원 투자를 계속 늘릴 것입니다. 현재 Xiaomi의 트램 R&D 팀의 수는 1,800명을 넘어섰고 앞으로도 계속 증가할 것입니다.
올해 8월 Lei Jun이 인터뷰했을 때 R&D 인력은 500명에 불과했지만 3개월 만에 Xiaomi R&D 팀은 3배 이상 증가했습니다. Xiaomi는 또한 현재의 혹독한 겨울 조건 하에서 여전히 연구 개발 인력을 크게 확장하고 있는 몇 안 되는 회사 중 하나입니다.
샤오미의 현재 재정 상황으로 판단하면 부자와 권력자가 돈을 쓰고 자동차 사업에 물을 뿌리는 것이 아니라 2021년 샤오미의 총이익은 200억에 불과할 것이다. 특히 지금은 샤오미의 돈 버는 능력이 더욱 약해져서 몇 년의 순이익이 난 후에야 자동차 제조 계획을 완성할 수 있습니다.
무에서 시작하여 투자자의 돈으로 생계를 유지하는 다른 신차 제조 세력과 달리 Xiaomi는 상장 회사로서 회사의 순이익 실적이 더 이상 성장 기대치를 충족하지 못한다면 나쁜 신호입니다. 이는 향후 몇 년 동안 순이익에 영향을 미칠 수 있으며 이는 자본 시장에서 훨씬 더 부진한 주가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Xiaomi가 자동차를 만드는 문제는 이미 Xiaomi의 스터드입니다. Xiaomi는 계속해서 투자를 늘리고 가능한 한 빨리 자동차 제조 문제를 실현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현재 테슬라를 제외한 모든 신에너지차 중에서 감히 가슴을 두드리며 돈을 벌었다고 말하는 사람은 없고, 거의 대부분이 차를 팔면 손해를 보는 상태다. 따라서 향후 자동차 건설 프로젝트 측면에서 향후 몇 년 동안 Xiaomi의 재무 보고서에 지장을 줄 것입니다.
02 2024년 양산 걱정은 없다?
샤오미가 최근 공개한 뉴스에서 샤오미는 현재 2024년 자동차 양산 시점에 대해 매우 확신하고 있다. 현재 공급망과 칩은 샤오미 자동차 사업에 영향을 미치지 않았다.
하지만 사실 샤오미의 대내외적 고뇌가 속속 드러나고 있다. 최근 인터넷에는 샤오미가 고액 연봉으로 고용한 많은 직원들이 회사를 떠나기로 결정했다는 소문이 돌았고, 이 사임 직원들 대부분은 상하이 팀에 속해 있습니다. 업계 소문에 따르면 샤오미의 자율주행 실제 테스트 결과는 매우 열악해 2024년 L3 이상의 양산 요건을 지원하기 어렵다는 것이다.
앞서 지난 8월 11일 샤오미 기자간담회에서 샤오미는 샤오미의 자율주행 기술이 적용된 도로 주행 테스트 영상도 처음으로 공개했다. 샤오미는 2024년 양산되면 자율주행 1차 진영에 직접 진입하는 것이 목표다. 보고서에 따르면 이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Xiaomi의 자율 주행에 대한 원래 계획은 전체 스택 자체 조사를 사용하는 것이었고 이제 일시적으로 공급업체에 설루션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이제 자율 주행 및 전기 자동차의 R&D 인재는 시장에서 매우 인기가 높기 때문에 Xiaomi가 구성한 팀이 업계 1급 자율 주행 팀 구성을 완료하는 것은 대체로 어렵습니다. Lei Jun은 이전에 전기 자동차 산업이 성숙하면 세계 5대 브랜드가 시장 점유율의 80% 이상을 차지할 것이라고 믿었습니다. 1000만 대 이상의 차량을 선적했습니다. 경쟁은 잔인할 것입니다."
그래서 작은 관점에서 현재 샤오미의 자율주행 어려움으로 판단하면 2024년 전기차 브랜드 1 계층에 직접 진입하겠다는 샤오미의 목표는 매우 어렵다.
출처 : https://nev.ofweek.com/2022-11/ART-71008-8460-30580647.htm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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