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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로벌 휴대폰 '추위', 샤오미, 트렌드에 반하는 연구개발 '증가'

영구원(09One) 2022. 5. 24. 00:00

"2022년 1분기에 우리 산업 전체는 핵심 부품 및 부품의 지속적인 부족, 새로운 전염병의 재발, 러시아 및 우크라이나의 상황, 글로벌 거시 경제 환경 등을 포함하여 여러 도전에 직면했습니다. 이러한 도전 샤오미 그룹의 파트너이자 사장인 왕샹 (Wang Xiang)은 5월 19일 저녁 샤오미 재무 보고서 분석 회의에서 이렇게 말했습니다.

 

방금 발표된 분기 보고서에서 Xiaomi Group의 총매출은 734억 위안, 조정 순이익은 29억 위안으로 두 가지 모두 변동이 있었습니다. 지난봄은 글로벌 경제에 덥지 않고, 글로벌 휴대폰 업계는 '추운 봄'을 맞고 있다. 카날리스가 발표한 시장 보고서에 따르면 올해 1분기 글로벌 스마트폰 출하량은 전년 동기 대비 11% 감소했다. 새로운 iPhone SE의 영향으로 Apple이 약간 성장한 것을 제외하고 주요 제조업체의 출하량은 모두 다양한 정도의 감소를 기록했습니다.

 

Wang Xiang은 재무 보고서에서 "그러나 이러한 어려운 환경에서 점진적으로 비용을 절감하고 효율성을 높이고 운영 효율성을 개선했으며 더 중요하게는 새로운 비즈니스에 대한 지속적인 투자를 통해 다음 성장 단계를 위한 기반을 마련했습니다"라고 말했습니다. 회의 "우리는 우리 팀, 우리 제품 및 서비스를 믿습니다. 어떤 파도도 탈 수 있습니다."

 

고급 전략은 놀라운 결과를 달성했으며 새로운 사용자는 원형을 깨고 새로운 증가를 가져왔습니다.

 

2022년 1분기에는 국제 정세 및 반복되는 전염병과 같은 불리한 사건으로 인해 휴대폰 산업의 전반적인 수급 측면이 압박을 받고 글로벌 스마트폰 시장이 크게 하락할 것입니다. 중국 휴대전화 업계에서 가장 글로벌화된 기업이자 세계 5대 제조사 중 가장 어린 샤오미는 다른 중국 제조사보다 영향이 크다. 국제 정세 면에서 샤오미는 인도에서 이유 없이 반복적으로 처벌을 받았고, 동유럽 시장은 러시아-우크라이나 분쟁의 영향을 받았다. 전염병 측면에서 샤오미의 오프라인 매장 시스템은 아직 구축 중이며, 매장 폐쇄도 다른 제조사보다 매출에 미치는 영향이 더 크다.

 

그러나 고급 전략, 이중 브랜드 전략, 핵심 기술의 지속적인 혁신 및 세련된 채널 운영 덕분에 Xiaomi는 업계 침체 기간 동안 안정적으로 유지되었으며 고급 전략 및 신규 사용자 유치 측면에서 인상적인 결과를 달성했습니다. 의 결과입니다.

재무 보고서에 따르면 1분기 샤오미는 전 세계적으로 3,850만 대의 스마트폰을 출하했습니다. 세계 시장 점유율이 세계 3위권을 굳건히 하고 있는 가운데 중국 본토에서 3000위안 이상, 해외에서 300유로 이상 가격의 샤오미 고급 스마트폰은 전 세계적으로 거의 400만 대를 출하했다. 가격) 전년 동기 대비 14.1% 증가 - 전년 대비. 제삼자 데이터에 따르면 2022년 1분기 Xiaomi는 중국 본토에서 RMB 4,000~RMB 6,000 가격대의 스마트폰 시장 점유율 측면에서 Android 스마트폰 제조업체 중 1위를 차지했습니다.

 

이번 분기에 샤오미는 듀얼 브랜드 전략을 계속해 샤오미 브랜드가 시장을 개척할 수 있도록 하는 동시에 새로운 타깃 사용자 그룹을 적극적으로 확대했습니다. 데이터에 따르면 올해 1분기에 출시된 Xiaomi Mi 12 시리즈, Redmi K50 및 Redmi K50 Pro의 신규 사용자가 모두 50% 이상을 차지했습니다. 샤오미의 휴대폰 X AIoT 전략도 신규 사용자 확보의 중요한 출발점이 됐다. 올해 1분기 샤오미의 IoT 및 소비재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6.8% 증가한 195억 위안에 달했다. 총이익률은 15.6%로 크게 증가하여 한 분기 만에 최고치를 기록했습니다.

 

구체적인 데이터 기준으로 2022년 3월 31일 기준 샤오미 AIoT 연결 기기(스마트폰, 태블릿, 노트북 제외)는 4억 7,800만대로 전년 동기 대비 36.2% 증가했다. 샤오미 AIoT 플랫폼에 연결된 기기가 5개 이상인 사용자 수는 950만 명으로 전년 대비 38.7% 증가했다. 2022년 3월 Xiao Ai의 월간 활성 사용자 수는 1억 1,500만 명으로 전년 대비 23.9% 증가했으며 Mijia App의 월간 활성 사용자 수는 6,580만 명으로 전년 대비 33.8% 증가했습니다.

 

휴대폰 이외의 주요 하드웨어 제품으로서 AIoT와 소비재 사업의 발전은 샤오미 제품의 다양화, 시장 레이아웃 및 소득 구조를 효과적으로 추진하여 여러 개발 엔진을 형성하고 불리한 시장 환경에서 더 강한 회복력을 보여줄 것입니다.

 

샤오미 미12 출시. 사진/사진 제공 기업

인터넷 비즈니스는 계속 성장하고 해외 시장은 새로운 "곡물"이 됩니다

 

글로벌 레이아웃은 국제 정세 등의 요인에 쉽게 영향을 받지만 샤오미가 많은 중요한 글로벌 시장에 점차 뿌리를 내리면서 전반적으로 불확실한 환경에서 "잃어버린 것, 잃은 것"이라는 확신도 얻을 수 있다. 올해 1분기 Xiaomi의 해외 사업은 지속적이고 건전한 발전을 유지했으며 해외 시장 매출은 375억 위안으로 전체 매출의 51.1%를 차지했습니다. Canalys 데이터에 따르면 2022년 1분기 스마트폰 출하량 기준으로 Xiaomi는 49개 국가 및 지역에서 3위, 68개 국가 및 지역에서 5위를 차지했습니다. 이 중 유럽에서 스마트폰 시장 점유율은 19.7%로 3위다.

 

국내든 해외든 상대적으로 고수익인 샤오미의 인터넷 사업이 시장에서 각별한 관심을 받고 있다. 2022년 1분기 Xiaomi의 인터넷 서비스 수익은 71억 위안으로 전년 대비 8.2% 증가했으며 전 세계 및 중국 본토 인터넷 사용자는 새로운 최고치를 기록했습니다. 2022년 3월 전 세계 MIUI 월간 활성 사용자 수는 5억 2,900만 명으로 전년 대비 1억 400만 명이 증가했습니다. 중국 본토의 MIUI 월간 활성 사용자 수는 1억 3,600만 명으로 전년 대비 1,700만 명이 증가했습니다. 중국 본토에서 MIUI의 월간 활성 사용자 수는 6분기 연속으로 전월 대비 증가했습니다.

 

구체적인 수익원별로는 광고수익, TV 인터넷 이용자, 해외 인터넷 수익이 모두 큰 폭으로 증가했다. 검색, 실적 및 브랜드 광고 수익의 성장에 따라 2022년 1분기 Xiaomi의 광고 비즈니스 수익은 전년 대비 16.2% 증가하여 45억 위안에 달했습니다. 2022년 3월 샤오미 스마트 TV(샤오미 미 박스, 샤오미 TV 스틱 포함) 월간 실사용자가 처음으로 5000만 명을 돌파했고, 샤오미 TV 유료 이용자 수는 5.5명에 달했다. 백만. 플랫폼 전략에 따라 콘텐츠 자원이 확장되고 고급 브랜드 광고가 여러 당사자에서 조정되었으며 Xiaomi TV의 부가 가치 서비스 수익과 TV 광고 비즈니스 수익이 모두 최고 기록을 경신했습니다.

 

샤오미의 재무 보고서는 핵심 경험과 콘텐츠 서비스의 집중 육성 덕분에 샤오미의 해외 인터넷 사업이 계속 활력을 보였다고 지적했다. 2022년 1분기 샤오미의 해외 인터넷 사업 매출은 16억 위안으로 전년 동기 대비 71.1% 증가했으며 전체 인터넷 서비스 매출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21.9%로 계속해서 사상 최고치를 기록했다.

 

앞으로 샤오미 해외 시장의 지속적인 돌파구와 함께 샤오미의 해외 인터넷 사업도 샤오미의 매출과 이익을 위한 새로운 "곡물"이 되어 더 많은 성장 기회를 제공하고 샤오미의 글로벌 레이아웃에 확실성을 더할 수 있다. 결국 미래가 아무리 아름다워도 미래를 보기 위해서는 내일까지 살아야 한다.

 

샤오미 모바일 인터넷 산업단지. 사진/사진 제공 기업

샤오미는 채널 유지부터 R&D 투자까지 트렌드를 거스르고 적극적으로 '포지션 추가'를 펼쳤다.

 

매출과 순이익의 변동에 직면해 샤오미 왕상 사장은 코로나19가 샤오미의 생산, 판매, 물류, 오프라인 매장에 영향을 미쳤고 샤오미의 비용과 지출이 증가했다고 솔직하게 말했다. 또한 소비자의 소비의 지도 부족한 것으로 나타났다. Wang Xiang은 2분기 및 연중 상황과 관련하여 1분기에 영향을 미치는 외부 요인이 2분기에 개선될지 여부에 대해 여전히 불확실한 점이 있다고 솔직하게 밝혔습니다. Xiaomi는 관찰을 유지하고 파트너와 긴밀한 커뮤니케이션을 유지할 것입니다.

 

많은 난관이 있는 상황이지만 샤오미가 하는 일은 '계속 지켜보는 것'이 아닌 게 분명하다. 예를 들어 Xiaomi는 2021년부터 오프라인 매장 파트너에게 전염병 보조금을 지급했으며 누적 금액은 1억 2천만 위안입니다.

 

오프라인 채널의 유지 및 지원은 Xiaomi의 장기적인 채널 구축에 매우 중요합니다. 이번 분기 데이터에 따르면 온라인 채널 측면에서 Xiaomi의 중국 본토 스마트폰 온라인 채널 출하량 시장 점유율은 32.3%로 1위를 차지했습니다. 동시에 오프라인 채널 확대와 효율성 향상에서도 상당한 성과를 거두고 있다. 제삼자 데이터에 따르면 샤오미의 고급형 스마트폰 출하량은 이번 분기 중국 본토 오프라인 채널 출하량의 50% 이상을 차지했습니다.

 

2022년 1분기 Xiaomi의 R&D 지출은 35억 위안으로 전년 대비 16.0% 증가했습니다. 2022년 3월 31일 기준 샤오미의 글로벌 특허 승인 건수는 2만 6000건을 넘어섰고, 전 세계 특허 출원 건수는 5만 3000건을 돌파했다. 얼마 전 Xiaomi Ye Xiao 알고리즘 팀은 "이미지 알고리즘 올림픽"으로 알려진 CVPR NTIRE 야경 렌더링 대회에서 공개 리뷰와 사진작가 리뷰에서 두 개의 세계 챔피언십을 수상했습니다. 고속 충전 측면에서 샤오미는 120W 단일 셀 2차 충전과 200W 유선 충전 기술도 선보였다. 이는 R&D 투자 증가 후 산출물의 진정한 보상입니다.

 

시장에서 큰 주목을 받은 재무 보고서의 또 다른 데이터는 혁신 사업 비용에 4억 2500만 위안을 투자했다는 것이다. 이 혁신적인 사업은 무엇보다도 스마트 전기 자동차를 말합니다. 샤오미가 재무 보고서에서 자동차 건설 투자를 공개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며, 자동차 건설에 대한 샤오미의 약속이 점차 구현되고 있음을 보여줍니다. 전염병과 같은 불리한 요인이 점차 사라지면서 이러한 국경 분야에서 Xiaomi의 "축적"이 더 큰 활력을 터뜨릴 수 있습니다.

 

출처 : https://finance.sina.com.cn/tech/2022-05-23/doc-imizmscu2949703.shtml?finpagefr=p_114